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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시대의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과 소비자 구매의도 간에서 정부지원정책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overnment Support Policy between Eco- Friendly Vehicles Attributes and Consumer Purchasing Attitudes in Service Management Er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257 - 266  

임기흥 (광주여자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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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시사점은 친환경 자동차의 제품속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국내 서울 친환경자동차 소비자에 대한 웹 설문 조사 통해 밝히고자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친환경자동차의 제품속성요인과 구매의도를 검증한 결과 친환경자동차의 제품속성요인인 경제성, 이미지, 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친환경자동차의 제품속성요인과 친환경자동차 구매의도간의 정부지원정책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차량가격보조금지원이나 자동차세지원, 연료세절감지원 등은 조절효과가 없는 반면 이산화탄소 방출을 방지하는 탄소세지원은 톤당 5,000원을 지원하건 톤당 10,000원을 지원하간 조절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자동차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면서 세제지원을 받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나 지자체들은 단순히 차량보조금지원이나 연료세 지원보다는 탄소세지원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the development and market participation of the next generation eco - friendly vehicles is accelerating, and consumers 'interest is increasing. Also, the product attributes of environment - friendly vehicles and the government's policy support for the next gener...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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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여러 가지 실정을 감안해볼 때 소비자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제품속성, 정부의 지원정책 등에 대한 정보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경제성, 이미지, 기능 및 서비스편리성과 관련 인프라 정비 등의 제품속성과 그리고 정부의 지원정책 조건 등에 의해 구매 의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웹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향후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보급의 문제점과 방향에 대해 학계 및 관련 친환경자동차 산업계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친환경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과 소비자 구매의도 간에서 정부지원정책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앞서 기술힌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다음 Fig.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소비자가 궁극적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하이브리드 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 차, 수소 차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와 대등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아니면 하이브리드 차와 전기 차 간 양차의 중간 브리지적인 차량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저탄소 정책 (보조금 지원 탄소세 등)의 강화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정책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충전 스테이션 등 제반 인프라 요소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보다 추가적 연구 및 고찰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국내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경제성, 이미지, 기능 및 서비스편리성과 관련 인프라 정비 등의 제품속성과 그리고 정부의 지원정책 조건 등에 의해 구매 의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웹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향후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보급의 문제점과 방향에 대해 학계 및 관련 친환경자동차 산업계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친환경 자동차의 제품속성 요인,그리고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내 서울 친환경자동차 소비자에 대한 웹 설문 조사 통해 밝히고자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친환경자동차의 제품속성요인과 구매의도를 검증한 결과 친환경자동차의 제품속성요인인 경제성, 이미지, 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 번째 분류 동기는 새로운 자동차 신기술이 일부 소비자에게 구매에 대한 흡인력을 주며 이런 소비자들은 자신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새로운 기술을 채택한다. 이들 부류의 소비자들은 휘발유 소비를 줄임으로써 휘발유 의존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경제성, 이미지, 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 )은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H2):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과 친환경자동차구매의도 간에 정부지원정책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H3):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과 친환경 자동차 구매의도 간에 조세우대조치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H4):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과 친환경 자동차 구매의도 간에 탄소세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H5):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과 친환경 자동차 구매의도 간에 정부보조금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기술한 연구를 통해 친환경자동차의 제품특성요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소비자의 친환경자동차의 구매 의도 간에 정부의 지원정책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여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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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기별 매출데이터를 이용해서 세수지원정책, 휘발유가격, 사회적 선호도 및 현금지원정책(친환경자동차 진입우선권과 무료주차지원)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Gallagher & Muehlegger(2011)는 분기별 매출데이터를 이용해서 세수지원정책, 휘발유가격, 사회적 선호도 및 현금지원정책(친환경자동차 진입우선권과 무료주차지원)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하이브리드 차 구매량의 6%가 세수혜택과 관련이 있으며 33%가 개인 및 사회선호도와 관련이 있으며 27%는 휘발유가격 인상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개인 소득세 혜택보다 영업세혜택이 하이브리드 차의 구매력에 영향이 컸으며 버지니아 주의 경우 싱글 다인승 차량 차선진입과 하이브리드 차 구매력에 상당한 관련이 있으나 여타 주에서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14].
Keller(1993)에 의해 설명돠는 브랜드이미지란? Keller(1993)는 브랜드이미지란 소비자 잠재된 기억 속에 내재되어 있는 연상의 유형, 영상의 강도 및 반영 , 영상의 독특성, 연상의 호의성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9]. Kotler(2009)는 이미지란 특정 대상에 대한 인간이 가지는 신념, 인상의 집합체, 그리고 아이디어로 정의하였다[10].
본 연구의 한계점에서, 이론적 타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제약점도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셋째, 조절변수 선정의 한계이다. 본 연구의 조절변수인 정부의 지원정책 요인과 친환경자동차 제품속성요인에 대한 측정항목들은 유사한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들을 바탕으로 사전 조사후 비교 및 분석하여 추출하였지만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어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론적 타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제약점도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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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E. M. Yang. (2013).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 Attributes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Eco-Friendly vehicless with Variables to Control Well-being Lifestyle,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 IEA. (2009). International Energy Agency Report. 

  3. Global Insight. (2004). Automotive World Car Industry Forecast Repor. 

  4. IEA. (2009). Booz & Company Analysis Report. 

  5. Ministry of Environment. (2015.12). Environment-friendly vehicles, pp.49-50. 

  6. Farley, Katz & Lehman. (1978). Impact of Different comparison Setson Evaluation of a New Subcompact Car Bran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 Gerald Haubl. (1996).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and brand name on the evaluation of a new car,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8. S. H. Lee. (2011). Development of Lane Centering Controller using Vehicle Dynamics,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1306-1309. 

  9. K. J. Keller.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10. Kotler. (2009). Marketing Management, Person higher Ed. 

  11. Heffner, R. Kurani & K. Turretine. (2008). Symbolism in early markets for hybrid electronic vehicles,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2(10), 56-6. 

  12. Ritsuko Ozaki & Katerina Sevastyanova. (2010). Going hybrid: An analysis of consumer purchase motivations, Energy Policy, 39(5), 2217-2227. 

  13. Bere Steaua. (2009). Potoleste-ti setea de victorie. Astazi, in FC Steaua si Nike au prezentat noul echipament de joc pentru sezonul, 

  14. Kevin Gallagher & Erich Muehlegger. (2011). Giving green to get green? Incentives and consumer adoption of hybrid vehicle technology.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61(1), 1-15. 

  15. D. Diamond. (2009). The impact of government incentives for hybrid-electric vehicles: Evidence from US states, Energy Policy, 37(3), 972-983. 

  16. Tsuyoshi Toshimitsu. (2010). On the paradoxical case of a consumer-based environmental subsidy policy, Economic Modelling, 27(1), 159-164. 

  17. K. H. Jeong. (1992). A Study on Product Selection of Small Passenger Vehicle Purchasers in Korea: Excel, Lemans, Pride Focusing on the purchase of passenger vehicles, Sungkyunkwan University. 

  18. T. Clark. (1990). International marketing and national character:A review and proposal for and integrativ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54(Oct), 66-79. 

  19. Andrew M. Farrell. (2009). Factor Analysis and Discriminant Validity: A Brief Review of Some Practical Issues, Aston Business School Aston University Birmingham. 

  20. C. H. Cho. (2014). SPSS /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Chulam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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