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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평점 기반 게임 추천 시스템
Game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er Rating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9 - 19  

김종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조현정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병만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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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 산업의 발달과 게임 방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기존 게이머들이 아닌 사람들도 게임에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고, 게임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매일 수십 개씩 발매되는 게임 중에 어떤 게임이 자신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게임 판매 플랫폼에서 게임 추천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그들의 매출 증가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그들의 할인 제품이나 신제품에 초점을 맞춰 추천을 해주기 때문에 추천 시스템의 정확도가 낮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 대한 추천 만족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적절히 반영한, 사용자가 남긴 평점을 기반으로 한 게임 추천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시스템에서는 협력 필터링을 이용한 예상 평가 점수 기능과 나이브 베이지안을 이용한 게임 추천 기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빠르고 정확한 추천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결과적으로 예상 평점 알고리즘의 경우 2.4초의 처리 속도와 평균 72.1퍼센트의 정확도를 얻었고, 게임 추천 알고리즘의 경우 75.187퍼센트의 정확도를 얻어 사용자에게 빠르고 정확한 추천 결과를 제시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cent developments in the game industry and people's interest in game streaming become more popular, non-professional gamers are also interested in games and buying them. However, it is difficult to judge which game is the most enjoyable among the games released in dozens every day. Although...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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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게임 추천 시스템이 가지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정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추천 결과를 사용자들에게 제시함으로 더 나은 유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하지만, 예상 점수 측정 시간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평가된 게임 수도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확장성도 고려를 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예상 점수 측정에 사용되는 대상 사용자의 평가 데이터에 기간 제한을 두어 평가된 게임 수에 대한 확장성을 고려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최신 취향에 대한 정보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었다.
  • 초기 데이터 수집은 협력 필터링의 문제점 중 하나였던 콜드 스타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초기 데이터 수집은 게임과 사용자 두 가지로 나눠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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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식에는 크게 어떤 방식이 있는가?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협력 필터링 방식 [1,2,3]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1,2,3]이다.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은 찾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과 사용자의 관심사를 비교하여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선택해 주는 방식이다.
게임 추천 시스템이 요구되는 이유는? 최근 게임 판매 플랫폼에서 이용자의 게임 구매 목록과 최근 실행한 게임 등을 기반으로 게임 추천을 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어 할인 제품이나, 신제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등 사용자에게 만족할 만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이렇기 때문에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게임 추천 시스템이 요구된다.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협력 필터링 방식 [1,2,3]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1,2,3]이다.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은 찾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과 사용자의 관심사를 비교하여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선택해 주는 방식이다. 내용 기반 필터링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선 사용자 관심사가 반드시 텍스트 등과 같은 기계가 분류 할 수 있는 형태이어야 하고, 사용자 관심사와 찾고자 하는 대상의 내용이 정확하게 일치해야 하는 용어 불일치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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