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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CM에 의한 BDI 예측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Study on the Forecasting and Effecting Factor of BDI by VEC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546 - 554  

이성윤 (가야대학교 항만물류학과)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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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기시장은 정기선시장과는 달리 특정 선주나 화주가 운임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완전경쟁시장으로서 화물수요와 선복량에 의해 운임이 결정되지만, 금리, 환율, 경제성장율과 같은 거시경제 변수와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적 충격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용선의사결정 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금융위기 전후기간 동안(2005년부터 2017년) BDI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예측하였다. ARIMA 개입모형 분석결과에 의하면, 금융위기충격은 BDI 지수에 매우 강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VEC모형 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째로, 리보금리는 BDI 지수에 음(-)의 영향을 미치고 환율은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Johansen 검정결과에 의하면, 중국경제성장율이 BDI 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면서 소비시장으로 원자재 및 석유수요가 매우 높아 BDI 지수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넷째로, 벌크발주 선복량은 BDI 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되었다. 따라서, 해운선사는 단순한 운송기업에서 벗어나서 거시경제변수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고 경기변화에 따라 발주선복량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트레이딩(Trading) 경영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구사하여야만 한진해운파산 같은 안타까운 사태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lk market, unlike the line market, is characterized by stiff competition where certain ship or freight owners have no influence on freight rates. However, freights are subject to macroeconomic variables and economic external shock which should be considered in determining management or charter...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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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진해운도 금융위기이후 급속한 운임하락으로 이전에 계약한 높은 용선료에 견디지 못하고 파산한 것도 이러한 해운시장의 특성에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DI운임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해운선사가 영향요인의 변화에 따른 운임 변동을 예측하여 선대확보와 용선의사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기변동(금융위기)은 BDI 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보금리는 BDI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환율은 BDI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벌크발주 선대규모는 BDI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중국경제성장율은 BDI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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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정기선 시장의 시장형태는? 부정기선은 화물이 있으면 용선시장에서 선박 확보가 가능하여 화물수요에 따라 시기와 항로에 관계없이 선박투입이 수행되기 때문에 주로 철광석, 곡류, 목재, 원유 등 대량의 벌크화물운송에 적합하다. 이러한 부정기선 시장1)은 정기선 시장처럼 국제적인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시장참여가 완전히 자유로운 완전경쟁시장 형태를 띠고 있으며, 벌크화물의 가격변동, 대체에너지 변동, 세계 정치 경제적 요인 및 곡물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나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고 있다. Klovland,(2004)과 Stopford(1997)의 연구에 의하면, 세계의 실질경제활동은 운송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보고 있다.
VAR 모형과 VEC 모형은 무엇인가? VAR 모형과 VEC 모형은 경제적인 이론을 고려하지 않고 이용가능한 모든 시계열 변수간의 관계를 추정함으로써, 경제변수들 간의 동태적인 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VEC 모형은 변수들간의 일정한 추세(공적분)관계가 있을 경우 타당한 분석모형으로 모형에서 많은 변수들 처리가 곤란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생변수로 다음 4개로 국한하였다.
부정기시장의 화물은 경기 변동에 대단히 민감한 이유는? 부정기시장의 화물은 경기 변동에 대단히 민감하다. 장기운송계약에 의하여 정해진 운임에 의해 운송하는 정기선 시장과는 달리 부정기선 시장에는 그때마다 운송화물과 운임이 결정되기 때문에 세계 및 국내 경기변동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때에 따라서는 부정기선 운임지수와 용선료는 자본시장에서 주가변동보다도 더 경기변동에 따라 심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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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un, C. Y.(1997), "An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Dry Bulk Market by Structural VAR Model, Occean Policy Research, Vol. 12, pp. 185-203. 

  2. Chung, S. K. and Kim, S. K.(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Oil Price on Dry Bulk Freight Rates and Intercorrelations between Dry Bulk Freight Rat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2, pp. 217-240. 

  3. Jeong, S. J.(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icroeconomic Variables and BDI, The Graduate School of Economics, Sogang University, a master's thesis. 

  4. Kim, C. B.(2013), Dynamic Causality among International Financial Variables, China Effect, and Shipping Business Cycle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29, No. 3, pp. 575-588. 

  5. Kim, T. S.(2012), Study on the method to cope with fluctuation in the freight of tramper in shipping market,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hung-Ang University, a master's thesis. 

  6. Klovland, J. T., "Business Cycles, Commodity Prices and Shipping Freight Rates: Some Evidence from the pre-WWI Period", Paper presented at the Workshop on Market Performance and the Welfare Gains of Market Integration in History, European University Institute, Florence, Italy, July 1-4, 2004. 

  7. Lee, E. S.(2007), A Study on the Effective Factor of Bulk Shipping Freight Rate,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hung-Ang University, a master's thesis. 

  8. Lee, S. M.(2008), A Study on the Change of Determinants on Freight Fluctuationsin Dry Bulk Shipping Market as per Shipping Crisis,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hung-Ang University, a master's thesis. 

  9. Lee, S. Y.(2016), "The Effects of Economic Conditions on Capital Structure: Evidence from Korean Shipping Firm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6, pp. 451-458. 

  10. Lee, S. Y. and Ahn, K. M.(2017),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pital Structure and Earning Management in the Korean Shipping Companie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1, No. 4, pp. 235-241. 

  11. Mo, S, W.(1998), "The Bulk Freight by Exchange rate Volatjlity",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14, No. 2, pp. 515-530. 

  12. Mo, S, W.(2005), "Baltic Dry Index Volatility and News Impacts,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1, No. 2, pp. 65-79. 

  13. Mo, S, W.(2007), "The Unbiaseness Property and Causality of the Baltic Freight Indices",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54, pp. 1-21. 

  14. Rim, J. K., Kim, W. H. and Ko, B. W.(2010),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Dry Bulk Market Using a Recursive VAR Model",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26, No. 1, pp. 17-35. 

  15. Shim, J. H. and Mo, S. W.(2008),"Forcasting the Baltic Dry Freight Index via Econometric Approaches",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58, pp. 1-18. 

  16. Stopford, M., Maritime Economics, 2nd ed., Routledge: London, U.K.,(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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