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구조적 차이와 태스크의 연속성에 관해서는 크로스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OS의 차이와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연속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포와 어포던스로 시각 단서를 제공해 상관성과 가시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시지각적 요소의 동일성과 유사성으로 익숙함을 부여하여 친숙성의 요인이 연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시지각적 요소는 물론 정보의 의미와 배치의 일관성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차원의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 가시성의 요인으로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인 반면 가시성은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구조적 차이와 태스크의 연속성에 관해서는 크로스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OS의 차이와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연속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포와 어포던스로 시각 단서를 제공해 상관성과 가시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시지각적 요소의 동일성과 유사성으로 익숙함을 부여하여 친숙성의 요인이 연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시지각적 요소는 물론 정보의 의미와 배치의 일관성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차원의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 가시성의 요인으로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인 반면 가시성은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can enhance the continuity of user experience in multi - device environment. First of all, regarding the structural difference and continuity of tasks, functional differences such as OS differen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ross media, use of mouse and ...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can enhance the continuity of user experience in multi - device environment. First of all, regarding the structural difference and continuity of tasks, functional differences such as OS differen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ross media, use of mouse and touch gesture were found to interfere with continuity. To increase continuity, metaphor and ambience To increase relevance and visibility. In the continuity part of visual memory and cognition, familiarity was given by the identity and similarity of visual perception elements, and it was found that familiarity factors are closely related to continuity. Finally, for the continuity of the user experience, we can see that the visibility factors as well as the meaning and layout consistency of the information are factors for the continuity of the user experience. Based on this, it was found that familiarity, consistency, and correlation were significant influences on continuity dimension of user experience, but visibility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ntinuity when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s factors of familiarity, consistency, correlation and visibility.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can enhance the continuity of user experience in multi - device environment. First of all, regarding the structural difference and continuity of tasks, functional differences such as OS differenc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ross media, use of mouse and touch gesture were found to interfere with continuity. To increase continuity, metaphor and ambience To increase relevance and visibility. In the continuity part of visual memory and cognition, familiarity was given by the identity and similarity of visual perception elements, and it was found that familiarity factors are closely related to continuity. Finally, for the continuity of the user experience, we can see that the visibility factors as well as the meaning and layout consistency of the information are factors for the continuity of the user experience. Based on this, it was found that familiarity, consistency, and correlation were significant influences on continuity dimension of user experience, but visibility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ntinuity when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s factors of familiarity, consistency, correlation and vi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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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는 필연적으로 레이아웃의 변화와 기능적, 기술적 변화로 사용자 경험이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해 사용자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다른 디바이스를 사용함에 일관성과 연속성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웹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을 도출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구조적 차이와 태스크의 연속성에 관해서는 크로스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OS의 차이와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연속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포와 어포던스로 시각 단서를 제공해 상관성과 가시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의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에 대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OS의 구조적 차이로 인한 연속성 방해 요인을 알아보았으며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구조적 차이에서는 상관성, 가시성,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친숙성,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일관성의 요소가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요소로 도출되었다.
제안 방법
그 결과 구조적 차이에서는 상관성, 가시성,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친숙성,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일관성의 요소가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요소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상관성, 가시성, 친숙성, 일관성의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그 의미에 대해 실험자에게 충분히 설명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측정은 Spss Ver 2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수도권의 대학생과 일반인 100명이 참여 하였다. 이들의 연력은 20대에서 40대로 다양하였으며 남녀 성비는 각 남자 55명과 여자 45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수도권의 대학생과 일반인 100명이 참여 하였다. 이들의 연력은 20대에서 40대로 다양하였으며 남녀 성비는 각 남자 55명과 여자 45명으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의 멀티 디바이스 환경의 사용자 경험 정도와 사용 빈도는 아래의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4개의 연속성 요인들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친숙성(β=.
따라서 상관성, 가시성, 친숙성, 일관성의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그 의미에 대해 실험자에게 충분히 설명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측정은 Spss Ver 22.0을 사용하여 유의 수 5%로 통계적 자료 처리를 하였다. 각 요인은 Table 2와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의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에 대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OS의 구조적 차이로 인한 연속성 방해 요인을 알아보았으며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구조적 차이에서는 상관성, 가시성,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친숙성,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일관성의 요소가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요소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상관성, 가시성, 친숙성, 일관성의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그 의미에 대해 실험자에게 충분히 설명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특히 형태, 이미지, 색상, 아이콘, 텍스트 등의 시각적 조형 요소의 시각 기억에 의한 인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친숙성은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 동일한 경험의 구성을 위한 시지각적 요소 및 정보 의미와 태스크의 일관성도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높은 요인으로 채택되었다. 반면 Table 3에서와 같이 어포던스로 정보에 대한 시선을 유도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가시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으로 도출되지 않았다.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시지각적 요소의 동일성과 유사성으로 익숙함을 부여하여 친숙성의 요인이 연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시지각적 요소는 물론 정보의 의미와 배치의 일관성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차원의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 가시성의 요인으로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인 반면 가시성은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구조적 차이와 태스크의 연속성에 관해서는 크로스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OS의 차이와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연속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포와 어포던스로 시각 단서를 제공해 상관성과 가시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시지각적 요소의 동일성과 유사성으로 익숙함을 부여하여 친숙성의 요인이 연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시지각적 요소는 물론 정보의 의미와 배치의 일관성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구조적 차이와 태스크의 연속성에 관해서는 크로스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OS의 차이와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연속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포와 어포던스로 시각 단서를 제공해 상관성과 가시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시각 기억과 인지의 연속성 부분에서는 시지각적 요소의 동일성과 유사성으로 익숙함을 부여하여 친숙성의 요인이 연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시지각적 요소는 물론 정보의 의미와 배치의 일관성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요인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차원의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 가시성의 요인으로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인 반면 가시성은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의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일관되고 동일한 경험 구성을 위한 연속성 차원의 요인을 추출함으로써 디바이스 간의 콘텐츠를 구성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추후 각 요인별 사례분석을 통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01)은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에 유의미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형태, 이미지, 색상, 아이콘, 텍스트 등의 시각적 조형 요소의 시각 기억에 의한 인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친숙성은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 동일한 경험의 구성을 위한 시지각적 요소 및 정보 의미와 태스크의 일관성도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위한 높은 요인으로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 차원의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 가시성의 요인으로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숙성, 일관성, 상관성은 유의미한 영향 요인인 반면 가시성은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의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의 일관되고 동일한 경험 구성을 위한 연속성 차원의 요인을 추출함으로써 디바이스 간의 콘텐츠를 구성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추후 각 요인별 사례분석을 통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의 콘텐츠를 더 모바일에 적합한 화면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는 PC의 콘텐츠를 더 모바일에 적합한 화면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하게 하였으며 기능적으로는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이, 방법론적으로는 프로그레시브 어드밴스먼트 (Progressive Advancement)와 그레이스풀 디그라데이션(Graceful Degradation)이 대두되었다. 반응형 웹은 사용자가 어떤 유형과 해상도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과 상관없이 디바이스의 크기와 해상도에 맞는 UI를 제공하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최소 크기 조정, 이동 및 스크롤링으로 읽기 및 탐색이 용이한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접근 방식이다.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디바이스간의 구조적인 차이의 예는 무엇인가?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디바이스간의 구조적인 차이를 무시할 순 없다. 대표적으로 데스크톱과 모바일을 비교해 보자면 모바일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설정에 따라 콘텐츠나 기능이 제공되며 언제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한 편재성을 가지고 있다. 또 GPS나 자이로드롭과 같은 기능들의 사용으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등 데스크톱과는 차이가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차이는 마우스의 사용과 터치 제스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적 차이는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제공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연속성의 기능은?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연속성은 사용자의 의식과 행동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플로우를 형성한다. 마이클레빈Michal Levin(2014)은 한 디바이스에서 다른 디바이스로 경험을 전달하는 것을 연속성으로 정의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활동을 끝내기까지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하며 생기는 흐름이라 하였다[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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