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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감정노동자의 표면행위와 감정소모 - 조직지원과 상사지원의 조절효과 -
Emotional labor's surface acting and emotional exhaustion in public institution - The moderating effect o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 support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4, 2018년, pp.109 - 123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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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기업에서 뿐만이 아니라 공공기관의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에게도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노동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이론적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민원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중 표면행위의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영향을 검증하는 것으로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사회적 지원으로는 조직지원인식(POS)와 상사지원을 구분하여 그 완화효과를 파악하였으며, 더 나아가 어떠한 지원이 보다 효과가 큰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모델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종업원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면행위는 감정소모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내면의 감정과 표현된 감정 간의 부조화로 인한 감정소모의 증가는 기존의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둘째, POS와 상사 지원 모두 표면행위와 감정소모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OS와 상사지원의 조절효과는 상사지원의 조절효과가 보다 강하게 나타남으로써 표면행위가 감정소모의 영향을 보다 강하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민원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 대상의 감정노동 교육 실시의 중요성과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감정소진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더불어, 높은 수준의 POS와 상사지원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직 지원제도 및 리더십훈련 설계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al labor is now emphasized as a very important concept not only for private companies but also for public servants who perform public affairs in public institutions, but relatively theoretical research is lac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negative effects of the surface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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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 기존의 다수 연구들은 감정노동의 부정적 결과를 지원하는 변수로 조직지원인식 POS를 파악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이에 추가적으로 상사지원을 동시에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공무원들에게 있어 POS와 상사지원은 민간기업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 우선 민간기업과는 달리 조직에 대한 공무원들에 인식은 민간기업의 직원들과 달리 추상적일 수 있어, POS와 더불어 상사지원을 동시에 파악하는 것이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주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데 보다 중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지원을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이하 POS)과 상사지원(leader support) 두 차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민원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중 표면행위의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영향을 검증하였다. 사회적 지원으로는 조직지원인식(POS)와 상사지원을 구분하여 그 완화 효과를 파악하였으며, 더 나아가 어떠한 지원이 보다 효과가 큰가를 파악하였다.
  • Hülsheger와 Schewe(2011)의 메타 분석은 감정노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가 조직마다 다르므로 일반화 된 결과를 얻기 위해 감정 노동 연구가 다른 다양한 조건과 문화적 맥락에서 수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민간영역에서 대다수가 진행된 감정노동의 영역을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의 감정노동의 영역까지 확장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배부와 수집은 2017년 3월부터 2017년 4월까지 공공기관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을 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천안시청 아산시청, 종로구청, 평택시청, 청주시청에 배부하여, 이중 273부를 회수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대민업무 수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중 내면의 감정과 표현된 감정간의 부조화를 수행하는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감정소진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원보존이론을 바탕으로 표면행위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사회적 지원과 관련된 조절변수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자원보존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며, 자신의 자원이 손실되거나 손실될 위험을 인지하게 되면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증가한다고 설명한다.
  • 본 이론을 바탕으로 표면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갈되는 여러 자원들은 감정소진을 유발하게 되며, 조직은 훼손되는 구성원들의 사회적, 정서적, 물질적 자원의 지원이 표면행위의 부정적 효과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설명된다. 사회적 지원으로 조직지원과 상사지원을 파악하며 좀 더 나아가 각 지원별 표면행위와 감정소모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상의 토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 보존이론을 기반으로 공공기관에서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의 감정노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감정부조화를 내포하고 있는 표면행위를 중심으로 감정소모간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들 간의 관계에 조직지원인식과 상사지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대민업무 수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 중 내면의 감정과 표현된 감정간의 부조화를 수행하는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감정소진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원보존이론을 바탕으로 표면행위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사회적 지원과 관련된 조절변수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이상의 토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 보존이론을 기반으로 공공기관에서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의 감정노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감정부조화를 내포하고 있는 표면행위를 중심으로 감정소모간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들 간의 관계에 조직지원인식과 상사지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모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2: POS는 표면행위와 감정소모간의 관계를 약화시킬 것이다.
  • 가설 3: 상사지원은 표면행위와 감정소모간의관계를 약화시킬 것이다.
  • 가설 4: 상사지원이 POS보다 표면행위와 감정소모간의 부의 조절효과가 강하게나타날 것이다.
  • 가설1: 공무원의 표면행위는 감정소모를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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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면행위란 무엇인가? 내면의 감정과는 별개로 외부로 표현되는 감정만을 변화시키는 표면행위와 내부의 감정까지변화하여 표현규칙과 동일화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내면행위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식의 차이를가지게 된다. 내면행위가 내면감정의 조절(regulation of feelings)로 사전적 감정의 조절의 방식이라면 표면행위는 표현의 조절(regulation ofexpressions)로 반응적 형태의 감정 조절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Pugh, Groth & HennigThurau,2011).
고객접점(front-line employees)에서의 업무가 지닌 특징은? 고객접점(front-line employees)에서의 업무는 까다롭고 불편한 고객들을 자주 접하게 되지만, 이런 불편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감정노동자들은 미소와 함께 정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Kim, 2008). 이렇듯 고객과의 상호작용 과정상에 조직에서 정한 감정표현 규칙에 따라 개인의감정을 조절하여 외부로 표출하여야 하는 노동을 감정노동이라고 한다(Hochschild, 1983).
공공기관에서의 감정노동이 공무원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한편, 최근의 공공부문은 시장 경쟁원리 도입과 능률적이고 고객지향적인 행정으로의 전환이 강조되면서, 공공부문에서의 감정노동 개념이 실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양승범, 송민혜, 2010).특히 공공부문의 특성상 봉사와 헌신 그리고 공익성 추구의 가치는 감정노동을 하는 공무원들에게 보다 강한 감정표현 규칙이나 규율이 제시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공무원들의 스트레스는보다 악화될 수 있다(Sliter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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