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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의한 산림 내 온습도 변화
Changes in Temperature and Humidity in the Forest Caused by Development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7 no.6, 2018년, pp.604 - 617  

최재용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박명수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김수경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유승현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최원태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송원경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김휘문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김성열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이지영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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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증가로 산림파편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도로 주변의 산림이 영향을 받았을 것이란 가정 하에 도로 거리에 따른 산림 내 온 습도 관계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산림 모니터링을 통해 세동, 공주 지역의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에 대해 온 습도를 도로경계에서 산림내부까지 각각 10m, 20m, 30m 총 3개의 지점으로 관찰하였고, 영동 지역은 도로 내부 구조물로 인해 0m, 10m, 20m 3개 지점으로 달리 관찰하였다. 연구기간동안 수목 생장의 변화량이 적다고 판단되어, 도로에 의한 산림 내부의 온습도 변화를 2017년도 9월부터 2018년도 1월까지 각 지역 및 성상별로 도로로부터 산림내부까지 일정간격을 기준으로 온 습도를 교차, 비교하여 도로 등 선형개발로 인한 산림내부의 온 습도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주 야간에 따라 소형기상기록장치(HOBO data logger, MX2301, Onset Corp.)를 이용해 각 지점 마다의 온 습도 변화량을 측정하였으며 월별로 평균을 구하여 각 지점 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2017년 9월 공주 침엽수림의 경우, 평균 주간 온도가 산림경계에서 $26.05^{\circ}C$$25.48^{\circ}C$인 산림외부보다 $0.57^{\circ}C$ 높고 $24.82^{\circ}C$인 산림내부보다 $1.23^{\circ}C$ 높아 산림내부로 들어갈수록 온도가 내려갔다. 야간에는 2017년 11월 세동 활엽수림에서 산림경계가 $0.04^{\circ}C$, 산림외부는 $0.35^{\circ}C$, 산림내부는 $0.64^{\circ}C$로 산림 외부에서 산림 내부로 들어갈수록 더 높은 온도를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도로에 따른 산림의 온 습도 조절 능력은 도로경계에서 산림 내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크고 변동성이 적었으며 산림 내부 성상에서는 침엽수에서 온 습도 조절 능력이 더 큼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로 등 인위적 선형개발에 따른 산림 및 주변 지역의 온 습도의 높은 변화량을 야기해, 수목 생장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산림 생장의 영향을 미치는 선형개발의 정량적 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 및 선형 개발 시 야기되는 산림 변화의 관리를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pletion of forests became more widespread due to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road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ture and humidity in the forests, assuming that the forests around the roads were affected. Through the forest monitoring, the temperatur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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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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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청남도 공주시, 대전광역시 유성구, 충청북도 영동군 지역 내 도로에 인접한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을 대상으로 산림경계에서 산림내부까지 지점별 온·습도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도로가 산림에 미치는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도로 및 선형개발에 의한 산림 내 온·습도 변화를 구간별, 시간대별로 분석한 연구로서 향후 선형개발이 산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기초 연구로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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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의 국내 전체 도로 연장의 증가량은 얼마인가? 2%로(Korea Forest Service 2017), 과거 교통량이 그렇게 많지 않아 최대한 산림 지역은 피하여 선형 개발을 진행하였으나, 교통량의 증가로 도로건설시 산림을 파괴하며 선형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뒷받침하여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의 국내 전체 도로 연장은 106,414km에서 110,091km로 3.5% 증가하였으며(Minisrty of Land 2017) 임도는 18,384km에서 21,064km로 14.6% 증가하였다(Korea Forest Service 2017).
우리나라 산림은 국토 면적의 얼마인가? 도로는 국가 개발 및 경제 발전을 위해 전국에 걸쳐 개설된다. 현재 우리나라 산림은 국토 면적의63.2%로(Korea Forest Service 2017), 과거 교통량이 그렇게 많지 않아 최대한 산림 지역은 피하여 선형 개발을 진행하였으나, 교통량의 증가로 도로건설시 산림을 파괴하며 선형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뒷받침하여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의 국내 전체 도로 연장은 106,414km에서 110,091km로 3.
산림에서의 온습도 변화 중 온도 변화가 산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산림에서의 온습도 변화는 식물의 생장과 생태계 측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특히 온도의 변화는 산림 환경에 변화를 주며, 침·활엽수림 내 생장에 영향을 미친다(Han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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