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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1, 2018년, pp.30 - 35
민세훈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서현규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numerically the effect of intake humidification on the injected diesel fuel spray characteristics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In this work, Wave model and Ducowicz model were applied as the break-up model and evaporation model, respectively. The am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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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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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X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 대표적인 배기 배출물인 NOX는 연소온도가 약 2,000K 이상의 고온에서 생성(8)되므로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을 적용하여 실린더 내 산소 농도를 감소시켜 연소온도의 상승을 억제하여 NOX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이 있다(9-10). 하지만 EGR을 적용하면 연소 실내 불완전 연소를 유발하여 Soot을 많이 배출하는 단점이 있다. | |
유럽 배출가스 기준에 대해 설명하라 | 대표적인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로 유럽 배출가스 기준(European emission standards)이 있다. 이 규제는 1992년 EUROI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강화되어 2013년 EUROⅥ까지 강화되었다. EUROI에서는 NOX의 배출량이 8.0 g/kWh까지 허용되었으나, EUROVI에 접어들면서 NOX는 0.4 g/kWh이하까지, PM(입자상 물질)은 0.01 g/kWh이하까지 배출을 허용한다(1). 이와 같은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 전처리 방법(2~7)과 후 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배기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다. | |
EGR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실린더 내 물을 분사하는 방법의 매커니즘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고자 최근 실린더 내 물을 분사하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물이 증발할 때 필요한 증발 잠열(Latent heat of vaporization)과 높은 비열(Specific heat)로 인하여 연소온도의 상승을 억제하여 NOX 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방법이다. 실린더 내 물을 유입시키는 방법은 실린더 내 물을 직접 분사하는 방법(11,12)과 흡기포트에 물을 분사하는 방법(13,14), 물과 연료를 섞은 에멀젼(Emulsion)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15,16)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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