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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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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무인기는 기술 발전을 통해 육해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서는 육상용 수직이착륙기로 개발된 틸트로터 무인기를 해상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임무영역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 틸트로터 무인기의 효과적인 해상운용을 위해서는 함상이착륙이 필요하지만 해상은 지상에 비해 염분, 연무, 바람등 기상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지상과는 달리 선박 운동으로 인한 착륙지점의 운동이 발생하며, 자동 함상착륙을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무인기 함상이착륙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파고에 따른 선박 운동을 모델링 하고, 무인기 시뮬레이터를 통해 시험평가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ssion of UAV has been expanded from a land to an ocean based on an enhancement of its technologies.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also tries to expand the mission of tilt rotor UAV to an ocean, in which the shipboard landing of UAV is required. However the environment of an ocean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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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인기 함상이착륙을 위한 시스템과 제어기법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비행시뮬레이션 환경에 선박 운동 모델링을 추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틸트로터 무인기의 함상이착륙 연구를 위해서 해상상태에 따른 파고와 이에 따른 선박 운동을 각각 모델링하고, 틸트로터 무인기의 비선형 비행운동모델과 연동시켰으며, 시뮬레이션 환경통제장치, 지상관제, 비쥬얼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무인기 시뮬레이터를 통해 함상이착륙을 모의시험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함상이착륙 제어기를 설계하기 위해서 Fig. 10과 같은 항공기와 선박의 상대위치를 가정하자. 선박과 비행체의 상대위치오차는 다음의 식 (13)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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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의 함상운용을 처음 시도했던 때는 언제인가? 헬리콥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오늘날에는 함상에서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지만 1943년 5월 미육군이 시콜스키 XR-4를 구축함에 착륙시키면서 헬리콥터 함상운용을 최초로 시도하기까지 수직이착륙 항공기인 헬리콥터를 함상에서 운용한다는 것은 커다란 도전이었다. 해상에서 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육상보다 심한 바람, 파도와 배의 이동에 의한 착륙장 운동, 염분에 의한 장비의 부식이 고려되어야 하며, 안전한 운용을 위한 운용절차가 요구된다.
해상에서 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그렇지만 1943년 5월 미육군이 시콜스키 XR-4를 구축함에 착륙시키면서 헬리콥터 함상운용을 최초로 시도하기까지 수직이착륙 항공기인 헬리콥터를 함상에서 운용한다는 것은 커다란 도전이었다. 해상에서 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육상보다 심한 바람, 파도와 배의 이동에 의한 착륙장 운동, 염분에 의한 장비의 부식이 고려되어야 하며, 안전한 운용을 위한 운용절차가 요구된다. 넓게 포장된 활주로에서 관제사의 유도에 따라 정립된 접근착륙절차로 이착륙이 이루어지는 육상에 비해 해상에서는 제한된 공간과 자체 운동이 있는 이착륙장에 착륙해야 한다.
스마트무인기를 함삼 운용으로 확장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스마트무인기는 육상 운용으로 개발되어 비행시험을 통해 자동이착륙 성능이 검증되었다. 이를 함상 운용으로 확장하려면 배의 이동에 따른 자동착륙 지점의 위치 운동을 실시간으로 갱신해주어야 하고 함상착륙장 주변의 선박 구조물의 간섭에 의한 후류의 영향도 새롭게 모델링되어야한다[10]. 따라서 헬리콥터의 함상운용을 위해서 항공기와 선박간의 운동, 바람 및 후류 간섭에 따른 함상착륙의 운용 한계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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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 P. Geyer, Jr., K. Long, D. Carico, American Clearance Process, Naval Air Systems Command, USA 

  2. R. Fang, H. W. Krijns, R. S. Finch, Dutch/British Clearance Process,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NLR and Royal Netherlands Navy, Netherlands, Boscombe Down, England 

  3. U.S Army, Joint Shipboard Helicopter and Tiltrotor Aircraft Operations, Joint Publications 3-04, Dec, 06, 2012 

  4. Fire Scout Newsletter, "U.S. Navy MQ-8B Fire Scout Completes Test Period Onboard USS MClnerney, June 2009. 

  5. UAV Briefing, The Rising of the Remote VTOL UAVs, June 2008. pp 14-20. 

  6. M. Hardesty, S. Kennedy, S. Dixon, T. Berka, J. Graham, D. Caldwell, "Development of Navigation and Automated Flight Control System Solutions for Maritime VTOL UAS Operations," USNA12, pp. 1-20 

  7. H. M. Shin, H. C. Shim, "Autonomous Shipboard Landing Guidance Law of Unmanned Helicopter in Cross Wind Situation," Proc. of the Korea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Nov., 2012, pp. 459-462 

  8. H. M. Shin, D. I. Yoo, H. C. Shim, "An Automatic Ship Landing Algorithm of Vertical-Take-off and Landing Unmanned", Proc. of the Korea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Apr. 2012, pp. 702-708 

  9. Y. S. Kang, B. J. Park, A. Cho, C. S. Yoo, S. O, Koo, "Flight Test Results of Automatic Take Off and Landing for the Full Scale Smart UAV", Proc. of the Korea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Apr. 13-15, 2011, pp. 426-429 

  10. C. S. Yoo, Y. S. Kang, B. J. Park, A. Cho, "Research on Shipboard Landing of Tilt 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Proc.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Oct. 2012 

  11. C. S. Yoo, A. Cho, B. J. Park, Y. S. Kang, "Sea Wave Modeling and Shipboard Landing Simulation of Tilt Rotor Unmanned Aerial Vehicle," Proc. of the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Nov. 2013 

  12. S. J. Hodge, S. J. Zan, D. M. Roper, G. D. Padfield, I. Owen, "Time-Accurate Ship Airwake and Unsteady Aerodynamic Loads Modeling for Maritime Helicopter Simulation," J. of the AHS, Jan. 2009. pp. 022005-1-16 

  13. S. J. Hodge, J. S. Forrest, G. D. Padfield, I. Owen, "Simulating the environment at the helicopter-ship dynamic interface : researc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he Aeronautical Jounal, Vl 116, No. 1185, Nov. 2012, pp.1155-1184 

  14. SNAME (1950). "Nomenclature for Treating the Motion of a Submerged Body through a Fluid", Technical Report Bulletin 1-5.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New York, USA. 1950. 

  15. T. Peres, M. Blanke, "Simulation of Ship Motion in Seaway," Technical Report EE02037,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p.1-13 

  16. P. Zwolan, K. Czaplewski, "Sea waves models used in maritime simulators," Scieintific Journals, 2012, 32(104) z.2 pp.186-190 

  17. T. R. Applebee, et al, "Response Amplitude Operator Prediction for the USS Belknap (DLG-26) and USS Joseph Hewes (DE 1052) Class Destroyers," Naval Ship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Bethesda, Maryland, Nov.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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