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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보행자 지체모형 개발
Development of Pedestrian Delay Model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2, 2018년, pp.283 - 294  

장현호 (서울대학교) ,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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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보행자 지체 모형은 보행자 중심의 신호교차로 평가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신호화된 보행자 횡단보도에서 녹색시간동안 보행자 횡단 행태는 매우 다양하며, 보행자의 도착 행태는 임의도착과 보행군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정확한 보행자 지체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횡단과 도착 행태가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도로용량편람(HCM)은 보행자 도착과 횡단 행태를 반영하지 않은 간략한 보행자 지체모형을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행자 중심적인 신호교차로의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신호화된 단일 횡단보도 및 신호교차로에 적합한 보행자 지체 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도착과 횡단 행태를 기반으로 새로운 보행자 지체모형을 제시한다. 제안되는 모형은 신호화된 단일 횡단보도 보행자 지체모형과 신호교차로 보행자 지체모형으로 구성된다. 단일 횡단보도 지체모형은 보행자 녹색시간 동안 보행자 횡단 행태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신호교차로 지체모형은 보행자 횡단과 보행군 도착 행태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수치 모의실험을 통한 평가결과, 제안되는 지체모형은 다양한 보행자 횡단과 도착 행태를 고려하기 때문에 HCM 모형의 과대/과소추정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urate pedestrian-delay model is essential for the pedestrian-oriented evaluation of signalized intersection (SI). The crossing behaviors of pedestrians at signalized pedestrian crosswalks (SPCs) are various, and their arrival behaviors consist of two types, random and platoon. It is natural,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 중심의 신호교차로 평가에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정확한 보행자 지체 모형은 보행자 중심의 신호교차로 평가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신호화된 보행자 횡단보도에서 녹색시간동안 보행자 횡단 행태는 매우 다양하며, 보행자의 도착 행태는 임의도착과 보행군으로 구성된다.
도로용량편람(HCM)이 권고하는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정확한 보행자 지체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횡단과 도착 행태가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도로용량편람(HCM)은 보행자 도착과 횡단 행태를 반영하지 않은 간략한 보행자 지체모형을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행자 중심적인 신호교차로의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신호화된 단일 횡단보도 및 신호교차로에 적합한 보행자 지체 모형이 요구되고 있다.
정확한 보행자 지체를 산정하기 위해 보행자의 횡단과 도착 행태가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확한 보행자 지체 모형은 보행자 중심의 신호교차로 평가에 있어 핵심 요소이다. 신호화된 보행자 횡단보도에서 녹색시간동안 보행자 횡단 행태는 매우 다양하며, 보행자의 도착 행태는 임의도착과 보행군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정확한 보행자 지체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횡단과 도착 행태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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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raun, R. and Roddin, M. (1978). "Quantifying the benefits of separating pedestrians and vehicles." NCHRP Report 189,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2. Li, Q., Wang, Z., Yang, J. and Wang, J. (2005). "Pedestrian delay estima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developing c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9, pp. 61-73.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3). "Highway capacity manual." pp. 613-637 (in Korean). 

  4. Pretty, R. (1979). "The delay to pedestrians and vehicl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E Journal, Vol. 49, No. 5, pp. 20-23. 

  5. Rouphail, N., Hummer, J., Milazzo, I. I. J. and Allen, P. (1998). "Capacity analysis of pedestrian and bicycle facilities: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pedestrians Chapter of the Highway Capacity Manual."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2010). Highway capacity manual 2010,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2016). Highway capacity manual 2016,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9. Virkler, M. (1998). "Pedestrian compliance effects on signal dela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s, No. 1636, pp. 8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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