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제 등록 학생의 사회복지현장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the Field Education Outcome on Time-registration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9, 2009년, pp.226 - 234  

이형하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시간제 등록 학생들의 실습현장에서 경험하고 학습하는 여러 구성 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여, 사회복지교과목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실습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실습기관의 종류에 따른 실습지도자 평가와 실습기관 평가 및 실습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회귀분석 결과, 실습지도자 평가와 실습기관 평가요인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선방안으로 사회복지법인 이외의 실습지도자에게 지속적인 교육훈련의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실습기관에서는 실습생을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준비가 필요하다.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지역내 공동실습을 계획하는 것도 바람직한 대안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influencing factors of field education outcome. This study is to help the social welfare subject find out the field education orientation. Following is the result brought out from the research. First, it was found that the evaluation of field manager, field agenc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높은 질의 실습지도와 실습지도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실습생들이 자신의 실습지도자를 평가하는 실습지도자 평가를 실시한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현장실습에 있어서 어느 다른 부분보다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실습지도자 평가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제 등록 학생들의 실습 현장에서 경험하고 학습하는 여러 구성 요인 중 어떠한 요인들이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여, 사회복지교과목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실습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2008년 1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 한시간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설문지 기입방식을 분석한 결과이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2008년 3월 3일부터 시작하여 6월 13일까지 총 160시간 이상을 이수하는 것이 원칙이다.
  • 미치는지를 설명했다.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습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요인을 파악하고 그 관계성과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효과적인 실습수퍼비전을 위한 조직환경의 개선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한 연구이다. 정명숙(2000)은 사회복지전공 학부학생이 실습과정에서 경험한 수퍼비전의 주요 내용을 측정하고, 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특성에 따라 수퍼 비 전의 차이를 파악하며, 실습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정수경,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3호, pp.327-328, 2004. 

  2. H. Goldstein, "Social Work at the Millennium," Families in society, Vol.81, No.1, pp.3-10, 2000. 

  3. A. E. Kadushin, "Introduction," pp.11-12, in Field education in social work: Contemporary issues and trends, editied by D. Schneck, B. Grossman, and U. Glasssman, Dubuque, Iowa: Kendall/Hunt, 1991. 

  4. A. E. Fortune, M. McCarty, and J. S. Abramson, "Student learning processes in field education: Relationship in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7, No.1, pp.111-123, 2001. 

  5.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 -106, 2005. 

  6. 양옥경,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 연구", 한국 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1호, p.98, 2005. 

  7. A. E. Fortune, "Field education," In Reamer F. G.(Ed.), The foundation of social work knoeledge, NY : Columbia Univ. Press, 1994. 

  8. 김융일, 교육적 수퍼비전 모형의 기본구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8. 

  9.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7-108, 2005. 

  10. 강철희, 최소연,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현장 실습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 교육, 제1권, 제2호, pp.54-55, 2005. 

  11. 이시연, 사회복지전공 학부생 실습지도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2. 권현진, 사회복지전공 학부생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3. 장혜경, 유영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성과 와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5집, pp.292-294, 2008. 

  14.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06년도 사회복지학 교과목지침서, p.65, 2006. 

  15. 김도희, 구차순, "사회복지 교육의 국제적 기준에 따른 한국 사회복지 교육 분석", 한국사회복지 교육, 제4권, 제2호, p.65, 2008. 

  16. 최원희, "사회복지기관 실습수퍼비전 체계개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에 준한 기관용 매뉴얼 -", 사회복지실천 6, 2006. 

  17. 오혜경, 하지영, 사회복지현장실습 매뉴얼, 양성원. p.32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