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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Direction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 Focused on Cyber University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197 - 211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개선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를 위해 사이버대학교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을 지도한 11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질적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을 학생, 학교, 실습기관, 제도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학생의 노력, 학교의 노력, 실습기관의 노력,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노력, 제도적 정비, 사회복지실습지도교수의 노력 등으로 개선방안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 학교, 실습기관 등은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교육, 일관성 있는 교육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단순한 자격을 가진 직업인이 아니며, 철학과 가치와 이념을 지닌 전문가임을 되새겨야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학교는 사회복지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현장 감각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은 사회복지사가 미래를 위한 막연한 투자의 일환으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최상의 복지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소명을 다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전문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적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기관은 학생들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생생한 사회복지현장을 경험을 하며 이론과 실천을 통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은 현재 100만 사회복지사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빛나는 미래를 열기 위해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 사회복지인을 양성하는 대학교, 실천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기관, 제도를 구축하는 정부가 함께 내실 있는 사회복지현장 실습교육이 될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tatus of the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t a cyber university. The purpose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itu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 qualitative analysis was conducted with 11 professors who have instructed the social wor...

주제어

표/그림 (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는 무엇인가? 사회복지는 사람들의 복된 삶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지향하는 실천학문이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의 무한한 욕구에 대한 유한한 자원의 획기적인 분배를 구현하기 위한 사회적 제도이다. 과거 사회복지는 빈곤과 질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존재 하였다.
과거 사회복지에 비해 현재 사회복지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과거 사회복지는 빈곤과 질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존재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복지는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회문제의 등장에 해결 혹은 예방책을 제시하며 사람들의 생활 향상에 직간접적 관련을 갖는 사회복지제도를 만들었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 전체의 복된 삶을 추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은 이상세계인 강의실에서 학습한 이론을 사회복지 다양한 실천현장인 현실세계의 실천을 통합하여 민감성과 유능성을 기르고 전문성과 정체성을 키운다[3].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은 사회복지전문가가 되기 위해 사회복지현장에서 경험하는 활동을 말하며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사회복지에 관한 현장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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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n Council on Social Welfare Education, Social Worker Certification Course Reorganization Course Public hearing, 2018. 

  2. Sun-Mi Hong, Myung-min Choi, "Social Work Education in Korea: the evaluation of the current system and suggestions for quality assurance", Korean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11, pp. 1-31, 2009. 

  3. Soo-Mi Jang, "A Study of the Perception of Faculty Field Liaison on the Social Work Practicum Supervis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62, no 2, pp235-255, May 2010. 

  4. korean Council on Social Welfare Education, Guidelines for Social Welfare Courses, 2016. 

  5. Ok-Kyung Yang, "Study on a Social Work Field Practicum Model Development", Korean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1, no 1, pp. 97-127, 2005. 

  6. Hea-Kyung Lee, Chan-Sub Nam, "Fifty Years' History of Social Welfare Education in Korea -in the Context of Institutionalization of Social Welfare and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Korean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1, no 1, pp. 69-95, 2005. 

  7. Gi-Young Lee, Myung-min Choi,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profession", The 2006 Korean Society for Social Welfare Spring Conference, pp.74-108, 2006. 

  8. Bong-ju Lee, Heung-Gu Kang, Myung-min Cho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and Qualification System for Social Worker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National University Industry Collaboration Foundation. 2006. 

  9. Song-Hwa Jung, Je-Sun Kim, "A Study on the Reform of Social Welfare Course on the Change of Korean Society and the Challenge of Social Welfare Education" Korea Social Welfare Education Council, pp. 13-42, 2014. 

  10. Jung-Sun Park, "Status of Remote College Curriculum and Reorganization Plan" Social Worker Certification Course Reorganization Course Discussions, Korea Social Welfare Education Council, pp.3-22, 2018. 

  11. Man-Du Kim, "Problems and improvement of practical training" 1990 Association of Korean Social Welfare College report,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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