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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41 - 57  

박소현 (충남대학교) ,  송교원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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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연구 및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포함, 정서지능 측정 도구(40문항)와 학교적응 측정 도구(20문항)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전국 5개 권역 18개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76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도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에 대한 정서지능의 설명력은 33.6%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학교적응도 높은 것을 나타내므로, 정서지능이 특성화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 중 교우관계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에 비해 교우관계가 상대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으며,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기효능감, 수업몰입, 회복탄력성 등이 높기 때문에 학교적응 또한 높은 것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research and application about effective strategies to improv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by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on school adjustment. A survey was conducted to 760 engineering maj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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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이 도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었으므로 이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학교적응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 수준에 맞도록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도움을 주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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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진로를 준비·결정해야하는 단계로 정서적 독립과 사회적 적응이라는 여러 가지 발달과업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성숙과 적응은 성인기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서정희, 2012), 학생들이 사회화의 주요 환경인 학교에 적응하는 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최근 정서에 대한 연구에서 정서와 이성의 관계는 어떻게 나왔는가? 지금까지의 정서에 관한 연구는 정서가 이성과 인식의 수준을 저해하는 것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그러나 최근 정서에 대한 연구에서는 정서가 이성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협력으로 연합되어서 환경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적응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효정, 2015).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가? 정서지능 연구자들에 따르면,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효능감이 높고 구성적인 사고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부적절한 판단을 인식하여 부적응적인 해석을 교정하는 것이 보다 쉽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들은 대인관계가 매우 안정적이고 책임감과 배려심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통제하고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정서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Salovey, woolery, & Mayer, 2001; 문용린, 2011). 이처럼 정서지능은 중요한 과제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그에 관해 좀 더 면밀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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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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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정승헌, 김금미(2010). 정서지능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1(2), 739-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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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and D. J. Slui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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