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흥미 유발을 위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Korean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s for Learning Interes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555 - 561  

이창욱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  박광신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초등학교 1~2학년 군 국어과 교과서이다. 이에 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학습효과 증대를 위하여 학습 흥미가 발생하는 기제를 기초로 흥미 유발 인자를 도출하여 전문가 집단의 심층 인터뷰 및 토의를 통해 교과서 디자인을 요소별로 분석한 결과, 시각적 학습흥미 유발요소로 작용하는 만화적 캐릭터와 색의 조합, 밝고 부드러운 색채를 사용한 그래픽 요소, 학습 내용과 관련된 또래 집단의 삽화, 산세리프체의 탄력적인 사용 등이 적용되어 있었다. 그리고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적절한 혼용 부족, 학습도우미 캐릭터의 추가 개발, 여유 있는 여백을 활용할 수 있는 단 구성, 그래픽 이미지 설계 그리고 색과 시각이미지를 활용하는 조형적인 레이아웃의 연출 부족 등을 개선점으로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he Korean language textbook of elementary school 1~2 grade that forms the basis of the textbook to nurture the creative convergence talent with the core competence required by the future society. In order to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based on the textbooks, the interest inducing factors w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학습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과서 디자인을 정리하여 학습자의 창의 융합적 역량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1∼2학년 군 국어 교과서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과서는 ‘국가의 시대적 교육 가치를 반영한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수와 학습을 위해 편찬한 매체’ 로서 역할[7]을 하며, 교과서 디자인은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가독성 있는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하고 특수한 목적을 갖는 전문 서적이므로 일반 편집을 위한 디자인과는 차별화된다.
국어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국어 교과서의 경우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타 교과 학습의 도구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국어 능력을 신장시킴으로 다양한 지식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창의 융합적 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근간의 역할을 하게 된다[3].
국어 능력을 신장하지 못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국어 능력이 제대로 육성되지 않을 경우 학습 부진이 누적되어 학교 부적응, 사회 부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1∼2학년의 한글 해득 능력 함양을 이룰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Ministry of Education. (2016).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80, Seoul : MOE Under Article 23 2 of the Act o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Act on Education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Article 74) was enforced on September 23, 2015. 

  2.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5 Revised Curriculum, Seoul : MOE. 

  3. K. H. Lee. (2016. Dec.). linked Korean and other textbooks to foster creative pooling human resources. Korea Textbook Research, 86, 83-120. 

  4. Y. J. Seo. (2015). Major Issues and Tasks of the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ln, 56, 67-106. 

  5. D. Y. Kim & O. H. Woo. (2018) Reconstruction of Discourse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9-16. 

  6. S. I. Park & J. J. Lee. (2004) The effect of volitional control ability and the text interes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Instruction. The Studies of Education, 42(4), 475-500. 

  7. Y. G. Jeong. (2015. Sept.). The direction of textbook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ion, Korea Textbook Research, 81, 10-15. 

  8. Y. H. Song. (2018).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chievement Emotions on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handicapping strategi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31-236. 

  9. S. Y. Lee & B. H. Hwang. (2002). A Study on Arousing Students' Motivation in the High School English Clas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9, 45-77. 

  10. J. D. Kim & Y. W. Kim. (2016). Continuity of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4), 157-165. DOI :10.21184/jkeia.2016.08.10.4.157 

  11. J. H. Kim & M. K. Park. (2018).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Flow on in Self-Regulat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349-357. 

  12. H. B. Gye. (2014). A Study of the Educational Meanings of the Concept of Interest.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Incheon. 

  13. T. K. Kim. (2009). A Study on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Affecting Academic Performance of the Youth. Doctoral dissertation. Myungji University. Seoul. 

  14. J. C. Yoon. (2015). Exploring Factors Contributing Text Interest and Implications for Text Development. Jou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59, 301-323. 

  15. J. E. Jo. (2013). The study of graphic design to stimulate visual att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J. H. Kim. (2011). A Study on Design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Digital Text Book for English Study at Elementary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7. K. A. Jin. (2012) Analysis on interest factors for user interface design of digital textbook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with learning mo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18. J. A. Kim. (2015). An editorial design analysis and improvement method for promoting ELT teaching method in elementary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Seoul. 

  19. K. M. Lee. (2016. Jun.). Textbooks that make learning fun. Korea Textbook Research. 84, 113-117. 

  20. Y. S. Nam. (2016. 12. 7). Sudden increase in boys ... Math and science are also lagging behind girls. Korea Joongang daily, http://news.joins.com/article/20971902 

  21. Korean student math and science scores are top of the world... Interest is the last. (2016. 11. 29) Yonhap News Agency,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11/29/02000 00000AKR20161129117600004.HTML?input1195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