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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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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된 틸트로터 무인기의 임무비행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무인기의 자율화 기술 5단계 수준의 편대비행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편대비행은 선행기와 추종기로 구성된 중앙 집중형 방식이 적용되었다. 편대비행 제어기는 3대의 추종기를 이용한 수치 시뮬레이션과 1대의 추종기를 이용한 하드웨어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제어기 설계 방법, 하드웨어 기반 시뮬레이션 시험,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 검증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capability of mission flight of tiltrotor UAV that has been developed by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a simulation study on the formation flight of autonomous control 5 level has been performed. The formation flight is based on the centralized method with leader and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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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자동비행제어 시스템의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편대비행 방식은 선도기와 추종기로 구성된 집중형 방식이 이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집중형 방식의 편대비행 제어법칙 설계, 비행체 간 통신규약 정의, 하드웨어 기반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편대비행 성능 검증 및 분석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틸트로터 무인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편대비행 기술에 대한 기초연구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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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틸트로터 무인기의 장점은? 틸트로터 무인기는 회전익 비행과 고정익 비행이 모두 가능한 비행체 형상을 가지고 있다. 회전익 모드에서 수직이착륙이 가능하고 고정익 모드에서 고속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국항공우주 연구원에서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틸트로터 비행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편대비행 기술에서 집중형 방식이란? 편대비행 기술은 일반적으로 집중형 방식과 분산형 방식으로 구분된다. 집중형은 선도기를 중심으로 추종기들의 편대비행이 수행되는 방식이고, 분산형은 무인기들이 서로의 정보를 활용하여 독립적인 의사결정에 의한 편대비행이 수행되는 방식이다. 선도기와 추종기로 구성된 집중형 방식은 초소형 비행체를 기반으로 하여 유도법칙 설계 및 비행시험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5].
편대비행의 장점은? 최근에는 단일 무인기의 성능을 보완하고 유인기와 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무인기 편대비행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편대비행을 통해 연료절감, 항공교통관제 효율증대, 그리고 협력기반 임무할당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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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rk, B. J., Kang, Y. S., Yoo, C. S., and Cho, A., "Development of Operational Flight Program for Smart-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0, Oct. 2013, pp.805-812. 

  2. Park, B. J., Kang, Y. S., Yoo, C. S., and Cho, A., "Development of FCC Redundnacy System for Tiltrotor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2, Feb. 2017, pp.805-812. 

  3. The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 " Unmanned Aerial Vehicles Roadmap 2002 -2027," Washington DC, Mar. 2003. 

  4. Kim, S. H., Cho, S. O., Kim, S. S., Ryoo, C. K., and Choi, K., Y., "Development of Operation System for Network of Mutiple UAV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11, Nov. 2011, pp.1042-1051. 

  5. Yoo, D. I., and Shim, H. C., "Leader-Follower based Formation Guidance Law and Autonomous Formation Flight Test of Multiple MAV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2, Feb. 2011, pp. 121-127. 

  6. Kim, S. K., and Kim, Y. D., "Behavioral Decentralized Optimum Controller Design for UAV Formation Fl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6, No. 6, Jun. 2008, pp.565-573. 

  7. Shin, J. H., Kim, S., K., and Suk, J. Y., "Development of Robust Flocking Control Law for Multiple UAVs Using Behavioral Decentralized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0, Oct. 2015, pp. 859-867. 

  8. Kang, Y. S., Park, B. J., Cho, A., and Yoo, C. S., "Control Law Design for a Tilt-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with a Nacelle Mounted WE (Wing Extension)",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0, No. 11, 2014, pp.1103-1111. 

  9.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est & Evaluation Study on the Practical Tiltrotor UAV," Final Report, Jul. 2012. 

  10.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Core Technology Development for Oceanic Operation of Unmanned Tilt Rotor Flying Robot," Final Report, May. 2016. 

  11.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echnology Development for Shipboard Operation of 200kg Class Tilt-Rotor UAV," Final Report, Nov.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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