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연구 및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포함, 정서지능 측정 도구(40문항)와 학교적응 측정 도구(20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8개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76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의 설명력은 33.6%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은 것을 나타내므로, 정서지능이 특성화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에 비해 교우관계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으며,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회복탄력성 등이 높기 때문에 학교적응 또한 높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연구 및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포함, 정서지능 측정 도구(40문항)와 학교적응 측정 도구(20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8개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76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의 설명력은 33.6%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은 것을 나타내므로, 정서지능이 특성화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에 비해 교우관계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으며,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회복탄력성 등이 높기 때문에 학교적응 또한 높은 것임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research and application about effective strategies to improv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by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A survey was conducted to 760 engineering maj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research and application about effective strategies to improv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by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A survey was conducted to 760 engineering major students at the vocational high schools from 18 vocational high schools of 5 major metroplex. A questionnaire consists of measurement tool for emotional intelligence (40 questions) and one for school adjustment (20 question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ith high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a higher level of school adjustment than students with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y also has a higher standard in all sub factors of school adjustment, Second, it is found that the explanatory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is 33.6%. It means the highe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tudents, the higher the school adjustment, so it can be seen that emotional intelligence might be one alternative that increases school adjustment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Furthermore, emotional intelligence shows the greatest explanatory power to peer relationship in school adjustment sub factors. This is showed that students with high emotional intelligence have good peer relationship than students with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relatively. Also, it can be known that school adjustment is high because the better peer relationship is, the higher self-efficacy, class immersion, resilience and so on a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research and application about effective strategies to improv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by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A survey was conducted to 760 engineering major students at the vocational high schools from 18 vocational high schools of 5 major metroplex. A questionnaire consists of measurement tool for emotional intelligence (40 questions) and one for school adjustment (20 question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ith high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a higher level of school adjustment than students with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y also has a higher standard in all sub factors of school adjustment, Second, it is found that the explanatory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is 33.6%. It means the highe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tudents, the higher the school adjustment, so it can be seen that emotional intelligence might be one alternative that increases school adjustment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Furthermore, emotional intelligence shows the greatest explanatory power to peer relationship in school adjustment sub factors. This is showed that students with high emotional intelligence have good peer relationship than students with lower emotional intelligence relatively. Also, it can be known that school adjustment is high because the better peer relationship is, the higher self-efficacy, class immersion, resilience and so on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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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 도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었으므로 이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전국에 있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1, 2학년(82,580명, 2017년 5월 기준)을 모집단으로 하며, 적정 표본 수는 382명이다(Krejcie & Morgan, 1970). <표 2>와 같이, 지역별 학교 수를 기준으로 비례유층표집 방법을 실시하되, 회수율 및 불성실 응답을 고려하여 비례지수를 2배수로 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학교에 대해 각 학년별로 한 개의 학급(1개 학교 당 총 2개 학급)을 각 학교의 교사가 임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포함, 정서지능 측정 도구(40문항)와 학교적응 측정 도구(20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8개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76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문용린(1999)은 Salovey와 Mayer(1997)가 제안한 정서지능의 네가지 구성요소에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한 감정이입능력을 추가시키면서 정서지능의 구성요소를 정서의 인식과 표현능력, 감정이입능력, 정서의 사고촉진능력,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조절 능력의 총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정서지능의 측정도구는 Salovey와 Mayer(1997)의 정서지능 최근 모형(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에 입각하여 문용린(1999)이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표 2>와 같이, 지역별 학교 수를 기준으로 비례유층표집 방법을 실시하되, 회수율 및 불성실 응답을 고려하여 비례지수를 2배수로 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학교에 대해 각 학년별로 한 개의 학급(1개 학교 당 총 2개 학급)을 각 학교의 교사가 임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한 900부 중 866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106부를 제외한 760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학교적응 측정도구는 민병수(1991)가 제작한 초등학생용 학교적응 척도(신뢰도= .842)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학습활동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학습이나 과제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측정한다.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임하는지, 학교과제를 충실히 해내고 수업시간에 배우는 수업내용을 잘 숙지하는지, 모르는 것이 있을 때 주위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등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지를 평가한다.
대상 데이터
표본으로 선정된 학교에 대해 각 학년별로 한 개의 학급(1개 학교 당 총 2개 학급)을 각 학교의 교사가 임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한 900부 중 866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106부를 제외한 760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연구는 전국에 있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1, 2학년(82,580명, 2017년 5월 기준)을 모집단으로 하며, 적정 표본 수는 382명이다(Krejcie & Morgan, 1970).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공업계열 1, 2학년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전체로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성능/효과
교우관계는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r=.473), 감정이입능력(r=.426), 정서의 사고촉진능력(r=.497), 정서지식의 활용능력(r=.342)과 중간 상관관계가 있지만 정서조절능력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정서조절능력(regulation)은 가장 높은 수준의 영역으로서, 상위 능력일수록 정서지능에 포함된 여러 하위능력들의 발달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서지능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즉, 정서조절은 다른 구성요소들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행동으로의 전환을 이끄는 핵심 능력이다.
둘째,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의 설명력은 33.6%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은 것을 나타내므로, 정서지능이 특성화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은 것을 나타내므로, 정서지능이 특성화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에 비해 교우관계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으며,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회복탄력성 등이 높기 때문에 학교적응 또한 높은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 정서지식의 활용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복잡한 정서나 감정을 단순히 이해하는 차원에서는 학교적응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서지능의 측정도구는 Salovey와 Mayer(1997)의 정서지능 최근 모형(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에 입각하여 문용린(1999)이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되었고, 광범위한 표준화를 통하여 .68에서 .89의 안정된 신뢰도를 보이고 있으며 타당도 검증을 하였으므로 이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도구는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 감정이입능력, 정서의 사고촉진능력, 정서지식의 활용능력, 정서조절능력 등 5개의 하위척도로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형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1%에서 통계적으로 상위, 중위, 하위 집단 순으로 높았고,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마찬가지로 상위, 중위, 하위 집단 순으로 높았다. 이처럼 정서지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교적응 수준이 높으며, 학교적응의 하위요인별 평균 또한 높은 것으로 보아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학교적응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관계에서 다른 하위요인에 비해 각 집단별로 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므로, 정서지능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거나 없을 가능성이 있다.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설명력(31.4%)을 보이며, 다른 하위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학습활동 22.8%, 학교규칙 20.6%, 교사관계 18.8%). 이는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에 비해 교우관계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으며,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회복탄력성 등이 높기 때문에 학교적응 또한 높은 것임을 알 수 있다(윤희령, 2014; 송교원, 2014; 이동미, 2015).
첫째, 정서지능 수준별 집단에 따른 학교적응의 평균은 상위 집단이 3.35, 중위 집단이 3.00, 하위집단이 2.76으로 유의수준 0.1%에서 통계적으로 상위, 중위, 하위 집단 순으로 높았고,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마찬가지로 상위, 중위, 하위 집단 순으로 높았다. 이처럼 정서지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교적응 수준이 높으며, 학교적응의 하위요인별 평균 또한 높은 것으로 보아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학교적응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교규칙은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r=.383), 정서의 사고촉진능력(r=.423)과 중간 상관관계가 있고 감정이입능력(r=.273), 정서지식의 활용능력(r=.272)과는 낮은 상관관계, 정서조절능력(r=.074)과는 매우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활동은 정서의 사고촉진능력(r=.444)과 중간 상관관계가 있고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r=.291), 감정이입능력(r=.281), 정서지식의 활용능력(r=.282), 정서조절능력(r=.107)과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표준화된 정서지능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정서지능의 수준 차이에 따른 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좀 더 세밀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그에 따라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면밀하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정서지능이 정서문제, 자아탄력성 등과 같은 다른 정의적 특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정서지능에 영향을 받는 정의적 특성들을 확인하고 정서지능과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정서지능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구상 및 표준화도구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정서지능향상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환경에 맞추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에는 정서지능이 낮은 집단뿐만 아니라 정서지능이 높은 집단에도 정서조절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진로를 준비·결정해야하는 단계로 정서적 독립과 사회적 적응이라는 여러 가지 발달과업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성숙과 적응은 성인기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서정희, 2012), 학생들이 사회화의 주요 환경인 학교에 적응하는 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최근 정서에 대한 연구에서 정서와 이성의 관계는 어떻게 나왔는가?
지금까지의 정서에 관한 연구는 정서가 이성과 인식의 수준을 저해하는 것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그러나 최근 정서에 대한 연구에서는 정서가 이성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협력으로 연합되어서 환경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적응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효정, 2015).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가?
정서지능 연구자들에 따르면,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효능감이 높고 구성적인 사고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부적절한 판단을 인식하여 부적응적인 해석을 교정하는 것이 보다 쉽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들은 대인관계가 매우 안정적이고 책임감과 배려심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통제하고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정서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Salovey, woolery, & Mayer, 2001; 문용린, 2011). 이처럼 정서지능은 중요한 과제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그에 관해 좀 더 면밀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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