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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외상 경험과 외상후 성장
Traumatic Experiences and Posttraumatic Growth of Nursing Students who were in the Clinical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489 - 503  

성경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박순아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오은진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  이승민 (경상대학교 대학) ,  이세영 (경상대학교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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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과 학생의 외상 경험과 외상 후 성장에 대해 조사한 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11월20일부터 12월20일까지였으며 대상자는 4개 간호학과에 재학 중으로 임상실습 경험이 1년 이상된 4학년 학생 490명이었다. 자료는 SPSS/WIN 25.0으로 t-test, ANOVA$Scheff{\acute{e}}$ test로 분석하였고, 외상경험은 내용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일상생활 중 외상경험을 한 경우는 26.5%였으나 임상실습 중 외상경험은 61.2%로 높았고, 외상 후 성장 점수는 5점 만점에 2.63점이었다. 외상경험 내용은 의료진의 폭력경험, 간호직에 대한 부정적 인식, 비교육적인 실습환경, 열악한 환경에서의 실습, 중증 환자 목격 등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간호학과 학생의 외상 후 성장을 돕기 위한 임상실습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raumatic experiences and posttraumatic growth of nursing students who were in clinical training.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90 nursing students at four nursing colleges with clinical training experience more than 1 year, from November 20th 2017 to Decem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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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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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간호학과 학생들의 경우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외상경험은 전문인으로 성장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초조사를 통해 외상 후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외상경험의 실태를 파악하고 외상 후 성장에 대해 조사하고 향후 외상 후 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과 학생의 외상 경험과 외상 후 성장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과 학생의 외상 경험과 외상후 성장에 대해 알아보는 서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survey research)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과 학생의 외상 경험과 외상후 성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상생활 중 외상경험을 한 경우는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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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에서 능숙한 간호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학에서 대상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며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간호행위의 수행능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국가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병원과 지역사회 여러 보건기관 등에서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1]. 따라서 간호학생이 능숙한 임상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간호학 이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간호현장에서 임상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간호학생이 능숙한 임상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학에서 대상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며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간호행위의 수행능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국가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병원과 지역사회 여러 보건기관 등에서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1]. 따라서 간호학생이 능숙한 임상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간호학 이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간호현장에서 임상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간호실무를 익히는 것은 물론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인간에 대한 이해와 반성의 폭을 넓히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신의 고유한 간호관을 형성해 나가며 미래의 간호인으로서 자신의 모습을 보다더 구체화시킬 수 있게 된다[2].
간호학생이 임상실습교육 중 겪는 문제는?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하여 간호실무를 익히는 것은 물론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인간에 대한 이해와 반성의 폭을 넓히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신의 고유한 간호관을 형성해 나가며 미래의 간호인으로서 자신의 모습을 보다더 구체화시킬 수 있게 된다[2]. 그러나 임상실습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간호실무현장과의 차이로 인한 갈등, 의료인 및 병원직원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비교육적 실습 환경에 대한 불만, 단순한 간호 실무의 반복에 대한 실망감, 전문지식의 부족과 자신감 결여 등[3] 다양한 문제점들이 보고되어 있다. 특히 간호학생의 주요 실습환경인 병원은 환자와 보호자, 의사, 간호사, 기타 건강관리 요원 등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곳으로 건강관리자들은 환자나 보호자로부터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당하기 쉽고[4], 특히 간호사는 업무상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야 하고,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소진된 환자 및 보호자를 직접 대하는 시간이 많아 타 의료인에 비해 폭력을 경험할 확률도 높은 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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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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