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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가 시각을 바꾼다: 조절 초점에 따른 소비자 감성 기반 웹 스타일 평가 모형 및 추천 알고리즘 개발
Individual Thinking Style leads its Emotional Perception: Development of Web-style Design Evaluation Model and Recommendation Algorithm Depending on Consumer Regulatory Focu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4, 2018년, pp.171 - 196  

김건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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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 영역 중 웹 스타일에 대해서 소비자 감성과 만족과의 관계를 연구했다. 기존 웹 스타일 연구들은 웹의 레이아웃과 구조도 등과 색상 등이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연구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차별되게 웹의 구성 요소를 배제하고 소비자의 감성 지표만을 갖고 소비자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검증을 위해 소비자 204명을 대상으로 40개 웹 스타일 테마를 선정, 각 소비자에게 4개씩 평가하도록 하였다. 소비자에게 평가하도록 한 감성 형용사는 18개의 대비되는 쌍을 갖는 감성 형용사로 구성하였고, 요인 분석을 통해 상위 감성 지표를 추출했다. 각 감성 지표들은 '부드러움', '모던함', '명확함', '꽉 참' 이었으며, 감성지표들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으로 판단하여 가설을 수립했다. 분석 결과에 따라 가설 1과 2, 3은 채택되었으며, 가설 4의 경우는 기각되었다. 가설 4의 경우 기각되었지만 정의 방향이 아닌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조절 초점 성향이 감성이라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으로 판단했다. 조절 초점 성향은 조직 행동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정치, 문화, 윤리적 판단 및 행동은 물론 광범위적 심리적 문제와 사고 프로세스, 감정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각 감성 지표에 대한 조절 초점 간 차이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고, 각 감성 지표에 대한 세부 가설을 수립했다. 세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조절 회귀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결과 가설 5는 부분적으로 지지됐고, 가설 5.3만 지지되었고, 5.4의 경우 기각되었지만 가설과의 반대 방향으로 지지되었다. '명확함'의 경우 향상 초점이 소비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보였고, 예방 초점일수록 '꽉 참'을 더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조절 초점 성향을 향상, 예방, 중간 성향으로 3집단으로 구분, 소비자 감성 기반으로 웹 스타일에 대한 추천을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web, two-way communication and evaluation became possible and marketing paradigms shifted. In order to meet the needs of consumers, web design trends are continuously responding to consumer feedback. As the web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both academics and business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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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웹 스타일이더라도 소비자의 조절 초점에 따라 소비자가 느낀 감성은 다르며, 소비자의 성향에 만족을 느끼는 태도도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감성과 웹 스타일에 대하여 조절 초점의 두 가지 성향인 향상 초점과 예방 초점을 고려하여 웹 스타일에 대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끼치는 감성 요인들을 추출하고자 한다. 추출한 감성 요인들을 활용하여 웹 스타일에 대한 디자인 평가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반영한 추천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ypothesis 1: ‘Softness’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 Hypothesis 2: ‘Modernity’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 Hypothesis 3: ‘Clearness’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 Hypothesis 4: ‘Jam’ has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 Hypothesis 5.3: ‘Clearness’ has Stronger Positive Effects on The Satisfaction of Promotion-focused Consumers than Prevention-focused Consumers
  • Hypothesis 5.4: ‘Jam’ has Stronger Positive Effects on The Satisfaction of Promotion-focused Consumers than Prevention-focused Consumers
  • Hypothesis 5: The Regulatory Focus Plays the Moderating Role on the Effect of Web-style Emotional Indexes on Consumer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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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드 와이드 웹이란?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은 인터넷상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로 줄여서 웹(Web)이라고 불린다. 인터넷 상의 정보를 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검색하는 시스템으로 1993년 이래로 인터넷 구조에서 절대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다. 초기 등장은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의 팀 버너스리의 제안으로 개발되었으며, 전 세계 산학기관 등과의 정보교환 및 공동연구를 위해 설계되었다.
웹 디자인에 소비자의 감성을 고려하게 된 배경엔 무엇이 있는가? 웹 디자인에 소비자의 감성을 고려하게 된 배경엔 웹 접근성 향상이 있다. PC와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의 웹에 대한 접근성도 향상되었다.
웹 스타일에 대해서 소비자의 특성과 관점 중 하나인 조절 초점에 따라 소비자 감성 반응의 차이를 확인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소비자는 동일 감성이라도 다르게 반응할 것으로 생각하여 각각 감성 지표에 대해 조절 초점에 따라 세부 하위 가설을 수립했다. 이미 언급된 향상 초점의 기회에 대한 수렴과 예방 초점의 위험에 대한 발산 사고(Carver & Scheier, 1998)에 대해 재해석하면, 기회와 위험이 외부에 있을경우 향상 초점의 사람들은 기회 포착을 위한 발산 사고를 하며, 예방 초점의 경우 외부 위험위험부터 보호하기 위한 수렴적 사고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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