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물관리는 하천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단일 기능의 집중형 물관리였다. 미래 물관리는 집중형 관리로 인한 시설의 대규모화를 극복하면서 재정의 낭비를 줄이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시설의 분산화, 기술의 다양성, 관리의 통합화가 필요하다. 또한 시민이 살고 있는 유역에 설치되는 모든 사회인프라가 물관리의 기능을 가져야 하므로 시민들의 환경인식과 참여는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민들의 도시환경과 LID(Low Impact Development) 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 및 분석하여 LID 적용에 대한 타당성과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시민들의 LID 인지도는 약 59%로 조사되었으나, 확대 적용에서 대해서는 46%만 동의하였다. 그러나 실제 LID 사진 및 정보를 접한 후에는 90%가 확대적용에 동의하였으며, 94%가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녹지공간을 다기능의 LID 인프라 또는 그린인프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민들이 다기능을 가진 LID를 경관으로만 인지하는 경우 향후 LID의 확대 적용에 장애가 될 수 있기에 특화된 교육과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LID의 확대적용을 위해서는 실질적 효과검증에 대한 결과물과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는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사회인프라가 시민이 살고 있는 유역에 조성되는 것을 고려할 때 향후 시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인프라의 계획 및 관리가 필요하다.
과거 물관리는 하천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단일 기능의 집중형 물관리였다. 미래 물관리는 집중형 관리로 인한 시설의 대규모화를 극복하면서 재정의 낭비를 줄이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시설의 분산화, 기술의 다양성, 관리의 통합화가 필요하다. 또한 시민이 살고 있는 유역에 설치되는 모든 사회인프라가 물관리의 기능을 가져야 하므로 시민들의 환경인식과 참여는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민들의 도시환경과 LID(Low Impact Development) 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 및 분석하여 LID 적용에 대한 타당성과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시민들의 LID 인지도는 약 59%로 조사되었으나, 확대 적용에서 대해서는 46%만 동의하였다. 그러나 실제 LID 사진 및 정보를 접한 후에는 90%가 확대적용에 동의하였으며, 94%가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녹지공간을 다기능의 LID 인프라 또는 그린인프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민들이 다기능을 가진 LID를 경관으로만 인지하는 경우 향후 LID의 확대 적용에 장애가 될 수 있기에 특화된 교육과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LID의 확대적용을 위해서는 실질적 효과검증에 대한 결과물과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는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사회인프라가 시민이 살고 있는 유역에 조성되는 것을 고려할 때 향후 시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인프라의 계획 및 관리가 필요하다.
The future water management needs decentralization of facilities, diversity of technology and integration of management to overcome the waste of financial resources and increase in scale of facilities that occurred from centralized water management. In addition, citizen'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The future water management needs decentralization of facilities, diversity of technology and integration of management to overcome the waste of financial resources and increase in scale of facilities that occurred from centralized water management. In addition, citizen'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participation is important because all infrastructure installed in the watershed where citizens live should have the function of water management. Therefore, the research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the citizen's recognition about urban environment와 LID application to analyze citizen's perceptions and analyze the feasibility and possibility of LID application. The LID awareness of citizens was about 59%, but only about 46% of citizens agreed on the extension of application. However, after contacting LID photographs and information, 90% of respondents agreed on the application of LID, and 94% of respondents we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grey infrastructure and LID infrastructure. Citizens appeared to have a tendency to recognize green spaces as multi-functional LID infrastructure or green infrastructure. If citizens recognize multi-functional LIDs only as landscapjng area, it will be very difficult to extend the LID on the city areas. Therefore, for the extended application of the LID facilities, it is necessary to use public relations strategy to utilize the results and visual data on the actual effect verification. In addition, as every social infrastructure is formed in watershed where citizens live, it is necessary to plan and manage the infrastructure through governance with citizen participation.
The future water management needs decentralization of facilities, diversity of technology and integration of management to overcome the waste of financial resources and increase in scale of facilities that occurred from centralized water management. In addition, citizen'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participation is important because all infrastructure installed in the watershed where citizens live should have the function of water management. Therefore, the research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the citizen's recognition about urban environment와 LID application to analyze citizen's perceptions and analyze the feasibility and possibility of LID application. The LID awareness of citizens was about 59%, but only about 46% of citizens agreed on the extension of application. However, after contacting LID photographs and information, 90% of respondents agreed on the application of LID, and 94% of respondents we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grey infrastructure and LID infrastructure. Citizens appeared to have a tendency to recognize green spaces as multi-functional LID infrastructure or green infrastructure. If citizens recognize multi-functional LIDs only as landscapjng area, it will be very difficult to extend the LID on the city areas. Therefore, for the extended application of the LID facilities, it is necessary to use public relations strategy to utilize the results and visual data on the actual effect verification. In addition, as every social infrastructure is formed in watershed where citizens live, it is necessary to plan and manage the infrastructure through governance with citizen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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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부의 비점오염원 관리정책으로 인하여 실질적으로 시민들의 주변에서 LID 시설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홍보와 교육의 부재로 인하여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에 기존 사회인프라와 LID가 접목된 그린인프라의 구분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물 LID를 접한 이후 LID의 확대적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조사내용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모든 도시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은 비용 및 시간 측면에서 어렵다. 따라서 도시환경 문제 중에서 시민들이 생각하는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발생 가능한 7개의 도시환경 문제(하천오염 및 건천화, 녹지감소,온도 상승, 싱크홀 문제, 자동차 및 미세먼지, 비점오염, 가뭄 및 홍수 등)를 선정하여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 중에서 4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환경적 기능이 부여된 사회인프라는 침투도랑, 식물재배화분, 나무여과상자, 옥상녹화, 식생수로, 식생여과대, 식생체류지, 인공습지, 투수성포장 등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그린인프라로 분류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민들의 도시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LID 시설의 확대적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미래 물관리는 자연적 및 인공적 물관리가 연계되는 유역 물관리로 수행될 예정이기에 시민들의 생활공간이 물관리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시민들의 도시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LID의 적용확대 방안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생활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실제 LID 사진을 접해보지 않은 상태에서의 LID 확대적용에 대한 인지도와 LID를 접해본 이후 확대적용에 대한 인지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LID의 기능과 효과 설명만으로 LID 확대적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약 4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LID 사진을 접한 이후 90%가 확대적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설들이 시민들의 생활 주변 인프라 시설(가로수, 도로, 인도, 주차장, 옥상, 조경공간 등)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지내고 있다.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의 비교사진을 보여줌으로써 시민들에게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Fig.
제안 방법
LID 인지도 조사는 LID에 대한 효과를 설명한 이후 조사하는 것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도시의 환경문제(홍수, 가뭄, 녹지감소, 대기오염, 열섬효과, 불투수율, 지하수 감소, 미세먼지 등)을 통합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효율적 도시 물관리 기법이라는 것을 설명한 이후 LID에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LID는 도시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기에 LID 기능 및 효과에 대한 인지도와 확대적용에 대한 시민 의식조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LID는 시민들이게 매우 생소한 용어로 알려져 있기에 간단한 설명을 통해 기능과 효과를 설명한 이후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도시화 및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도시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전문가가 제시한 7가지 원인 중에서 2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Figure 4는 도시환경 문제의 원인별 응답자를 총 응답자로 나눈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시민들이 느끼는 도시환경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ure 3과 같다. 도시환경 문제의 원인은 전문가가 제시하는 원인 중에서 시민들에게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원인별 응답자를 총 응답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약 60%의 응답자가 에너지 과다사용을 도시환경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선택하였으며, 불투수율 증가가 53.
도시환경 문제의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조사는 전문가가 제시하는 원인을 기반으로 6가지(불투수율 증가, 녹지면적 감소, 자동차 운행,에너지 과다 사용, 지자체 환경관리 문제, 도시 및 주택설계 문제 등)의 원인에 대하여 시민들이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도시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으로는 전문가의 구두조사를 통해 도출된 7가지 의견(조경녹지 확대, 불투수면 저감, 옥상녹화확대, 물의 저류공간 확대, 빗물 이용 및 확대, 도로 청소 확대, 하수처리 및 관리 등)에 대하여 시민이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는 발생 가능한 7개의 도시환경 문제(하천오염 및 건천화, 녹지감소,온도 상승, 싱크홀 문제, 자동차 및 미세먼지, 비점오염, 가뭄 및 홍수 등)를 선정하여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 중에서 4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도시환경 문제의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조사는 전문가가 제시하는 원인을 기반으로 6가지(불투수율 증가, 녹지면적 감소, 자동차 운행,에너지 과다 사용, 지자체 환경관리 문제, 도시 및 주택설계 문제 등)의 원인에 대하여 시민들이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도시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으로는 전문가의 구두조사를 통해 도출된 7가지 의견(조경녹지 확대, 불투수면 저감, 옥상녹화확대, 물의 저류공간 확대, 빗물 이용 및 확대, 도로 청소 확대, 하수처리 및 관리 등)에 대하여 시민이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설문 문항은 도시의 환경문제(홍수, 가뭄, 녹지감소, 대기오염, 열섬효과, 불투수율, 지하수 감소, 미세먼지 등)을 통합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효율적 도시 물관리 기법이라는 것을 설명한 이후 LID에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불투수면적을 줄이고, 녹지를 확대하고,빗물의 유출량을 감소시키고, 빗물의 지하침투를 늘려서 지하수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의 비점오염원 저감, 도시 열섬현상 저감, 도시 홍수 및 가뭄 해소, 도시 하천의 건천화 해소,수질개선 및 녹조개선 등이 LID의 기능과 효과라는 것을 설명한 이후 LID의 확대 적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LID 인지도 조사는 LID에 대한 효과를 설명한 이후 조사하는 것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도시의 환경문제(홍수, 가뭄, 녹지감소, 대기오염, 열섬효과, 불투수율, 지하수 감소, 미세먼지 등)을 통합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효율적 도시 물관리 기법이라는 것을 설명한 이후 LID에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불투수면적을 줄이고, 녹지를 확대하고,빗물의 유출량을 감소시키고, 빗물의 지하침투를 늘려서 지하수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의 비점오염원 저감, 도시 열섬현상 저감, 도시 홍수 및 가뭄 해소, 도시 하천의 건천화 해소,수질개선 및 녹조개선 등이 LID의 기능과 효과라는 것을 설명한 이후 LID의 확대 적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Table 1과 같이 도시환경문제의 종류와 시급성,도시환경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실물 LID 및 기능에 대한 인지도와 LID 확대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을 포함시켰다. 도시화 및 기후변화로 야기되는 도시환경문제는 하천오염, 도시녹지 감소, 온도상승, 미세먼지, 비점오염 등으로 다양하다.
시민들의 도시환경조사 및 LID 적용을 통한 사회인프라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지역은 의왕시, 수원시, 안양시의 526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러나 시민들은 홍보와 교육의 부재로 인하여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에 기존 사회인프라와 LID가 접목된 그린인프라의 구분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물 LID를 접한 이후 LID의 확대적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조사내용에 포함시켰다.
LID는 도시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기에 LID 기능 및 효과에 대한 인지도와 확대적용에 대한 시민 의식조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LID는 시민들이게 매우 생소한 용어로 알려져 있기에 간단한 설명을 통해 기능과 효과를 설명한 이후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LID는 불투수면적을 줄이고, 녹지를 확대하고, 빗물의 유출량을 감소시키고, 빗물의 지하침투를 늘려서 지하수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의 비점오염원 저감, 도시 열섬현상 저감, 도시 홍수 및 가뭄 해소, 도시하천의 건천화 해소, 수질개선 및 녹조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는 기법이다.
다양한 도시환경 중에서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조사 결과는 Figure 2와 같다. 전문가가 추천한 도시환경 문제 중에서 응답자별 4개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자 수를 전체 응답자(526명)로 나누어 순위를 결정하였다. 약 77.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지역은 의왕시, 수원시, 안양시의 526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대상의 소속별 분류는 의왕시 노인회, 새마을부녀회, 농협주부대학, 사단법인 환경보호 감시본부 안양시 지회 등 사회단체 회원, 공무원, 시민 및 학생 등의 다양한 계층을 포함시켰다.
시민들의 도시환경조사 및 LID 적용을 통한 사회인프라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지역은 의왕시, 수원시, 안양시의 526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대상의 소속별 분류는 의왕시 노인회, 새마을부녀회, 농협주부대학, 사단법인 환경보호 감시본부 안양시 지회 등 사회단체 회원, 공무원, 시민 및 학생 등의 다양한 계층을 포함시켰다.
따라서 도시환경 문제 중에서 시민들이 생각하는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발생 가능한 7개의 도시환경 문제(하천오염 및 건천화, 녹지감소,온도 상승, 싱크홀 문제, 자동차 및 미세먼지, 비점오염, 가뭄 및 홍수 등)를 선정하여 관리의 시급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 중에서 4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도시환경 문제의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조사는 전문가가 제시하는 원인을 기반으로 6가지(불투수율 증가, 녹지면적 감소, 자동차 운행,에너지 과다 사용, 지자체 환경관리 문제, 도시 및 주택설계 문제 등)의 원인에 대하여 시민들이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1) 시민들은 다양한 도시환경문제 중에서 언론과 방송에서 자주 접하거나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문제인 자동차 및 미세먼지 관리, 도시 온도상승, 하천오염 및 건천화를 가장 시급한 관리대상 문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용어가 낯설거나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도화된 미래 환경문제에 대하여도 인식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2) 시민들은 도시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통적인 방안을 선택하여 새로운 기술적 대안에 대한 인지도는 다소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과거에 비해 시민들의 교육수준은 높아지고 있지만 융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새로운 지식 및 정보획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홍보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시민들은 녹지공간을 다기능의 LID 인프라 또는 그린인프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다기능을 가진 LID를 경관으로만 인지하는 경우 향후 LID의 확대 적용에 애로가 될 수 있기에 특별한 교육과 홍보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4) 지자체의 물순환 조례 등은 시민들에게 LID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LID의 직접적 효과를 접해보지 못하였기에 확대적용에 대해서는 낮은 동의를 보였다. 실제 적용된 LID를 활용하여 시각적이고 현실적인 결과물을 제시한 후에는 확대적용에 높은 동의율을 보였다.
5) 미래 환경인프라 및 LID는 시민들에게 직접적 혜택 제공 및 다기능을 가진 LID로 조성될 경우 시민들의 호응이 높게 나타났다. 모든 사회인프라가 시민이 살고 있는 유역에 조성되는 것을 고려할 때 향후 시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인프라의 계획 및 관리가 필요하다.
LID는 불투수면적을 줄이고, 녹지를 확대하고, 빗물의 유출량을 감소시키고, 빗물의 지하침투를 늘려서 지하수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도시의 비점오염원 저감, 도시 열섬현상 저감, 도시 홍수 및 가뭄 해소, 도시하천의 건천화 해소, 수질개선 및 녹조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는 기법이다. Fig. 6과 같이 응답자 중에서 약 72%가 LID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46%가 LID의 확대적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LID에 대한정보가 다양한 언론매체나 정부나 기관 및 기업의 홍보자료 등에 포함되면서 시민들은 LID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인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실제 LID 사진을 접해보지 않은 상태에서의 LID 확대적용에 대한 인지도와 LID를 접해본 이후 확대적용에 대한 인지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LID의 기능과 효과 설명만으로 LID 확대적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약 4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LID 사진을 접한 이후 90%가 확대적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서 LID 사진을 본 이후에는 92%가 생활 주변에서 LID를 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94%가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 이유는 시민들의 생활공간이 도로와 주차장이기에 회색인프라가 그린인프라로의 변화에 대해서는 쉽게 인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도시의 조경공간과 나무여과상자에 적용된 LID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48~55%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조경공간이나 가로수 등의 녹지공간이 LID 기능 겸비의 그린인프라 변환은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게 나타난 이유는 시민들이 경관성을 가진 녹지공간을 다기능의 LID 인프라 또는 그린인프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시민들은 LID의 확대적용이 도시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기존 환경인프라는 시민들에게 직접적 효과를 주지 못하면서 시민들의 외면으로 도시 외곽으로 배치되었던 것과는 달리 LID는 시민들의 생활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향후 환경인프라의 설치시 인프라의 고유기능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설명과 각종 시범사업의결과를 홍보와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1%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도시 및 주택설계의 문제나 지자체의 환경관리 문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여 지자체의 환경관리는 무난하게 수행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도시 및 주택설계가 환경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도시설계나 주택설계 등이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치는 현실을 볼 때 고도화된 미래 환경문제에 대하여 시민들의 인식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4) 지자체의 물순환 조례 등은 시민들에게 LID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LID의 직접적 효과를 접해보지 못하였기에 확대적용에 대해서는 낮은 동의를 보였다. 실제 적용된 LID를 활용하여 시각적이고 현실적인 결과물을 제시한 후에는 확대적용에 높은 동의율을 보였다. 따라서 LID의 확대적용을 위해서는 실질적 효과검증에 대한 결과물과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는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도시환경 문제의 원인은 전문가가 제시하는 원인 중에서 시민들에게 3개를 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원인별 응답자를 총 응답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약 60%의 응답자가 에너지 과다사용을 도시환경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선택하였으며, 불투수율 증가가 53.9%로 나타났고, 녹지면적 감소가 46.1%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도시 및 주택설계의 문제나 지자체의 환경관리 문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여 지자체의 환경관리는 무난하게 수행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도시 및 주택설계가 환경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ID의 기능과 효과 설명만으로 LID 확대적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약 4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LID 사진을 접한 이후 90%가 확대적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서 LID 사진을 본 이후에는 92%가 생활 주변에서 LID를 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94%가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시민들은 LID의 확대적용이 도시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응답자 중에서 LID 사진을 본 이후에는 92%가 생활 주변에서 LID를 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94%가 회색인프라와 LID 인프라를 구별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시민들은 LID의 확대적용이 도시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기존 환경인프라는 시민들에게 직접적 효과를 주지 못하면서 시민들의 외면으로 도시 외곽으로 배치되었던 것과는 달리 LID는 시민들의 생활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조경녹지 확대와 하수처리 및 관리는 그 동안 시민들이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전통적 해결방안이며 나머지 해결방안이 새로운 접근법임을 고려할 때 시민들의 환경인식 해결에 대한 인지도는 다소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시민들이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난 불투수면 저감, 옥상녹화 확대, 물의 저류공간 확대 등은 LID의 기본으로 융복합적 도시환경 문제를 해결함에 선진적인 방식이나 시민들은 이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비해 시민들의 교육수준은 높아지고 있지만 융·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새로운 지식 및 정보획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후속연구
또한 기존 환경인프라는 시민들에게 직접적 효과를 주지 못하면서 시민들의 외면으로 도시 외곽으로 배치되었던 것과는 달리 LID는 시민들의 생활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향후 환경인프라의 설치시 인프라의 고유기능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설명과 각종 시범사업의결과를 홍보와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화란 무엇인가?
물은 생태계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나 도시화와 기후변화로 인하여 양적 및 질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도시화는 인간 생활 편이를 위하여 지표의 다양한 형질 변경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자연적 지표가 도로, 주차장, 건물 등과 같은 인공적 지표로 바뀌어가는 과정이다. 도시화로 인한 불투수층의 증가는 자연환경(대기, 물, 토양 등)의 오염, 물순환 및 물질순환 왜곡, 에너지 흐름 단절 및 생태계 훼손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한다(Alihan et al.
도시화는 어떤 문제를 유발시키는가?
그 중에서 물순환 왜곡은 도시의 에너지균형, 생태계 및 도시환경 등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자이다(KMA, 2018). 도시화는 침투저하, 지표유출 증가, 도심지 침수문제 등의 물순환의 문제와 함께 비점오염 물질 유출, 싱크홀, 열섬현상 등의 문제를 유발시킨다. 도시화와 함께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기후변화도 도시생태계 및 인간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친다.
집중형 물관리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리법은 무엇인가?
집중형 물관리에 의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미래 물관리 전략은 통합 물관리(Integrated Water Management, IWM)이며, 사회인프라의 다기능을 유도하는 시설의 분산화, 기술의 다양성, 관리의 통합화 등이 필요하다(MSPA, 2013; NIER, 2010). 통합 물관리는 물의 근원인 유역을 하나의 유기체로 통합해 관리하는 기법으로 자연계 물순환(지하수, 지표수, 강수, 강우유출수 등)과인공계 물순환(하수, 상수, 하수 재이용, 중수도 등)을 연계시켜 안전하고 안정적인 물관리를 수행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통합 물관리 추진전략은 자연계 및 인공계 물순환 연계와 안정적 수자원 확보, 유역차원의 오염원별 수질 및 수량 관리, 물관리 관련 제도의 개선 및 강화,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는 거버넌스 구축 등의 세부전략이 필요하다(MOE, 2018).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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