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2, 2019년, pp.225 - 237
수학 교과의 그림은 내용의 핵심을 잘 전달하면서 한편으로는 수학의 어려움을 완화시켜주는 복합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림과 글의 상호 보완적 관계, 그리고 그림의 감정 표현이라는 두 요소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그림과 내용의 연계성을 보는 관점의 예로 제시하고, 중국, 일본, 인도, 미국 등의 외국 교과서를 이 관점에서 조사하여 우리나라 교과서 그림 제작에 대한 시사점을 얻었다. 이는 그림을 읽고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을 수학 공부의 일부로서 다루어야 한다는 것, 등장인물이 가진 개성과 감정을 더욱 풍부하고 자유롭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 등이다.
The picture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should carry the complex role of relieving the difficulties of mathematics while conveying the core of the mathematics contents well. This study examined the precedence of picture and text harmony and the importance of emotional expression. The discussion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삽화나 사진의 역할은? | 교과서에서 그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에는 많은 연구자들이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 삽화나 사진은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의미를 보조하기도 하고, 글로 이루어지 는 의미 구성을 돕기도 하며, 글로 제시하지 못하는 정보나 의미를 독자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글의 의미를 확대 재생산함으로써 텍스트 전체의 이해와 의미 구성을 가능하게도 한다(Shin et al., 2011). | |
수학 교과에서 그림에 대한 관련 연구의 주제로 상당수 무엇이 발견되는가? | 수학 교과에서 그림에 대한 관련 연구를 찾아보면, 수학적 개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그림인 다이어그램이나 그래프에 대한 연구는 상당 수 발견된다(Kim, 2018; Lee & Ji, 2008; Park & Lee, 2018). 그러나 이 주제들을 제외하면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그림에 대한 연구는 국어, 사회, 과학 등의 다른 교과에 비해 양적으로 부족하며, 그 관심도 주로 그림의 형식이나 기능상의 분류에 한정되고 있다. | |
그림은 그 자체로서 이야기와 맥락을 가지다는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외국 교과서의 몇 가지 예는 그림이 자신을 수학적으로 ‘읽도록’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았다. 중국 교과서의 양떼에 대한 뺄셈 문제나 일본 교과서의 속도, 시간, 거리 의 관계 문제 등을 보면, 긴 글을 대신하는 수학적 정보를 그림으로 담되 학생들이 그 정보를 흥미롭게 읽어내도록 저자와 삽화가가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예는 학생들이 교과서의 그림을 읽고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자체가 수학 공부의 일부임을 깨닫게 해준다. |
Ahn, Y. K., & Kim, S. H. (2011). The variation of emotion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3), 295-311.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1 Teacher Edition. OH: Macmillan/McGraw-Hill.
Choe Seung-Hyun (1996). The effect of problem solving on motivation and emotion : based on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6(1), 55-62.
Hwang, H. S. (2013) Emotion and knowledge.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100, 267-307.
Jeong, E. S. (2012). Mathematics as a communication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School Mathematics, 14(3), 377-394.
Kang, S. P., Kim, S. J., & Lim, E. H. (2005). A study on th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llustrations - focusing on the second grade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8(2), 183-201.
Kim, B. S. (2014). A study on the illustration development process of elementary reading textbook focused on the elementary textbook development white paper of 2007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2), 195-220.
Kim, D. S., & Kim, J. S. (2014). Cross-cultural study with American elementary textbook case for improved editorial design of Korean elementary textbook. Korean Publishing Study, 40(3), 29-57.
Kim, S. M. (2018). A critical analysis of graphs in social studies textbooks from the viewpoint of data representation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119-147.
Lee, J. S. (2014). Reason and emotion : discussions on the human judgment process with brain neuroscience and biology perspectives. Communication Theories, 10(3), 161-194.
Lee, K. H., & Ji, E. J. (2008). The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for teaching statistical graphs - The comparison between the Korean and MiC's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3), 353-372.
Lewis, T., Amini, F., & Rannon, R. (2000). A General Theory of Love. New York: Random House.
Min, K. H., & Noh, K., H. (2014). A comparative study on design of elementary textbook between Korea and Japan. Korean Publishing Study, 40(3), 85-112.
Ministry of Education (2018a). Elementary Mathematics 2-1. Seoul: Chunja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Mathematics 3-1. Seoul: Chunja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ducation.
NCERT (2008). Math-Magic book4. NCERT.
Park, S. Y., & Lee, K., H. (2018).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models on ratio and rate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 Centering on multiplicative perspectives 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and the structure of proportion situation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2). 237-260.
Rubner, J. (2004). Von Wissen und Fuhlen. Munich. 지식과 감정에 대하여. (Kim, Y. S. Trans.). Seoul: Jaeumgwamoeum.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Salisbury, M. (2004). Illustrating Children's Books: Creating Pictures for Publication. B.E.S. Publishing.
Shin, H. J., Hwang, J. H., Kwon, H. J., Kim, D. H., Park, T. H., Seo, H. S., ..., Han, M. S. (2011). Development process and prospect of elementary school Korean textbook. Seoul: MiraeN.
Shin, M. H. (2009). The World of Picture Book. Seoul: Junior Kimyoungsa.
Shim, S. K., & Lee, K. H. (2010). A Study on math anxiety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brain preferenc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3(3), 443-458.
Yoo, I., H., Park, S. H., & Jeon, B. H. (2003). A study of the textbook illustration (The focus of elementary Korean and mathematics textbooks). Design Convergence Study, 2(3). 131-140.
人民敎育出版社(2007a). 義務?育課程標准實驗?科書 數學一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人民敎育出版社(2007b). 義務?育課程標准實驗?科書 數學二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人民敎育出版社(2016). 數學二年級下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
藤井?亮(2011). 新しい算數6上. 東京: 東京書籍.
杉山吉茂(2004). あたらしい算數1. 東京: 東京書籍.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