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공항 추진을 위한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Using Technology-based Self-services for Smart Airport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based self-service for smart airport and intention to us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by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proposed research model is tested using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based self-service for smart airport and intention to us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by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proposed research model is tested using 231 valid questionnaires by R.3.2.1 plspm package.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ffecting factors of technology based self service for introducing smart airport, it was found that the effects of personal innovativeness and enjoyment and responsiveness, social impact were significant for acceptance and personal innovativeness was not significant on perceived usefulness. This study suggests significant factors on the implementation of smart airports and technology-based self-service. It also introduced new technologies in the future by looking at various characteristic factors that affect the intention of using technology-based self-service to promote smart airports. Conclusion: Airports and aviation industries need to have easy access to the airport's technology-based self-services to build a successful smart airport and create an environment that can be used appropriately at the time the customer wants. Also when customers use technology-based self-service devices, they should consider to maximize the positive emotions (emotional values such as pleasure or fun) that customers feel.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based self-service for smart airport and intention to us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by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proposed research model is tested using 231 valid questionnaires by R.3.2.1 plspm package.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effecting factors of technology based self service for introducing smart airport, it was found that the effects of personal innovativeness and enjoyment and responsiveness, social impact were significant for acceptance and personal innovativeness was not significant on perceived usefulness. This study suggests significant factors on the implementation of smart airports and technology-based self-service. It also introduced new technologies in the future by looking at various characteristic factors that affect the intention of using technology-based self-service to promote smart airports. Conclusion: Airports and aviation industries need to have easy access to the airport's technology-based self-services to build a successful smart airport and create an environment that can be used appropriately at the time the customer wants. Also when customers use technology-based self-service devices, they should consider to maximize the positive emotions (emotional values such as pleasure or fun) that customers f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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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기술들을 활용하여 스마트공항을 구현하기 위한 공항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4가지 특성요인들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을 거쳐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고,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공항의 성공적 정착에 중요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첫째,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요인들을 다차원적인 변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효율성 측면에서만 주로
가설 설정
H10: 인지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반응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반응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즐거움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즐거움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ver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으며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또한 R.3.2.1의 plspm 패키지를 이용해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PLS-SEM은 기존의
PLS 모형은 경로분석을 통해 경로계수를 측정한 후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평가한다. 본 연구는 R.3.2.1 ver을 통해 표본을 무작위로 여러번 샘플링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는 부트스트랩(bootstrap) 방법을 사용하였다. R-programming의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스마트 공항을 이용해 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2019.3.20.~ 2019.4.21.일 약 4주간 설문지를 배부했다.
후)설문배부결과">설문 배부결과 총 240부가 수집되었고, 설문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한 231부로 최종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해 SPSS.
데이터처리
R-programming의 “plspm” 패키지를 활용한 300번의 샘플링을 통해 실시한 경로분석은 경로계수 간 유의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인 t값이 1.96일 때를(유의수준 5%) 기준으로 하였다.
후)설문배부결과">설문 배부결과 총 240부가 수집되었고, 설문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한 231부로 최종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해 SPSS.2.0.ver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으며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또한 R.
이론/모형
후)측정 변수를">측정변수를 가지고 자료의 정규성이 충족되지 않을 때 적합하다. 본 연구는 자료의 정규성이 충족되지 않고 스마트 공항의 기술기반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혁신성, 반응성과 즐거움 및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PLS 모형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후)중반응성,">중 반응성, 즐거움,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개인 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인지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이 강한 사람들은 이미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기술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보다는 신기술을 사용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후)사용환경">사용 환경 등을 제공함으로서 반응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기술기반셀프서비스기기를 이용할 때 고객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즐거움이나 재미 등의 감성적 가치)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즐거움이 이용용이성에 가장 큰 영향을
96) 이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성(t=2.433) 또한 인지된 유용성보다는 낮은 영향을 미치지만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이 부분적으로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거움(t=3.
96일 때를(유의수준 5%) 기준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중 개인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경로는 유의미한의 관계를 미치지 않으며, t값은 기준치(t=1.96)에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반응성은
본 연구의 측정지표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PLS 외부모형의 반영지표모형의 지표신뢰도 기준인 0.7을 모두 상회하였으므로 측정지표들이 지표신뢰도를 확보한다고 할 수 있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는Table 2와 같다. 또한 Cronbach'α 값이 0.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특성요인 중 반응성, 즐거움,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개인 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쳤을
418)도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다.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었던 개인 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 t= 1.996으로 기준치(1.96) 이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성(t=2.
503)은 이용용이성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경로분석 결과 확인되었다. 인지된 유용성이 실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은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지된 이용용의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또한 t=5.
96)에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반응성은 스마트 공항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t=5.125)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즐거움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된 유의성 또한 t값이 1.96이상인 3.562으로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후속연구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반응성이 빠르고 적절할 경우 나에게 유용한 기술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가장 큰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무엇보다 공항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들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해야하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이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은 최신 ICT 기술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이용객들의 공항 이용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인 공항 운영과 혁신 서비스 융합으로 인한 가치 창출이 가능한 공항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 스마트공항의 개념이 주로 여객 편의 서비스 분야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근래에는 공항운영 뿐 아니라 안전 및 보안, 공항시설의 관리 등에 대한 내용들에도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공항이란 개념은 어떻게 진화되고 있는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은 최신 ICT 기술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이용객들의 공항 이용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인 공항 운영과 혁신 서비스 융합으로 인한 가치 창출이 가능한 공항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 스마트공항의 개념이 주로 여객 편의 서비스 분야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근래에는 공항운영 뿐 아니라 안전 및 보안, 공항시설의 관리 등에 대한 내용들에도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 공항에서 ‘스마트’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혁신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는 이유는?
그러나 개인 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인지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이 강한 사람들은 이미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기술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보다는 신기술을 사용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 모두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는데 이 중 인지된 유용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보다 사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는 선행연구들은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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