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 물순환 개선을 위한 도시기본계획과 저영향 개발(LID) 연계성 분석
Assessment of Low Impact Development (LID) Integrated in Local Comprehensive Plans for Improving Urban Water Cycl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5, 2014년, pp.1625 - 1638  

강정은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현경학 (LH 토지주택연구원) ,  박종빈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심화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도시의 물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저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이 강조되고 있다. 저영향 개발의 효과적인 실현을 위해서는 도시계획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도시계획과 저영향 개발의 연계현황 분석과 연계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1) 현재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서 저영향 개발에 대한 고려사항이 있는지 검토하고, 2) 도시계획의 기본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계획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저영향 개발과와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시개발 관련 일부 사업지침에 저영향 개발이 반영되어 있으나, 선언적 수준의 내용만 포함되어 있어 도시계획 전반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었다. 또한 7개 대도시의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저영향 개발 계획요소와의 연계성을 검토한 결과, 획득가능점수의 약 19.52% (11.71점/60점)를 획득하여 현재까지는 도시기본계획에의 저영향 개발 반영 수준이 매우 낮으며, 도시 간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계획 내 저영향 개발 주류화를 위해 저영향 개발을 주요 개발계획 원칙으로 명시하고, 부문별 계획에 비구조적, 구조적 저영향 개발 요소기술이 반영되도록 도시기본계획 수립지침이 개정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ow Impact Development (LID) has been emphasized as a critical strategy for improving urban water cycle and adapting to climate change. LID is needed to be incorporated in urban planning and development proces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in the real world. However, little research has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과정에서 평가지표를 활용해 7대 도시의 기본계획을 평가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저영향 개발과 도시계획을 연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주요 도시의 도시기본계획이 저영향 개발과 관련된 사항을 어느 정도로 포함하고 있는지 연계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에 Kaiser 등이 주장한 세가지 구성요소를 국내 도시기본계획을 고려하여 현황조사, 목표/원칙, 전략의 대분류 틀로 변경하여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우선,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저영향 개발 개념을 명확히하고,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서 저영향 개발을 고려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 정성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도시기본계획 수립 지침을 살펴보고 저영향 개발과 도시계획 간의 연결고리를 확인한다.
  • 본 연구는 우선,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저영향 개발 개념을 명확히하고,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서 저영향 개발을 고려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 정성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도시기본계획 수립 지침을 살펴보고 저영향 개발과 도시계획 간의 연결고리를 확인한다. 둘째, 도시계획 전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과 저영향 개발 연계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계획평가 기법을 활용하여 7대 도시(서울, 광주, 부산, 울산, 대구, 인천, 대전)의 도시기본계획을 평가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 저영향 개발 고려사항이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고, 도시계획의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계획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저영향 개발과의 연계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도시기본계획과 저영향 개발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도시계획에 저영향 개발을 주류화시키기 위한 일차적인 노력으로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 [국토부훈령 제2012-872호]의 개정을 통해 도시기본계획과 저영향 개발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 저영향 개발 고려사항이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고, 도시계획의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계획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저영향 개발과의 연계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도시기본계획과 저영향 개발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저영향 개발 연구는 어떤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이제 국내에서도 개발사업 추진 시 저영향 개발 기법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내 저영향 개발 연구는 요소 기술 개발, 비점저감 등의 부분적 적용 효과 분석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저영향 개발 적용을 위한 도시계획 제도 측면의 연구가 부족하다.
저영향 개발은 무엇인가? 저영향 개발은 분산형 빗물순환 뿐만 아니라 친환경성, 지속가능성, 통합관리, 다기능성, 비용· 에너지 ·생태 효율성을 달성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1990년대 초반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 스마트 성장(smart growth)을 지향하는 도시개발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는 주요 계획기법으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도시계획과 저영향 개발의 연계현황 분석과 연계방안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이에 본 연구는 1) 현재 국내 도시계획 및 개발 관련 제도에서 저영향 개발에 대한 고려사항이 있는지 검토하고, 2) 도시계획의 기본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계획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저영향 개발과와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시개발 관련 일부 사업지침에 저영향 개발이 반영되어 있으나, 선언적 수준의 내용만 포함되어 있어 도시계획 전반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었다. 또한 7개 대도시의 도시기본계획을 대상으로 저영향 개발 계획요소와의 연계성을 검토한 결과, 획득가능점수의 약 19.52% (11.71점/60점)를 획득하여 현재까지는 도시기본계획에의 저영향 개발 반영 수준이 매우 낮으며, 도시 간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계획 내 저영향 개발 주류화를 위해 저영향 개발을 주요 개발계획 원칙으로 명시하고, 부문별 계획에 비구조적, 구조적 저영향 개발 요소기술이 반영되도록 도시기본계획 수립지침이 개정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aker, I., Peterson, A., Brown, G. and McAlpine, C. (2012). "Local government response to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An Evaluation of Local Climate Adaptation Plans."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Vol. 107, pp. 127-136. 

  2. Berke, P. R. (1994). "Evaluating environmental plan quality: The Case of Plann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New Zealand." Journal of Environmental Planning and Management, Vol. 37, No. 2, pp. 155-169. 

  3. Berke, P. R. and French, S. P. (1994). "The influence of state planning mandates on local plan quality."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Vol. 13, No. 4, pp. 237-250. 

  4. Berke, P., Godschalk, D., Kaiser, E. and Rodriguez, D. (2006). Urban land use planning,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5. Berke, P., Spurlock, D., Hess, G. and Band, L. (2013). "Local comprehensive plan quality and regional ecosystem protection : The Case of the Jordan Lake Watershed, North Carolina, USA." Land Use Policy, Vol. 31, pp. 450-459. 

  6. Brody, S. D. (2003). "Examining the role of resource-based industries in ecosystem approaches to management: An Evaluation of Comprehensive Plans in Florida." Society and Natural Resources, Vol. 16, No. 7, pp. 625-641. 

  7. Brody, S. D. (2003). "Implementing the principles of ecosystem management through local land use planning." Population and Environment, Vol. 24, No. 6, pp. 511-540. 

  8. Burby, R. J. and Dalton, L. C. (1994). "Plan can matter! The role of land use plans and state planning mandates in limiting the development of hazardous areas." Planning Administration Reveiw, Vol. 54, No. 3, pp. 229-238. 

  9. CIRIA (2007). The SUDS manual. 

  10. City of Edmonton (2011). Low impact development best management practice design guide edition 1.0. 

  11. Coffman, L. S. (2002). "Low impact development: An Alternative Stormwater Management Technology." Handbook of water sensitive planning design, pp. 97-123. 

  12. EPA (2014). Low impact development, Available at: http://water.epa.gov/polwaste/green/ (Accessed: May 7, 2014). 

  13. Forest Research (2010). Benefits of green infrastructure. 

  14. Fu, X. and Tang, Z. (2013). "Planning for drought-resilient communities:An Evaluation of Local Comprehensive Plans in the Fastest Growing Counties in the US." Cities, Vol. 32, pp. 60-69. 

  15. Han, W. S. (2013). "Construction and implication of green city for disaster reduction in the United States." Planning and policy,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Vol. 381, pp. 108-115 (in Korean). 

  16. Hyun et al. (2012b). Installation manual and monitoring of LID - decentralized rainwater management facilities in Asan Tangjung, No. 2012-41 (in Korean). 

  17. Hyun et al. (2012a). Installation manual of LID, No. 2012-41 (in Korean). 

  18. Hyun, K. H. (2010). "Way to go for low-carbon city : LID(Low Impact Development)."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1, No. 6,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6-13 (in Korean). 

  19. Hyun, K. H. and Lee, J. M. (2013). "Characteristics of heavy metals in soil in infiltration splash blocks and rain gardens for management of roof runoff from apartment buildings."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Vol. 51, pp. 4146-4154. 

  20. Kaiser, E. J., Godschalk, D. R. and Chaplin, F. S. (1995). Urban Land use planning (4th ed.), Urbana, IL: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21. Kang, J. E. (2012). "An assessment of flood mitigation policies integrated in local comprehensive plans: The case of Florida in the United States." J. of Environmental Policy, Vol. 11, No. 4, pp. 59-84. 

  22. Kang, J. E., Peacock, W. G. and Husein, R. (2010). "An assessment of coastal zone hazard mitigation plans in Texas." Journal of Disaster Research, Vol. 5, No. 5, pp. 526-534. 

  23. Keep it Clean Partnership (KICP) (2008). Breaking down the barriers to low-impact development in Colorado. 

  24.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 (2011). How should we use regional climate change information (in Korean). 

  25. Korea Planners Association (KPA) (2012). Urban planning 5th, Boseonggak (in Korean). 

  26.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08). Manual o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non-point pollution source reduction facilities (in Korean). 

  27.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09). Natural management of non-point pollutant source using LID techniques (in Korean). 

  28.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3a). Application manual of low impact development technique for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in Korean). 

  29.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3b). Guideline on element technology of low impact development to build healthy water circulation system (in Korean). 

  3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2). Guidelines of urban.county master planning (in Korean). 

  3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2). Sustainable new town planning standards (in Korean). 

  3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2). Waterfront space development guideline (in Korean). 

  3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3). Rules on decision.structure and Installation standards of urban.county planning facilities (in Korean). 

  34. Oregon Sea Grant Extension, Oregon Department of Land Conservation and Development, Oregon State University, NOAA (2008). Barriers and opportunities for low impact development: Case Studies from Three Oregon Communities. 

  35. Prince George's County, Maryland (1999). Low-impact development design strategies: An Integrated Design Approach. 

  36. Puget Sound Partnership (2012). Low impact development: Technical Guidance Manual for Puget Sound. 

  37. Smart Growth/Smart Energy Toolkit (2014). Low impact development (LID), Available at: http://www.mass.gov/envir/smart_growth_toolkit/pages/mod-lid.html (Accessed: May 7, 2014). 

  38. Southeast Michigan Council of Governments (SEMCOG) (2008). Low impact development manual for Michigan. 

  39. Stevens, M. R. (2013). "Evaluating the quality of official community plans in Southern British Columbia."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40. Tang, Z. and Brody, S. D. (2009). "Linking planning theories with factors influencing local environmental plan quality." Environment and Planning B: Planning and Design, Vol. 36, pp. 522-537. 

  41. Tang, Z., Brody, S. D., Quinn, C., Chang, L. and Wei, T. (2010). "Moving from agenda to action: Evaluating local climate change action plans." Journal of Environmental Planning and Management, Vol. 53, No. 1, pp. 41-61. 

  42. The Low Impact Development Center (2000). Low impact development:A Literature Review. 

  43. The Low Impact Development Center (2010). Low impact development manual for Southern Californi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