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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자아상태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교류분석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Flight Attendant's Ego State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1, 2018년, pp.135 - 152  

문지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연지영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how the ego state of flight attendants affects their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using Berne's (1966) transactional analysis and further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depending on demographic charact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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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심리 성격유형의 자아상태와 직무만족 그리고 고객지향성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별이나 연령, 근속년수, 직급 및 자아상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H1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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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강조하는 항공서비스종사자의 자세는? 항공산업은 서비스종사자들을 통해 회사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으로 서비스 고유의 특징인 무형성과 이질성 그리고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비분리성의 성질로 인해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즉, 인적자원의 역할의 비중이 높다. 따라서 항공서비스종사자는 물적, 시설적 서비스와 함께 본인 직무에 대한 의식 및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업무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아상태와 직급의 상호효과에 따른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의 차이가 적다고 주장한 근거는? 본 연구에서는 자아상태와 직급의 상호작용에 따른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개체 간의 상호효과 검정을 실시하였는데, 자아상태와 직급의 상호효과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확률은 각각 0.930, 0.869로 기준치 0.05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 종속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상태와 직급의 상호효과에 따른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자가 말하는 어른 자아상태 (Adult ego-state,이하 A 자아상태)란? 자신이 부모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인 행동이나 감정을 본받아 따라 한다면 나는 ‘어버이 자아상태 (Parents ego-state, 이하 P 자아상태)’에 놓여 있다고 한다. 또한 자신이 이성적으로 사리판단을 하며 성장한 인격체로서 능력을 발휘하여 내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에 대해 지금-여기서의 직접적인 반응으로서 행동하고 생각하고 감정을 느낀다면 ‘어른 자아상태 (Adult ego-state,이하 A 자아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한다(Je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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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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