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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9 no.1, 2017년, pp.147 - 174
김수정 (국제사이버대학교) , 김은정 (한양여자대학교)
This study is aimed at examining the rights of students who are under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s trainees, in the aspect of the rights to learn and the rights to work, in particular. This study utilized FGI method, and a total of 18 trainees participated. As a result, awareness of students wh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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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및 실천윤리를 토대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고,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사회복지교육의 핵심과정이라 할 수 있다(이경아‧서홍란, 2011). 특히 2003년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시험 도입과 함께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이 마련된 이후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교육에 있어 현장성 강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김미옥 외, 2014). | |
현장실습생은 무엇인가? | 현장실습생이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교육생으로서 피교육자로서 학습권과 동시에 실질적으로 노동을 제공하는 노동자로서 노동권을 지니고 있다. 실습생의 학습권 및 노동권과 관련된 법적 논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현재 겪고 있는 문제점은? | 이처럼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장실습이 당면한 문제점들이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사회복지교육 공급 증가로 인한 실습 기관의 부족, 실천 현장의 다변화에 따른 실습 커리큘럼의 부재, 실습내용의 비전문성, 대학과 실습기관 간 유기적 관계형성 미흡 등이 공통적으로 지적되어 왔으며(김기태 외, 2005; 양옥경, 2005; 최명민‧문순영‧김승용, 2005; 한주빈‧오혜경‧오봉욱, 2010; 홍선미‧최명민, 2010) 이에 따라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져 왔다(박지영‧심경순‧최말옥, 2009; 홍선미‧최명민, 2010; 한주빈‧오혜경‧오봉욱, 2010; 이봉주‧강홍구‧최명민, 2011; 홍순혜 외, 2012; 정종화 외, 2013).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사회복지교육 혹은 사회복지 교과과정의 제반 문제들 중 하나로 현장실습을 다루고 있어,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구체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대부분 실습교육의 질 관리 측면에 치중하고 있어 실습 환경 측면에서의 문제들을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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