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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8년, pp.14 - 19
김재생 (김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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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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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교육방식 대비 스마트교육 교육형태의 변화는? | 스마트교육은 기존 교육방식의 ‘학습도구’, ‘교육방식, ‘교육과정’ 등 3가지 영역에서 교육형태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학습도구측면에서는 다양한 ICT 교육용 기기의 등장으로 다양한 학습기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학습도구 콘텐츠는 서책 교재위주에서 전자책 등 디지털 교재 콘텐츠로 변화하고 있다. 교육방식면에서는 오프라인교실 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교육과정면에서는 획일화된 커리큘럼에서 교육별 수준별 학습기반의 학생별로 개별화된 커리큘럼이 개발되고 있다.또한, 클라우드, 영상회의, 차세대 웹 플랫폼, NFC,SNS, 인지기술 등의 확대로 상황적응적 지식습득, 자기주도적 학습, 맞춤형 학습, 문제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 융복합 학습, 소셜 러닝 등의 새로운 학습법이 활용되고 있다. | |
스마트교육이란? | 스마트교육이 나오게 된배경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기술, 스마트기기 운용 기술 등 신 IT기술을 교육서비스에 도입하여 학습자 개인 특성에 알맞는 차별화되고창의적인 학습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스마트교육이란 21세기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체제에서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 교육체제 전반에 걸친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소질이나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미래인재양성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1]. | |
스마트교육 서비스의 구성은? | 스마트교육 서비스는 학습자, 교수자, 학습콘텐츠, 교육분석가, 행정부서 등의 관계자들로 구성된다. 스마트교육 서비스는 다양한 전자책 뷰어와 학습콘텐츠 앱스토어,전자책 앱스토어, 학습관리시스템(LMS), 교육 빅데이터처리센터까지 포함한다. |
스마트교육 플랫폼 진화 및 발전방향, 이영진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5
산업통상자원부 NH투자증권 Portfolio솔루션부
[교육관련기구] 리서치앤마켓, 2017-2022 글로벌 이러닝 시장 전망 보고서
출처 : 시사매일(http://www.sisamail.com)
http://www.daekyocns.com/business/smart_edu.aspx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2011.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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