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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핵심역량에 관한 검사도구 분석
Analyzing the Instruments on core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2, 2018년, pp.49 - 58  

우호성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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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은 지식이나 기능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2015 정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에 주목하여,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국내외 검사도구의 구성 방법 및 내용 구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국가 및 기관에서 개발한 12개 검사 도구를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준으로 9개 검사 도구는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측정하고 있었으며, 3개의 검사 도구는 한 가지 역량만을 측정하고 있었다. 10개의 검사 도구는 컴퓨터 기반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객관식, 주관식, 서술식 중 2가지 이상의 형태로 문항을 개발한 검사도구가 50%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과 교육으로 길러지게 될 역량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도구의 개발 방향에 중요한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ency is an extended concept rather than knowledge and skill, which means the ability to efficiently and rationally solve various problems. This study focuses on the core competencies presented in the 2015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and aims to analyze the constitution method and compositi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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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역량은 특정한 일이 주어졌을 때 해결할 수 있는 힘으로 문제 상황을 통해 역량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11]. 본 연구는 정보과 핵심역량 측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논의에 앞서 용어의 이중적 의미나 해석의 모호성을 방지하기 위해 용어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둘째, 2015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은 정보 수업을 이행한 학생이라면 모두 갖추어야할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습 이후에 갖추어진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 집중하였다. 세 개의 역량과 관련된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특징 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습 이후에 갖추어진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 집중하였다. 세 개의 역량과 관련된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특징 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분석을 토대로 역량 검사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 세 개의 역량과 관련된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특징 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분석을 토대로 역량 검사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한국의 2015 정보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역량 및 해외의 정보교육에서 역량으로 제시된 요소들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논의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핵심역량과 관련하여 국내외 검사도구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외 검사도구에 대해 채점방식, 문항내용, 문항구성, 시행 환경 등을 분석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그림 2]와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지식이 아닌 인식에 근거한다는 점이다. 정보 문화소양 검사 도구는 리커트 척도로 문항을 구성하여 정보문화소양의 인식 조사 수준의 측정을 하고 있다.
  • 넷째, 검사 대상에 따른 어휘 수준을 고려해야한다. 어휘 수준에 따라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휘의 양과 질을 고려해서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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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 사고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뿐 아니라 각국에서 정보교육을 통해 향상시키고자 하는 역량이다.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힘으로 정의된다[9]. 추상화 능력과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 창의·융합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추상화는 어떠한 기법인가? 추상화 능력과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 창의·융합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추상화는 문제의 복잡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핵심 요소 추출, 문제 분해, 모델링, 분류, 일반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추상화 과정을 통해 도출된 문제 해결 모델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은 무엇을 포함하나?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힘으로 정의된다[9]. 추상화 능력과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 창의·융합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추상화는 문제의 복잡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핵심 요소 추출, 문제 분해, 모델링, 분류, 일반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추상화 과정을 통해 도출된 문제 해결 모델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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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OECD(2016a). OECD Skills Studies: The Survey of Adult Skills, Reader's Companion, Second Edition 

  2. OECD(2016b). PISA 2015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Science, reading, mathematic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3. OECD (2016c). PISA 2018 Draft Analytical Frameworks, May 2016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5. OECD(2013b). OECD Skills Outlook 2013: First Results from the survey of adult skills 

  6. OECD(2015). Students, Computers, and Learning: Making the Connection. Paris: OECD. 

  7.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 27-38. 

  8.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15). 미래 디지털 인재 정의에 관한 연구. 

  9.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교육부. 

  10. 김자미, 이원규(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한국컴퓨터교육 학회. 19(5), 27-40. 

  11. 한국교육개발원(2015). KEDI 학생 역량 조사 연구: 조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12. 김수환(2015).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에 대한 학습자 평가를 위한 스크래치 코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5), 25-33. 

  13. 김경규, 이종연(2016).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27-39. 

  14. 최숙영(2016).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53-62. 

  15. 임규연, 김희준, 박하나(2014). 웹기반 협력학습에서참여와 상호작용의 차이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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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한국교육과정정보센터. www.ncic.re.kr. 

  19. The Joint Task Force on Computing Curricula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ACM) IEEE Computer Society (2013),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20.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컴퓨터 교육 학회. 20(1), 2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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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양혜지, 김자미(2016). 교육대학원의 중등 정보교사 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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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안성훈 외(2017). 2016년도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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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ttp://media.collegeboard.com/digitalServices/pdf/ap/ap-computer-science-a-course-descript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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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문부과학성(2016). 정보활용능력 조사(초.중학교) 조사 결과(개요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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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ICILS 2013. Assessment Framework. 

  37. ICILS 2018. Tht IEA's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ICILS) 2018. 

  38. https://www.isb.bayern.de/gymnasium/leistungserhebungen/abiturpruefung-gymnasium/informatik/ 

  39. 김상무(2016), 독일의 대학입시와 고교교육과의 연계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21(1), 1-22 

  40. Bebras Computing Challenge 2016. (http://www.bebraschalleng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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