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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가습에 의한 압축 착화엔진 실린더 내 디젤 연료 분무 특성 예측
Prediction of Diesel Fuel Spray Characteristics in Compression Ignition Engine Cylinder by Intake Humid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1, 2018년, pp.30 - 35  

민세훈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서현규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numerically the effect of intake humidification on the injected diesel fuel spray characteristics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In this work, Wave model and Ducowicz model were applied as the break-up model and evaporation model, respectively. The amou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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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OX 배출 저감 및 분사된 연료의 미립화 성능 증진을 위해 압축 착화 엔진 흡기포트에 습기를 유입시켜 실린더 내 가습량에 따른 분사된 연료의 거동 및 미립화 특성을 수치 해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흡기포트에 유입되는 가습량에 따른 연료의 분무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수치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 및 수치 해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여 수치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 흡기포트에 유입되는 가습량에 따른 실린더 내 분사된 연료의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엔진해석 전용 프로그램(AVL Fire)(17)를 사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실린더 내 물리적, 화학적 현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Table 1과 같은 Sub-model(18)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흡기포트에 유입되는 가습량에 따른 연료의 분무 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가습량을 변경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습 액적은 흡기 포트의 입구에서 생성되고, 흡입 행정 중 실린더 내로 유입되는 공기와 혼합되어 유입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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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X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배기 배출물인 NOX는 연소온도가 약 2,000K 이상의 고온에서 생성(8)되므로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을 적용하여 실린더 내 산소 농도를 감소시켜 연소온도의 상승을 억제하여 NOX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이 있다(9-10). 하지만 EGR을 적용하면 연소 실내 불완전 연소를 유발하여 Soot을 많이 배출하는 단점이 있다.
유럽 배출가스 기준에 대해 설명하라 대표적인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로 유럽 배출가스 기준(European emission standards)이 있다. 이 규제는 1992년 EUROI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강화되어 2013년 EUROⅥ까지 강화되었다. EUROI에서는 NOX의 배출량이 8.0 g/kWh까지 허용되었으나, EUROVI에 접어들면서 NOX는 0.4 g/kWh이하까지, PM(입자상 물질)은 0.01 g/kWh이하까지 배출을 허용한다(1). 이와 같은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 전처리 방법(2~7)과 후 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배기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다.
EGR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실린더 내 물을 분사하는 방법의 매커니즘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자 최근 실린더 내 물을 분사하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물이 증발할 때 필요한 증발 잠열(Latent heat of vaporization)과 높은 비열(Specific heat)로 인하여 연소온도의 상승을 억제하여 NOX 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이다. 실린더 내 물을 유입시키는 방법은 실린더 내 물을 직접 분사하는 방법(11,12)과 흡기포트에 물을 분사하는 방법(13,14), 물과 연료를 섞은 에멀젼(Emulsion)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15,16)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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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REGULATION (EC) No 715/2007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2007, pp. L171/1- L171/16. 

  2. H. G. Roh, H. S. Jeon and C. S. Lee, "Effect of multiple injection and injection pressure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passenger car CRDI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KSAE, Spring Conference, 2007, pp. 352-357. 

  3. S. H. Park, H. J. Kim, S. H. Kim and C. S. Lee, "Spray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 with Multiple Inje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 18, No. 4, 2010, pp. 40-47. 

  4. J. S. Kim, K. H. Kim, H. S. Lee, S. W. Lim, H. Y. Kang and D. K. Koh, "Effects of the Fuel Injection Timing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CRDI Diesel Engine", Journal of KSPSE, Vol. 15, No. 5, 2011, pp. 10-15. 

  5. H. G. Roh, D. J. Lee and C. S. Lee, "Effect of Injection Strategy on the Exhaust Emiss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3, 2011, pp. 99-105. 

  6. S. H. Min, and H. K. Suh,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Nozzle Geometry on the Small CRDI Engine Performance", Journal of ILASS-Korea, Vol. 20, No. 4, 2015, pp. 254-260. 

  7. S. W. Park and R. D. Reitz, "A gas jet superposition model for CFD modeling of group-hole nozzle spray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30, 2009, pp. 1193-1201. 

  8. Stephen R. Turns,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 Concepts and Applications", McGraw-Hill, 2012, pp. 179-186. 

  9. D. T. Hountalas, G. C. Mavropoulos, and K. B. Binder, "Effect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temperature for various EGR rates on heavy duty DI diesel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s", Journal of Energy Vol. 33, 2008, pp. 272-283. 

  10. Y. S. Park, and C. S. Bae,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high/low pressure EGR proportion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Journal of Applied Energy, Vol 133, 2014, pp. 308-316. 

  11. M. R. Wei, T. S. Nguyen, R. F. Turkson and J. P. Liu, "Water injection for higher engine performance and lower emissions", Journal of the Energy Institute, Vol. 90, 2017, pp. 285-299. 

  12. R. H. Stanglmaier, P. J. Dingle and D. W. Stewart, "Cycle-controlled water injection for steady-state and transient emissions reduction from a heavy-duty diesel engin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 and Power, Vol. 130, No. 3, 2008. 

  13. X. K. Ma, F. J. Zhang, K. Han, Z. X. Zhu, and Y. Y. Liu, "Effects of Intake Manifold Water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s of Diesel Engine", Journal of Energy Procedia, Vol. 61, 2014, pp. 777-781. 

  14. G. K. Kokkulunk, G. V. Gonca, V. Z. Ayhan, I. Cesur and A. Parlak,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iesel engine with steam injection system on performance and emission parameters", Journal of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4, 2013, pp. 161-170. 

  15. S. K. Park, S. C. Woo, H. I. Kim and K. H. Lee, "The characteristic of spray using diesel water emulsified fuel in a diesel engine", Journal of Applied Energy, Vol. 176, 2016, pp. 209-220. 

  16. Z. B. Chen, X. C. Wang, Y. Q. A. Pei, C. L. Zhang, M. W. Xiao and J. G. H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diesel engines by a novel emulsified diesel fuel", Journal of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95, 2015, pp. 334-341. 

  17. AVL List GbmH, "AVL Fire Version 2013 ESE Diesel (Engine Simulation Environment) Module Manual", 2012. 

  18. AVL List GbmH, "AVL Fire Version 2013.2 Spray Module Manual", 2013. 

  19. W. Bosch, "The Fuel Rate Indicator : A New Measuring Instrument for Display of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Injection", SAE 660749,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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