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공항 추진을 위한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Using Technology-based Self-services for Smart Airpor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4, 2019년, pp.795 - 806  

배지현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지혜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이한나 (오산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based self-service for smart airport and intention to us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by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proposed research model is tested using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기술들을 활용하여 스마트공항을 구현하기 위한 공항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4가지 특성요인들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을 거쳐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고,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공항의 성공적 정착에 중요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첫째,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요인들을 다차원적인 변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효율성 측면에서만 주로

    가설 설정

    • H10: 인지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반응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반응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즐거움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즐거움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사회적 영향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이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은 최신 ICT 기술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이용객들의 공항 이용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인 공항 운영과 혁신 서비스 융합으로 인한 가치 창출이 가능한 공항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 스마트공항의 개념이 주로 여객 편의 서비스 분야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근래에는 공항운영 뿐 아니라 안전 및 보안, 공항시설의 관리 등에 대한 내용들에도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공항이란 개념은 어떻게 진화되고 있는가? 스마트공항(Smart Airport)은 최신 ICT 기술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이용객들의 공항 이용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적인 공항 운영과 혁신 서비스 융합으로 인한 가치 창출이 가능한 공항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 스마트공항의 개념이 주로 여객 편의 서비스 분야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근래에는 공항운영 뿐 아니라 안전 및 보안, 공항시설의 관리 등에 대한 내용들에도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 공항에서 ‘스마트’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혁신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는 이유는? 그러나 개인 혁신성은 인지된 이용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인지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성이 강한 사람들은 이미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기술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보다는 신기술을 사용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용이성 모두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는데 이 중 인지된 유용성이 인지된 이용용이성보다 사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는 선행연구들은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garwal, R., and Karahanna, E. 2000.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24(4):665-694. 

  2. Barnett, L. A. 1991. "Characterizing playfulness: Correlates with individual attributes and personality traits." Play and Culture 4(4):371-393. 

  3. Bitner, M. J., Brown, S. W., and Meuter, M. L. 2000. "Technology infusion in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138-149. 

  4. Cho, Sehee. 2015. "The Influence of Airlines' Self-Service Technology(SST)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ST Users' Experiential Value." MA thesis., Sejong University. 

  5. Cronbach, L. J. 1971, "Test validation. In R.L. Thorndike (eds.)." Education Measurement, 2nd ed:443-507, Washington, D.C.: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6. Dabholkar, P. A. 1994. "Technology-based service delivery: a classification scheme for developing marketing strategies." Advances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3(1):241-271. 

  7. Dabholkar, P. A., and Bagozzi, R. P. 2002. "An attitudinal model of technology-based self-service: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traits and situational facto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3):184-201. 

  8.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319-340. 

  9. Fishbein, M., and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Reading, MA: Addison-Wesley. 

  10. Hushaoorng. 2015. "Chinese Babyboom Comsumers' Intention to Use Mobile Instant Messenger Based on E-TAM : Focused on WeChat." MA the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11. Hyun, Wooseok. 2018.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r smart airport." Aerospace Medical Association of Korea 28(2):30-37. 

  12. Lam, S. Y., Chiang, J., and Parasuraman, A. 2008. "The effects of the dimensions of technology readiness on technology acceptance: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2(4):19-39. 

  13. Lee, Soojung. 2017. "Effects of Technology-Based Self Service on Experience Value and Satisfaction, Behavior Intention" PhD diss., Kyonggi University. 

  14. Liu, Y., Duan, Y., He, Y., Yu, C., Wang, J., Huang, J., and Shu, N. 2012. "Whole brain white matter changes revealed by multiple diffusion metrics in multiple sclerosis: A TBSS study." European Journal of Radiology 81(10):2826-2832. 

  15. McMillan, S. J., and Hwang, J. S. 2002. "Measures of perceived interactivity: An exploration of the role of direction of communication, user control, and time in shaping perceptions of interac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31(3):29-42. 

  16. Mearian, L. 2001. "Staples installing internet kiosks in all US retail stores." Computerworld 30(1):1-3. 

  17. Mun, C. S., and Shin, Y. H. 2016. "The effects of technology readiness and situational influences on attitude and usage intention of self-servic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5(2):93-100. 

  18. Parasuraman, A. 2000. "Technology Readiness Index (TRI) a multiple-item scale to measure readiness to embrace new technologi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2(4):07-320. 

  19. Parasuraman, A., and Grewal, D. 2000.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168-174. 

  20. Roehrich, G. 2004. "Consumer innovativeness: Concepts and measurem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6):671-677. 

  21. Van der Heijden, H. 2004.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28(4):695-704. 

  22. Venkatesh, V., and Brown, S. A. 2001.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25(1):71-102. 

  23. Venkatesh, V., and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186-204. 

  24. Yoon, Yeongseok. 2015. "A Study of Moderating Effecf of Technology Readiness Ind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Depending on Service Quality Factors in Telematics Service."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