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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6, 2018년, pp.83 - 94
백승희 (경희대학교 미래사회에너지정책연구원)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game development by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game development organization 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The characteristics of the game development organization were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consisting of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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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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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게임공학은 다양한 학문과 공학기술이 절묘하게 결합된 융합학문이다[15]. 게임개발은 게임의 컨텐츠를 구성하는 스토레텔링과 게임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미디어 등 인문, 예술, 공학 분야가 결합되어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게임개발 조직은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모인 조직으로 게임개발이 종료되면 해체되는 프로젝트 조직이다. | |
게임은 크게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게임은 크게 인터랙션이 되는 부분과 인터페이스 부분 그리고 콘텐츠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11]. 따라서 게임개발은 게임을 작동하게 하는 기기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나 게임개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W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운영되기도 한다. | |
게임조직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게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본 연구의 한계는? | 첫째, 게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게임조직 이외에도 다양하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조직 특성 외의 다른 요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설문 대상은 게임회사의 관리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성한 요인들에 대한 견해 차이가 구성원 별로 존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횡단면 자료로서 연구의 인과관계를 설명함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시간을 확보하여 패널자료를 확보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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