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
The connection between illustrations and content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2, 2019년, pp.225 - 237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수학 교과의 그림은 내용의 핵심을 잘 전달하면서 한편으로는 수학의 어려움을 완화시켜주는 복합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림과 글의 상호 보완적 관계, 그리고 그림의 감정 표현이라는 두 요소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을 보는 관점의 예로 제시하고, 중국, 일본, 인도, 미국 등의 외국 교과서를 이 관점에서 조사하여 우리나라 교과서 그림 제작에 대한 시사점을 얻었다. 이는 그림을 읽고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을 수학 공부의 일부로서 다루어야 한다는 것, 등장인물이 가진 개성과 감정을 더욱 풍부하고 자유롭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icture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should carry the complex role of relieving the difficulties of mathematics while conveying the core of the mathematics contents well. This study examined the precedence of picture and text harmony and the importance of emotional expression. The discussion of...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이 된 외국 교과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초등학교 교과서인 人民敎育出版社의 교과서(人民敎育出版社, 2007a; 2007b; 2016), 일본의 교과서 한 종(藤井斉亮, 2011; 杉山吉茂, 2004), 인도의 교과서 한 종(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Training [NCERT], 2008), 미국의 교과서 한 종(Carter, Cuevas, Day, & Malloy, 2012)이다. 본 연구는 교과서간의 비교가 아닌 외국 교과서의 그림을 통해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외국 교과서는 특정 시기의 교육과정에 한정하지 않고 살펴보았다. 아시아 국가들의 교과서를 주로 참고한 이유는 문화적 친밀감과 교과서 편집 스타일 측면에서 서구권 국가들의 교과서보다 우리나라 교과서에 좀 더 직접적으로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주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그림과 글의 상호 보완적 관계, 그리고 그림의 감정 표현 각각을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의 요소로서 논의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와 몇 종의 외국 교과서를 조사하여 위의 두 요소에 관련된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선명하게 드러내는 사례를 찾았다.
  • 본 연구는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 두 가지 요소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을 논의하는 관점의 예로 제시하고, 몇 종의 외국 교과서와 우리나라 교과서를 이 관점에서 살펴 교과서의 그림 제작에 제언하려고 한다.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는 이러한 요소들 각각에 대한 발견과 연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다음에야 구체성 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몇 개의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을 논의하였다. 어린이용 그림책의 그림에 기대하는 그림과 글의 조화, 어린이의 정서적 인지적 특징에 대한 배려는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림책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본 연구에 참고하였다.
  • 이제 조금 다른 관점에서의 연계성을 살펴보자. 많은 수학적 지식은 조작적 근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조작의 과정은 본질적으로 동적이다.
  • 이제, 글만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동적인 상황의 설명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경우의 예를 살펴보려고 한다. 시간, 거리, 속도의 관계는 과학 교과와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삽화나 사진의 역할은? 교과서에서 그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에는 많은 연구자들이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 삽화나 사진은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의미를 보조하기도 하고, 글로 이루어지 는 의미 구성을 돕기도 하며, 글로 제시하지 못하는 정보나 의미를 독자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글의 의미를 확대 재생산함으로써 텍스트 전체의 이해와 의미 구성을 가능하게도 한다(Shin et al., 2011).
수학 교과에서 그림에 대한 관련 연구의 주제로 상당수 무엇이 발견되는가? 수학 교과에서 그림에 대한 관련 연구를 찾아보면, 수학적 개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그림인 다이어그램이나 그래프에 대한 연구는 상당 수 발견된다(Kim, 2018; Lee & Ji, 2008; Park & Lee, 2018). 그러나 이 주제들을 제외하면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그림에 대한 연구는 국어, 사회, 과학 등의 다른 교과에 비해 양적으로 부족하며, 그 관심도 주로 그림의 형식이나 기능상의 분류에 한정되고 있다.
그림은 그 자체로서 이야기와 맥락을 가지다는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외국 교과서의 몇 가지 예는 그림이 자신을 수학적으로 ‘읽도록’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았다. 중국 교과서의 양떼에 대한 뺄셈 문제나 일본 교과서의 속도, 시간, 거리 의 관계 문제 등을 보면, 긴 글을 대신하는 수학적 정보를 그림으로 담되 학생들이 그 정보를 흥미롭게 읽어내도록 저자와 삽화가가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예는 학생들이 교과서의 그림을 읽고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자체가 수학 공부의 일부임을 깨닫게 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Y. K., & Kim, S. H. (2011). The variation of emotion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3), 295-311. 

  2.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1 Teacher Edition. OH: Macmillan/McGraw-Hill. 

  3. Choe Seung-Hyun (1996). The effect of problem solving on motivation and emotion : based on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6(1), 55-62. 

  4. Hwang, H. S. (2013) Emotion and knowledge.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100, 267-307. 

  5. Jeong, E. S. (2012). Mathematics as a communication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School Mathematics, 14(3), 377-394. 

  6. Kang, S. P., Kim, S. J., & Lim, E. H. (2005). A study on th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llustrations - focusing on the second grade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2), 183-201. 

  7. Kim, B. S. (2014). A study on the illustration development process of elementary reading textbook focused on the elementary textbook development white paper of 2007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2), 195-220. 

  8. Kim, D. S., & Kim, J. S. (2014). Cross-cultural study with American elementary textbook case for improved editorial design of Korean elementary textbook. Korean Publishing Study, 40(3), 29-57. 

  9. Kim, P. S., Zhou, W., & Hong, G. J. (2010). Features of Chinese lower-grad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contrast with Korea'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3), 241-254. 

  10. Kim, S. M. (2018). A critical analysis of graphs in social studies textbooks from the viewpoint of data representation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119-147. 

  11. Lee, J. S. (2014). Reason and emotion : discussions on the human judgment process with brain neuroscience and biology perspectives. Communication Theories, 10(3), 161-194. 

  12. Lee, K. H., & Ji, E. J. (2008). The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for teaching statistical graphs - The comparison between the Korean and MiC's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3), 353-372. 

  13. Lewis, T., Amini, F., & Rannon, R. (2000). A General Theory of Love. New York: Random House. 

  14. Min, K. H., & Noh, K., H. (2014). A comparative study on design of elementary textbook between Korea and Japan. Korean Publishing Study, 40(3), 85-112. 

  15. Ministry of Education (2018a). Elementary Mathematics 2-1. Seoul: Chunjae Education. 

  16.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Chunjae Education. 

  17.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ducation. 

  18. NCERT (2008). Math-Magic book4. NCERT. 

  19. Park, S. Y., & Lee, K., H. (2018).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models on ratio and rate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 Centering on multiplicative perspectives 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and the structure of proportion situation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2). 237-260. 

  20. Rubner, J. (2004). Von Wissen und Fuhlen. Munich. 지식과 감정에 대하여. (Kim, Y. S. Trans.). Seoul: Jaeumgwamoeum.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21. Salisbury, M. (2004). Illustrating Children's Books: Creating Pictures for Publication. B.E.S. Publishing. 

  22. Shin, H. J., Hwang, J. H., Kwon, H. J., Kim, D. H., Park, T. H., Seo, H. S., ..., Han, M. S. (2011). Development process and prospect of elementary school Korean textbook. Seoul: MiraeN. 

  23. Shin, M. H. (2009). The World of Picture Book. Seoul: Junior Kimyoungsa. 

  24. Shim, S. K., & Lee, K. H. (2010). A Study on math anxiety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brain pre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3(3), 443-458. 

  25. Yoo, I., H., Park, S. H., & Jeon, B. H. (2003). A study of the textbook illustration (The focus of elementary Korean and mathematics textbooks). Design Convergence Study, 2(3). 131-140. 

  26. 人民敎育出版社(2007a). 義務?育課程標准實驗?科書 數學一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27. 人民敎育出版社(2007b). 義務?育課程標准實驗?科書 數學二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28. 人民敎育出版社(2016). 數學二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29. 藤井?亮(2011). 新しい算數6上. 東京: 東京書籍. 

  30. 杉山吉茂(2004). あたらしい算數1. 東京: 東京書籍.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