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 및 이용시간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 개입행동의 조절효과
Effects of the Age at First Use of Smart Devices and the Amount of Time to Use Smart Devices on the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of Infants and the Moderating Roles of Maternal Managing Behavior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6, 2018년, pp.541 - 553  

김윤경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호정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윤미경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infants' age for the first use of smart devices and the amount of time to use them on the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s well as investigated whether maternal managing behavior (setting rules on accessing smart devices and monitoring their child's use of sm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외현화 문제행동 수준이 높지 않은 대상도 분석에 다수 포함되었음을 의미하므로 본 연구결과를 과대해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 이용 시간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녀의 스마트 기기 이용시간을 어머니가 보고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경우, 사회적 바람직성이나 회고식 응답의 어려움으로 인해 실제 자녀의 스마트 기기 시간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 또한, 유아들은 스마트 기기에서 특별한 검증과 규제 없이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을 접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어머니는 유아 옆에서 유아가 내용들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지도하는 것이 더욱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유아의 스마트 기기접근 관련 규칙을 설정하는 것과 유아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할 때 자녀 옆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 대화하거나 설명해 주는 지도감독을 하는 것을 스마트 기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으로 간주하고, 이 두 가지 행동이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의 예방과 감소를 위해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시기와 이용시간, 그리고 어머니의 개입행동을 동시에 고려하여 가정 내에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이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중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 그리고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과 외현화 문제행동 관계에 있어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이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때, 유아의 성(Cho, Chung, & Kim, 2010; Kim & Chang, 2017)과 연령(Kang & Oh, 2011; Kong& Lim, 2013)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들에 근거하여 유아의 성과 연령을 통제변인으로 포함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 기기 이용에 있어 어머니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환기시켰으며, 부모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정보를 제공해주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매우 어린 나이부터 스마트 기기를 접하며 성장하고 있는 유아들의 스마트 기기 이용을 무조건 금지하기보다는 올바른 스마트 기기 이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어머니의 개입행동에 초점을 맞춘 부모 교육이 실시되는 것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만 3∼만 6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과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개입 행동이 유아의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와 이용시간이 외현화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the ASEBA preschool forms and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2. Aiken, L.,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 Anderson, C. A., & Bushman, B. J. (2001). Effects of violent video games on aggressive behavior, aggressive cognition, aggressive affect, physiological arousal, and prosocial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scientific literature. Psychological Science, 12 (5), 353-359. https://doi.org/10.1111/1467-9280.00366 

  4. Ayduk, O., Mendoza-Denton, R., Mischel, W., Downey, G., Peake, P. K., & Rodriguez, M. (2000). Regulating the interpersonal self: Strategic selfregulation for coping with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 (5), 776-792. https://doi.org/10.1037/0022-3514.79.5.776 

  5. Barcus, F. E. (1976). Over-the-counter and proprietary drug advertising on television. In R. E. Ostman (Ed.), Communication research and drug education (pp. 89-111). Beverly Hills, CA: Sage. 

  6.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7. Bremer, J. (2005). The internet and children: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14 (3), 405-428. https://doi.org/10.1016/j.chc.2005.02.003 

  8. Browne, K. D., & Hamilton-Giachritsis, C. (2005). The influence of violent media on children and adolescents: A public health approach. The Lancet, 365 (9460), 702-710. https://doi.org/10.1016/S0140-6736(05)17952-5 

  9. Bulotsky-Shearer, R. J., Bell, E. R., Romero, S. L., & Carter, T. M.(2012). Preschool interactive peer play mediates problem behavior and learning for low-income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3 (1), 53-65. https://doi.org/10.1016/j.appdev.2011.09.003 

  10. Bushman, B. J., & Huesmann, L. R. (2006). Short-term and longterm effects of violent media on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ult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60 (4), 348-352. https://doi.org/10.1001/archpedi.160.4.348 

  11. Cho, A. N., & Ko, Y. J. (2013). Effect of media use of young children and maternal mediation on their children's pro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2 (1), 1-24. 

  12. Cho, M. Y., Chung, M. K., & Kim, Y. H. (2010).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maternal speech control, &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problem.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 (4), 211-237. 

  13. Christakis, D. A., Ramirez, J. S. B., & Ramirez, J. M.(2012). Overstimulation of newborn mice leads to behavioral differences and deficits in cognitive performance. Scientific Reports, 2 (1), 546. https://doi.org/10.1038/srep00546 

  14. Chun, H. Y. (2015). Relations of smart phone usage level to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time diaries, and variables predicting the usage level groups of four year ol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 (6), 153-17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53 

  15. Collier, K. M., Coyne, S. M., Rasmussen, E. E., Hawkins, A. J., Padilla-Walker, L. M., Erickson, S. E., et al. (2016). Does parental mediation of media influence child outcomes? A meta-analysis on media time, aggression, substance use, and sexu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52 (5), 798-812. https://doi.org/10.1037/dev0000108 

  16. Couse, L. J., & Chen, D. W. (2010). A tablet computer for young children? Exploring its viabili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3 (1), 75-96.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62 

  17. Garrison, M. M., Liekweg, K., & Christakis, D. A. (2011). Media use and child sleep: The impact of content, timing, and environment. Pediatrics, 128(1), 29-35. https://doi.org/10.1542/peds.2010-3304 

  18. Greenberg, J. (1983). Parental behavior, TV habits, IQ predict aggression. Science News, 124 (10), 148. 

  19. Han, J. H., & Lee, J. S. (2016). The effects of preschooler temperament and maternal postnatal depression,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7 (6), 69-82. https://doi.org/10.5723/kjcs.2016.37.6.69 

  20. Jackson, L. A., Von Eye, A., Fitzgerald, H. E., Witt, E. A., & Zhao, Y. (2011). Internet use, videogame playing and cell phone use as predictors of children's body mass index (BMI), body weight, academic performance, and social and overall self-estee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 (1), 599-604. https://doi.org/10.1016/j.chb.2010.10.019 

  21. Jang, H. Y., Lee, J. W., Shin, Y. M., Park, E. J., & Yoo, H. J. (2016). Media and smart device exposure of infants and toddlers: A systematic review.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9 (1), 55-70. 

  22. Kang, J. H., & Oh, K. J. (2011).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preschoolers' age, temperament and parenting fo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 (1), 1-21. 

  23. Kim, H. A., & Chang, H. I. (2017). Independent and interactive effects of paternal positive parenting and child negative emotionality on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0 (1), 41-62. 

  24. Kim, H. Y. (2016). The effect of infants and mothers smartphone usage habits on infants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 (4), 457-485. 

  25. Kim, S. J.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yle, media usage type and behavioral problem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0 (1), 73-94. 

  26. Kim, S. J., & Chung, I, J. (2016). The effects of computer, video game, smartphone use on the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20 (2), 157-176. https://doi.org/10.21459/kccr.2016.20.2.157 

  27. Kim, Y. H., Shin, E. S., & Lee, S. M. (2016). Four-year-old children's electronic screen media use and ADHD-related behaviors.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0 (1), 195-220. 

  28. Kong, Y. S., & Lim, J. Y. (2013).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executive function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Focusing on testing Latzman's problem behavior theor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 (4), 5-24. 

  29. Kuss, D. J., & Griffiths, M. D. (2012). Internet and gaming addic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neuroimaging studies. Brain Sciences, 2(3), 347-374. https://doi.org/10.3390/brainsci2030347 

  30. Lee, B. H. (2012). An exploratory study on early childhood smart device usage at home.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6 (6), 511-532. 

  31. Lee, J. R., Do, N. H., & Oh, Y. J. (2013). Current status and protective measures of young children’s exposure to media devices. Korean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0, 17-26. 

  32. Lee, H. J., Chae, S. M., Bang, K. S., & Choi, H. S. (2015). Relationships among preschool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their problem behaviors, and parenting efficacy of their mot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 (2), 107-114. https://doi.org/10.4094/chnr.2015.21.2.107 

  33. Lee, Y. L., & Ha, E. H. (2017). The differences of ADHD symptoms according to the time spent using smart devices and the level of smart device addiction among toddler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 (1), 65-80. https://doi.org/10.17641/KAPT.20.1.4 

  34. Lin, C. A., & Atkin, D. J. (1989). Parental mediation and rule making for adolescent use of television and VCR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3 (1), 53-67. https://doi.org/10.1080/08838158909364061 

  35. Linder, J. R., & Werner, N. E. (2012). Relationally aggressive media exposure and children's normative beliefs: Does parental mediation matter? Family Relations, 61 (3), 488-500. https://doi.org/10.1111/j.1741-3729.2012.00707.x 

  36. Nathanson, A. I. (1999). Identifying and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mediation and children's aggression. Communication Research, 26 (2), 124-143. https://doi.org/10.1177/009365099026002002 

  37. Nigg, J. T. (2006). Temperament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 (3), 395-422. http://doi.org/10.1111/j.1469-7610.2006.01612.x 

  38. Nikkelen, S. W., Vossen, H. G., Valkenburg, P. M., Velders, F. P., Windhorst, D. A., Jaddoe, V. W., et al. (2014). Media violence and children's ADHDrelated behaviors: A genetic susceptibility perspective. Journal of Communication, 64 (1), 42-60. https://doi.org/10.1111/jcom.12073 

  39. Oh, K. J., & Kim, Y. A. (2008). Manual for the ASEBA preschool forms. Seoul: Huno. 

  40. Olson, S. L., Choe, D. E., & Sameroff, A. J. (2017). Trajectories of child externalizing problems between ages 3 and 10 years: Contributions of children's early effortful control, theory of mind, and parenting experienc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9 (4), 1333-1351. https://doi.org/10.1017/S095457941700030X 

  41. O'Toole, S. E., Monks, C. P., & Tsermentseli, S. (2017). Executive function and theory of mind as predictors of aggressive and pro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26 (4), 907-920. https://doi.org/10.1111/sode.12231 

  42. Padilla-Walker, L., Coyne, S. M., Collier, K. M., & Nielson, M. G. (2015). Longitudinal relations between prosocial television content and adolescents' prosocial and aggressive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empathic concern and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51 (9), 1317-1328. https://doi.org/10.1037/a0039488 

  43. Rasmussen, E. (2014). Proactive vs. reactive media mediation: Effects of mediation's timing on children's reactions to popular cartoon viole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40 (3), 396-413. 

  44. Ray, M., & Jat, K. R. (2010). Effect of electronic media on children. Indian Pediatrics, 47 (7), 561-568. https://doi.org/10.1007/s13312-010-0128-9 

  45. Ryu, M. H. (2014). A study of infants'/toddlers' use of smartphones and their mothers' perceptions on smartphone using.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6, 307-329. 

  46. Sigman, A. (2012). Time for a view on screen time.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97 (11), 935-942. http://dx.doi.org/10.1136/archdischild-2012-302196 

  47. Smeets, D. J. H., & Bus, A. G. (2012). Interactive electronic storybooks for kindergartners to promote vocabulary growth.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2 (1), 36-55. http://doi.org/10.1016/j.jecp.2011.12.003 

  48. Strasburger, V. C., Wilson, B. J., & Jordan, A. B. (2009). Children, adolescents, and the media. Thousand Oaks, CA: Sage. 

  49. Valkenburg, P. M., Piotrowski, J. T., Hermanns, J., & de Leeuw, R. (2013).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perceived parental media mediation scale: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9 (4), 445-469. http://doi.org/10.1111/hcre.12010 

  50. Weinstein, A., & Lejoyeux, M. (2015). New developments on the neurobiological and pharmaco genetic mechanisms underlying internet and videogame addiction. The American Journal on Addictions, 24 (2), 117-125. https://doi.org/10.1111/ajad.12110 

  51. Willoughby, M., Kupersmidt, J., Voegler-Lee, M., & Bryant, D. (2011) Contributions of hot and cool self-regulation to preschool disruptive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36 (2), 162-180. http://dx.doi.org/10.1080/87565641.2010.549980 

  52. Wu, C. S. T., Fowler, C., Lam, W. Y. Y., Wong, H. T., Wong, C. H. M., & Loke, A. Y. (2014). Parenting approaches and digital technology use of preschool age children in a Chinese community. Italian Journal of Pediatrics, 40 (1), 44-51. http://dx.doi.org/10.1186/1824-7288-40-44 

  53. Yoo, K. J.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by using smart phones and tablet PC and its effects on scientific thinking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 (3), 85-110. 

  54. Zimmerman, F. J., & Christakis, D. A. (2007). Associations between content types of early media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al problems. Pediatrics, 120 (5), 986-992. http://dx.doi.org/10.1542/peds.2006-33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