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ody is an important object of costume expression, and the reflection of the aesthetics of the body according to age, culture, individual or group determines the form of the costume. In particular, British artist Leigh Bowery provided many designers and celebrities with original design ideas. Le...
The body is an important object of costume expression, and the reflection of the aesthetics of the body according to age, culture, individual or group determines the form of the costume. In particular, British artist Leigh Bowery provided many designers and celebrities with original design ideas. Leigh Bowery's costumes are related to the carnival concept. Thus, this study analyzed Leigh Bowery's life and works, and examined Michael Bakhtin's grotesque carnivalesque theory. Based on Bakhtin's carnival theory around 100 works by Leigh Bowery, in the form of YouTube videos and DVD clip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Leigh Bowery's body and costum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can define fetishism as a characteristic of costumes such as body suits, harnesses, high-heeled boots, and stockings, that stress the body. Second, the character of the body is not expressed as that of an idealized body, but the fat and ugly aspect are revealed. Third, Leigh Bowery's costumes are characterized by ambiguity. The costumes blur the boundaries between women and men. Fourth, common sense, combined with normal and bizarre, brings out a strong sense of carnival humor with ridiculousness arising from the gap between reality and reality. His performance ha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victims of discrimination or unequal treatment in sexual, racial, and age-related situations. This study should inspire many designers through the study of Leigh Bowery's body expression and dress, but it also introduces fashion icons that are not well known in Korea.
The body is an important object of costume expression, and the reflection of the aesthetics of the body according to age, culture, individual or group determines the form of the costume. In particular, British artist Leigh Bowery provided many designers and celebrities with original design ideas. Leigh Bowery's costumes are related to the carnival concept. Thus, this study analyzed Leigh Bowery's life and works, and examined Michael Bakhtin's grotesque carnivalesque theory. Based on Bakhtin's carnival theory around 100 works by Leigh Bowery, in the form of YouTube videos and DVD clip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Leigh Bowery's body and costum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can define fetishism as a characteristic of costumes such as body suits, harnesses, high-heeled boots, and stockings, that stress the body. Second, the character of the body is not expressed as that of an idealized body, but the fat and ugly aspect are revealed. Third, Leigh Bowery's costumes are characterized by ambiguity. The costumes blur the boundaries between women and men. Fourth, common sense, combined with normal and bizarre, brings out a strong sense of carnival humor with ridiculousness arising from the gap between reality and reality. His performance ha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victims of discrimination or unequal treatment in sexual, racial, and age-related situations. This study should inspire many designers through the study of Leigh Bowery's body expression and dress, but it also introduces fashion icons that are not well known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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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먼저 그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 미하엘 바흐친의 카니발리스크 그로테스크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리 보워리의 몸과 복식의 표현 방법을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리 보워리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 및 작품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그로테스크 이론과 연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리 보워리의 몸과 복식의 표현 방법을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리 보워리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 및 작품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그로테스크 이론과 연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리 보워리의 생애 및 작품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미하엘 바흐친의 그로테스크몸 담론의 개념을 고찰한다.
본 연구는 리 보워리의 신체 표현 및 패션에 대한 연구로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으나,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패션 아이콘에 대한 소개와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표현방법을 소개하여 동시대에 맞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표현에 응용할 수 있는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패션디자인 및 패션이미지에서 젠더 경계에 관한 다양한 도전이 이루어지는 지금, 패션에서의 젠더표현을 이해하고 그 실험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먼저 그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 미하엘 바흐친의 카니발리스크 그로테스크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리 보워리의 몸과 복식의 표현 방법을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러한 보워리의 퍼포먼스와 몸의 표현 및 복식의 특징은 바흐친이 언급한 사회적 규범에 대항하고 감정을 해방시키는 카니발 개념과 관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그의 생애와 작품을 분석하고, 미하엘 바흐친의 카니발리스크 그로테스크 이론을 살펴보았다.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을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예술 매체로서 몸과 복식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리 보워리의 생애 및 작품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미하엘 바흐친의 그로테스크몸 담론의 개념을 고찰한다. 둘째, 그로테스크 이론을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작품 사진 및 그의 생애에 대한 전문 서적 3권에서 약 100여 개의 작품 사진과 블로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인터넷에서 사진자료, 32개의 유튜브 동영상 자료, 3개의 인터뷰 동영상 자료, 1개의 DVD 자료를 중심으로 몸의 표현 및 복식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리 보워리의 첫 번째 퍼포먼스가 시작되었던 1984년부터 마지막 퍼포먼스 행해졌던 1994년까지로 정하였다.
보워리와 니콜라 베이트만은 영화감독 존 월터스(John Water) 의 ‘암컷 소동(Female Trouble)’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서 그들의 고전적인 ‘Birth Show’를 공연했는데, 거기서 보워리는 자신의 의상 밑에 특별히 디자인된 벨트(harness)를 사용해서 거꾸로 매달린 니콜라를 출산하는 것처럼 연출하였다(Fig. 16 and 17).
현재까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리 보워리의 퍼포 먼스에 나타난 복식을 살펴보면 성별을 구별할 수 있는 신체와 얼굴의 변형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별을 인식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냈는데, 여성의 가슴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가슴에 인공물을 부착하거나 다리 사이로 성기를 밀어 넣어 자신의 남성을 보이지 않게 했으며, 종종 음모가발을 착용하여 여성의 성기처럼 보이게 하였다.
앞서 분석한 미하엘 바흐친의 카니발리스크와 그로테스크 몸 담론의 근본 원리를 비속화, 기이함, 과도성, 유희성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을 분석하기에 앞서, 그로테스크 몸 담론의 과도성은 고전적인 몸과의 대비되는 과장된 익살스러움이며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의 하나의 특성으로 제시되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나타나므로 제외하였다.
한편 리 보워리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함에 있어 몸을 타이트하게 압박하는 보디 수트, 하네스(harness), 끈, 스타킹 등의 아이템을 많이 사용한 바 페티시즘을 추가하였다. 이를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에 적용하여, 페티시즘, 비속화, 기이함, 유희성으로 구분하여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정리하면 [Fig.
18]은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가슴에 인공물을 감고, 두 다리 사이에 성기를 밀어 넣어 자신의 남성성을 숨겼으며, 종종 음모가발(merkin) 을 착용하여 여성의 성기처럼 보이게 하였다. 이처럼 성별을 인식하 수 있는 인위적 창조물을 부착함으로 써 성별화된 신체의 권위에 도전하였다. 그의 이러한 변장은 성별을 구별할 수 없게 하였다.
입은 성적 페티시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침이 생성되는 구강 속은 여성의 질로 비유되는 에로틱한 공간으로 인식된다(Yoo & Chio, 2017). 입술의 양 끝에 피어싱을 하여 음식물을 씹는 기능을 억압하여 페티시즘을 표현하였다. 또한 그는 머리와 얼굴에 어떤 방법으로든 성별을 구별하지 못하도록 변장을 하였다.
리 보워리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 및 작품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그로테스크 이론과 연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리 보워리의 생애 및 작품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미하엘 바흐친의 그로테스크몸 담론의 개념을 고찰한다. 둘째, 그로테스크 이론을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작품 사진 및 그의 생애에 대한 전문 서적 3권에서 약 100여 개의 작품 사진과 블로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인터넷에서 사진자료, 32개의 유튜브 동영상 자료, 3개의 인터뷰 동영상 자료, 1개의 DVD 자료를 중심으로 몸의 표현 및 복식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을 분석하기에 앞서, 그로테스크 몸 담론의 과도성은 고전적인 몸과의 대비되는 과장된 익살스러움이며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의 하나의 특성으로 제시되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나타나므로 제외하였다. 한편 리 보워리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함에 있어 몸을 타이트하게 압박하는 보디 수트, 하네스(harness), 끈, 스타킹 등의 아이템을 많이 사용한 바 페티시즘을 추가하였다. 이를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에 적용하여, 페티시즘, 비속화, 기이함, 유희성으로 구분하여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리 보워리는 1961년 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 빅토리아주에 있는 멜버른에서 태어났다. 그는 그의 어린 시절을 문화적으로 황량한 장소인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영국의 ‘i-D’라는 잡지를 보며 영국과 런던의 ‘New Romantics’ 흐름에 푹 빠지게 되었고, 이는 훗날 전위 적인 예술 세계의 중심인 런던에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형성하는 계기와 영감이 되었다.
이곳은 전형적인 언더그라운드 파티 (under ground party)를 지향하였으며, 과장되고 유머러스한 의상과 퍼포먼스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영국의 사교계의 중심이 되었다. 보이 조지, 샤데이(Sade), 데릭 자먼(Derek Jarman), 그리고 존 갈리아 노와 같은 유명인도 참석하게 되었다(Fig. 3). 그 후 수년간 그는 뉴욕, 도쿄, 로마 및 다른 곳에서 수많은 클럽의 밤을 주최하도록 초대 받았다.
둘째, 그로테스크 이론을 바탕으로 리 보워리의 작품 사진 및 그의 생애에 대한 전문 서적 3권에서 약 100여 개의 작품 사진과 블로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인터넷에서 사진자료, 32개의 유튜브 동영상 자료, 3개의 인터뷰 동영상 자료, 1개의 DVD 자료를 중심으로 몸의 표현 및 복식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리 보워리의 첫 번째 퍼포먼스가 시작되었던 1984년부터 마지막 퍼포먼스 행해졌던 1994년까지로 정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에이즈와 강한 마약은 그 현장에 영향을 미쳐,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이전의 연인이었던 트로잔, 그리고 ‘Taboo’의 신진 뮤지션인 마크 발터(Marc Valtier)의 죽음을 가져왔다. 그 결과, 보워리는 심각한 우울증을 겪었는데, 그것은 종종 코티징(cottaging: 남성 동성애자가 공중 화장실에서 섹스 상대를 찾는 것)과 일반적인 섹스 파트너 탐색지(cruising ground)에서 가학적 이고 위험한 성적 활동으로 나타났다. 이때 그는 HIV에 양성 판정을 받게 된다.
넷째, 보워리의 복식의 특징은 상식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엽기적인 것이 결합되어 현실과의 괴리감에서 오는 우스꽝스러움으로 강한 카니발적 웃음을 자아낸다. 이러한 유희성은 카니발적 인물인 클라운에서 나타나는데 보워리의 클라운 복식은 카니발적 가면이라는 이질적 요소의 도입을 통해 일상의 금기를 깨고, 동경과 욕망을 감추는 동시에 드러내는 가장의 이중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셋째, 리 보워리의 몸의 표현 및 복식의 특징은 기이함으로 성기를 감추고, 여성과 같이 가슴을 강조하여 자신의 경계를 이탈하고, 자신의 과장을 연출하는 기괴한 몸으로 표현한다. 불안정한 젠더와 성 범주의 모호성을 제시하고, 복장 도착과 양성성을 이용하여 젠더를 재정의하며, 기성사회의 지배적 담론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체의 조작은 신체가 어떤 경계를 가지고 있다는 개념을 파괴시킨다(Bancroft, 2012). 즉, 복장 도착과 양성성을 시각적 전략으로 삼아 탈 경계적인 다중적 성을 의미화하며, 젠더 정체성의 허구를 지적 하고, 나아가 고정된 정체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시도 하며, 사회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복할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바흐친의 분석에 의하면 라블레의 소설에서 그로 테스크 육체에는 익살스럽고 냉소적인 측면, 환상적 이고 괴기한 측면을 묘사하기 위해 다양한 사물과 현상이 도입되는데, 남녀의 구분이 확실한 것이 일상적인 육체라면 그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이 그로테스크 육체인 것이다(Yim, 2013). 즉, 카니발적인 그로테스크 신체는 반고전적이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이고, 불균형적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리 보워리의 신체 표현 및 패션에 대한 연구로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으나,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패션 아이콘에 대한 소개와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표현방법을 소개하여 동시대에 맞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표현에 응용할 수 있는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패션디자인 및 패션이미지에서 젠더 경계에 관한 다양한 도전이 이루어지는 지금, 패션에서의 젠더표현을 이해하고 그 실험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 보워리의 출생년도와 장소는?
리 보워리는 1961년 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 빅토리아주에 있는 멜버른에서 태어났다. 그는 그의 어린 시절을 문화적으로 황량한 장소인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영국의 ‘i-D’라는 잡지를 보며 영국과 런던의 ‘New Romantics’ 흐름에 푹 빠지게 되었고, 이는 훗날 전위 적인 예술 세계의 중심인 런던에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형성하는 계기와 영감이 되었다.
리 보워리의 복식은 성별에 대해 어떤 의미를 보여주는가?
리 보워리의 복식은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남성의 신체 특징에 연관 지으며, 한 사회 내에서 남성성이 절대적으로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신의 몸을 왜곡했음에도 불구하고, 변형된 몸은 성기가 부족하고 가슴이 달린 남성으로 존재한다.
리 보워리는 무엇 때문에 사망했는가?
리 보워리는 클럽 프로모터, 댄서, 행위예술가, 패션디자이너, 퀴어 아티스트 (queer activist), 그리고 예술가의 뮤즈와 같이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스스로 밝혔 는데, 에이즈에 걸려 생을 마감한 그는 그가 활동했던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관행을 만들어 내는 개척자였다. 그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기묘한 의상 드래그(drag)는 젠더(gender)는 자연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는 버틀리안(Butlerian)의 모든 개념을 능가하며,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에로틱함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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