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과별 평가자료 개발 및 적용 -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ssessment Procedure to Enhance Core Competencies: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인화
참여연구자 박상복 , 심현표 , 이정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89
과제고유번호 110501220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89

초록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 사회의 도래에 따라 학교 교육은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신장시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의 변화는 학교 교실의 변화 속에서 구현될 수 있으며, 그 중심에는 ‘평가의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교실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concrete assessment procedures to enhance students’ core competencies, and to develop these assessment materials so that they can be used effectively at the classroom level. In particular, we paid attention to‘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among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Ⅱ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방향 ... 31
  • 1.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특징 ... 33
  • 2.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교과별 동향 ... 37
  • 3.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자료 개발 및 적용의 기본 틀 ... 44
  • Ⅲ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자료의 개발 ... 55
  • 1. 평가자료 개발을 위한 계획 수립 ... 59
  • 2. 평가자료 개발의 실제 ... 74
  • Ⅳ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자료의 적용 ... 103
  • 1. 평가 시행을 위한 환경 조성 ... 108
  • 2. 평가 요소 기반의 학습 경험 관리 ... 122
  • 3. 피드백 수행과 평가 결과의 활용 ... 133
  • Ⅴ 결론 및 제언 ... 147
  • 1. 결론 ... 149
  • 2. 제언 ... 153
  • 참 고 문 헌 ... 173
  • ABSTRACT ... 187
  • 부 록 ... 193
  • [부록 1] 실행일지 양식 ... 195
  • [부록 2] 의사소통 역량 평가요소와 의미 ... 204
  • [부록 3] 공동체 역량 평가요소와 의미 ... 206
  • [부록 4] 교과별 평가자료 개발 사례 ... 208
  • 끝페이지 ... 218

표/그림 (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