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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차량 원격주행제어를 위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aptic Control Technology for Unmanned Military Vehicle Driving Contr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910 - 917  

강태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기홍 (국민대학교 자동차IT융합학과) ,  김준원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  강석원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  김재관 (한화시스템(주) 지상시스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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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무인차량 원격 제어 시 실재감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인차량 원격 운용 장치의 경우 조이스틱 형태의 장치나 간이 조향 휠로 구성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차량 또는 장비를 직접 운전하는 감성을 구현하거나 현재 주행 상황을 운용 장치로 피드백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질감을 느낄수밖에 없었다. 최근 무인화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이질감과 함께 현재의 주행 상황을 운전자에게 피드백하지 않아 발생하는 위험까지 제기되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무인차량 운용 장치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를 고려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을 제시하였다. 고려되어진 차량 주행 상태는 첫째로 차체 옆미끄럼각(${\beta}$)과 요레이트(${\gamma}$)와 같이 상태변수와 차량 동적 거동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를 포함하며, 위험 구역 접근, 장애물에 의한 조향 제한 등을 나타낼 수 있는 파라미터를 포함한다. 또한 햅틱제어 기술은 크게 일반 주행 상황, 위험 구역 접근 상황, 장애물에 의한 조향 제한 상황, 제어권 전환 상황 별 알고리즘으로 구성되며, 각 상황 별 천이 과정이 자연스럽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차량동역학 해석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 CAN 통신으로 구성된 시뮬레이터 환경을 구축하였으며, 각 상황 별 알고리즘 동작을 평가해봄으로써 실현 가능성 및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s to improve the feeling and safety of the remote control system of unmanned vehicles. Generally, in the case of the remote control systems, a joystick-type device or a simple steering-wheel are used. There are many cases, in which there are operations without co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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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격운용 시 부족한 실재감을 높이기 위해 일반 차량 조타 시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반력 토크를 생성하고, 무인차량과 원격주행제어시스템 간 동기화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조타 시 발생하는 반력 토크를 생성하기 위하여 가상의 차량모델을 개발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를 고려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을 제시하였는데, 통신 상태에 최대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제어에 대한 연산을 원격주행제어 시스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무인차량 원격 제어 시 실재감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힘반향 햅틱제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기와 같은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힘반향 햅틱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주목적은 사용자의 조향 입력과 주행 상태에 따라 반력 토크를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반력 토크는 조향 핸들의 복원력을 발생시키며, 실제 차량에서 조향 핸들에 생성되는 반력 토크는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렬 모멘트에 의하여 발생한다.

가설 설정

  • 그 중 시스템 연산량을 고려하여 2 자유도 차량 모델을 선정한 뒤 무인차량을 모델링하였다. 축의 개수는 무인차량과 동일하게 3축으로 고려하였으며, 전륜축만 조향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Fig. 3과 같이 2 자유도 차량 모델의 자유물체도를 구성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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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신 속도와 데이터양에 제약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는 통신 상태 및 부하가 시스템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로 무인차량과 원격주행제어 시스템 간 송수신 데이터에는 영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통신 속도와 데이터양에 제약이 존재한다.
원격주행제어 시스템은 사용자의 지령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여 실제 차량 운행에서 느껴지는 실재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제기된 것은 무엇인가? 이때 기존 대부분의 원격주행제어 시스템은 사용자의 지령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여 실제 차량 운행에서 느껴지는 실재감을 느끼지 못한다. 때문에 무인차량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제어가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는 등 문제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사용자가 원격주행제어시스템에서 조타 시 무인차량의 거동 특성이나 움직임의 제약 등을 느끼지 못함으로 인하여 혼돈을 유발하기도 한다.
햅틱제어 기술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고려되어진 차량 주행 상태는 첫째로 차체 옆미끄럼각(${\beta}$)과 요레이트(${\gamma}$)와 같이 상태변수와 차량 동적 거동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를 포함하며, 위험 구역 접근, 장애물에 의한 조향 제한 등을 나타낼 수 있는 파라미터를 포함한다. 또한 햅틱제어 기술은 크게 일반 주행 상황, 위험 구역 접근 상황, 장애물에 의한 조향 제한 상황, 제어권 전환 상황 별 알고리즘으로 구성되며, 각 상황 별 천이 과정이 자연스럽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차량동역학 해석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 CAN 통신으로 구성된 시뮬레이터 환경을 구축하였으며, 각 상황 별 알고리즘 동작을 평가해봄으로써 실현 가능성 및 성능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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