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다수 온라인 기업들이 고객의 개인정보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들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로 개인정보 제공을 꺼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통해 고객들에게 개인정보보호를 보장함으로써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활동이 소비자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실험 연구 결과,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혹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이 프라이버시 신뢰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의 경우,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신뢰 성향이 높은(낮은) 집단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를 통해 보다 높은 신뢰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의 필요성을 입증함으로써 기업 경영진의 정보보호 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대다수 온라인 기업들이 고객의 개인정보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고객들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로 개인정보 제공을 꺼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통해 고객들에게 개인정보보호를 보장함으로써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활동이 소비자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실험 연구 결과,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혹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이 프라이버시 신뢰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의 경우,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신뢰 성향이 높은(낮은) 집단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를 통해 보다 높은 신뢰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의 필요성을 입증함으로써 기업 경영진의 정보보호 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ly, most online firms are trying to provide personalized services based on customer's data. However, customers are reluctant to give their information to online firm because of concerns about data breach. Online firms are seeking to increase their trust by ensuring the protection of personal i...
Recently, most online firms are trying to provide personalized services based on customer's data. However, customers are reluctant to give their information to online firm because of concerns about data breach. Online firms are seeking to increase their trust by ensuring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for customers through privacy seal (e.g. e-privacy) or data breach insurance. This research examines the effects of privacy assurance(i.e. privacy seal, data breach insurance) on consumer behavior in online environment. An experiment based on the hypothetical scenario was conducted using a between-subjects 2 (type of privacy assurance) + 1 (control) design. We found that both privacy seal and data breach insurance increased perceived privacy trust. In addition, privacy seal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through perceived privacy trust. Finally, in the case of the group with a high (low) disposition to trust, higher perceived privacy trust is formed through privacy seal (data breach insuranc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Recently, most online firms are trying to provide personalized services based on customer's data. However, customers are reluctant to give their information to online firm because of concerns about data breach. Online firms are seeking to increase their trust by ensuring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for customers through privacy seal (e.g. e-privacy) or data breach insurance. This research examines the effects of privacy assurance(i.e. privacy seal, data breach insurance) on consumer behavior in online environment. An experiment based on the hypothetical scenario was conducted using a between-subjects 2 (type of privacy assurance) + 1 (control) design. We found that both privacy seal and data breach insurance increased perceived privacy trust. In addition, privacy seal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through perceived privacy trust. Finally, in the case of the group with a high (low) disposition to trust, higher perceived privacy trust is formed through privacy seal (data breach insuranc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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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보험)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신뢰 성향 간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때,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및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개인정보보호 보증(Privacy Assurance)이라고 정의한다. 둘째,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의향이 높아지는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사람들의 성향(신뢰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Privacy Assurance)의 효과를 살펴보고, 이 때, 프라이버시 신뢰(Privacy Trust)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개인정보보호 보증과 프라이버시 신뢰 간에 신뢰성향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모형은 아래 [Figure 1]과 같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신뢰 성향 간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실험을 위해 실험 대상자에게 가상의 개인정보 제공 상황을 제공하였으며([Appendix 2] 참고), 무작위로 실험 처치물을 다르게 노출시켰다.
둘째,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의향이 높아지는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사람들의 성향(신뢰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한 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실험대상자에게 무작위로 실험 처치물을 다르게 노출시켰다.
연구는 개인정보보호 보증(없음 VS. 인증마크, 없음 VS. 보험)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Privacy Assurance)의 효과를 살펴보고, 이 때, 프라이버시 신뢰(Privacy Trust)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개인정보보호 보증과 프라이버시 신뢰 간에 신뢰성향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활동(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소비자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것이 본 연구의 핵심 질문으로 첫째,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및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때,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 및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개인정보보호 보증(Privacy Assurance)이라고 정의한다.
이처럼 기업들은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온라인 인증마크를 획득하고자 한다. 온라인 인증마크란 인터넷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관한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제반 표식, 로고 또는 상징물로 정의되며, 제3자에 의해 제공된다[1].
가설 설정
가설 1: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개인 정보보호 인증마크를 제시한 경우에더 높은 프라이버시 신뢰를 보일 것이다(VS. 통제집단).
가설 2: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개인 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보여준 경우에 더 높은 프라이버시 신뢰를 보일 것이다(VS. 통제집단).
가설 3: 개인정보보호 보증(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과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4: 개인정보보호 보증(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신뢰 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한 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실험대상자에게 무작위로 실험 처치물을 다르게 노출시켰다. 이 때, 실험처치물은 (1) 일반적인 사항만 제시(통제집단) (2) 추가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인증마크(e-privacy) 제시(실험집단 1) (3) 추가적으로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제시(실험집단 2)와 같다.
개인정보보호 보증 유무를 제외한 나머지 사항들은(보상, 개인정보 수집항목 등)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그리고 실험 참여자가 가상의 시나리오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물어보았으며,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을 정확히 인지하였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함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신뢰 성향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신뢰 성향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신뢰 성향 간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실험을 위해 실험 대상자에게 가상의 개인정보 제공 상황을 제공하였으며([Appendix 2] 참고), 무작위로 실험 처치물을 다르게 노출시켰다. 즉 통제집단에게는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없는 실험 처치물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집단 1과 2에게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표시된 실험 처치물을 각각 보여주었다.
이 때, 실험처치물은 (1) 일반적인 사항만 제시(통제집단) (2) 추가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인증마크(e-privacy) 제시(실험집단 1) (3) 추가적으로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제시(실험집단 2)와 같다. 실험처치물을 보여주기 이전에 통제변수인 프라이버시 염려, 프라 이버시 침해 경험과 조절 변수인 신뢰 성향을 측정하였고, 이후에 프라이버시 신뢰, 개인정보 제공의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살펴보았다. 첫째, 개인정보보호 보증 유무에 따라 프라이버시 신뢰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를 노출시킨 집단과 노출시키지 않은 통제집단 간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의 평균 차이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개인정보보호 보증(Privacy Assurance)이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Privacy Seal) 획득 혹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Data Breach Insurance) 가입을 통해 고객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제도적 장치를 의미한다. 한편, 프라이버시 염려가 개인화 서비스 수용과 같은 소비자 행위에 영향을 준다고 밝힌 기존 연구[24]를 참고하여 프라이버시 염려를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Table 1]과 같이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86명의 응답을 결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의 분포는 남성이 58명(67.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우선 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미 제시된 집단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제시된 집단을 분석한 결과, 아래[Table 2]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제시된 집단의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MNo Assurance = 2.
부트스트랩핑을 계속하면 안정된 모수 추정치를 구할 수 있으며, 표준오차가 줄어들게 되기때문에 매개경로의 유의미성을 Sobel test보다 더욱 민감하게 검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6]. 본 연구에서는 SPSS 21을 활용하여 90% 신뢰구간, 부트스트랩 리샘플은 5,000의 조건으로 PROCESS macro를 통해 분석하였다[32]. 분석 결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의 경우(간접효과 = 0.
이론/모형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핑(Bootstrapping) 방식을 사용하였다. 부트스트랩핑은 기존의 매개효과 검정이 가질 수 있는 간접효과의 표준오차를 부트스트랩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으로 간접효과에 대한 신뢰구간을 설정하여 그 구간에 0이 포함되지 않으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보는 방법이다.
성능/효과
첫째, 개인정보보호 보증 유무에 따라 프라이버시 신뢰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를 노출시킨 집단과 노출시키지 않은 통제집단 간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의 평균 차이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소비자들의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소비자들의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을 제시한 집단과 제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 긍정적인 신뢰를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험 결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혹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을 제시한 집단의 프라이버시 신뢰가 통제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 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는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궁극적으로 개인정보 제공의 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신뢰 성향이 높은(낮은) 집단은 개인정보 보호 인증마크(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더 높은 신뢰를 보였다.
다음으로 가설 2를 검정하기 위해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제시된 집단과 미 제시된 집단을 분석한 결과, [Table 2]에서보는 바와 같이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이 제시된 집단의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더 높게 나타났다(MNo Assurance = 2.51, MData Breach Insurance = 3.12; t = 1.70; p < 0.1).
또한,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였다. 기존 연구들의 경우, 온라인인증마크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인다는 결과만을 보였는데[33],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통해 개인정보 제공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였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는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궁극적으로 개인정보 제공의 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신뢰 성향이 높은(낮은) 집단은 개인정보 보호 인증마크(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더 높은 신뢰를 보였다. 즉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프라이버시 신뢰 간에 신뢰 성향이 조절역 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 유형과 신뢰성향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ANCOVA를 실시한 결과, [Table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 = 5.99; p <0.05).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 유형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개인의 신뢰 성향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신뢰 성향이 높은 사람들 즉,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잘 믿는 소비자들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vs.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획득과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가입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여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프라이버시 인증마크를 획득한 회사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인증마크 획득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한다”라고 그 목적을 분명히 밝혔는데, 본 연구결과는 이와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1을 활용하여 90% 신뢰구간, 부트스트랩 리샘플은 5,000의 조건으로 PROCESS macro를 통해 분석하였다[32]. 분석 결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의 경우(간접효과 = 0.4236; 표준오차 = 0.2846; 신뢰구간 = 0.0624~0.9752),90% 신뢰구간이 0을 포함하지 않아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의 경우(간접효과 = -0.
둘째,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함을 나타냈다. 하지만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프라이버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신뢰 성향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신뢰 성향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신뢰 성향이 높은 집단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에 더 높은 신뢰를 보였고, 신뢰 성향이 낮은 집단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 보다 큰 신뢰를 나타냈다.
실험 결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 혹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을 제시한 집단의 프라이버시 신뢰가 통제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 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는 프라이버시 신뢰를 매개로 궁극적으로 개인정보 제공의 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보증이 미 제시된 집단과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제시된 집단을 분석한 결과, 아래[Table 2]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가 제시된 집단의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MNo Assurance = 2.51,MPrivacy Seal = 3.57; t = 3.05; p < 0.01).
또한, 신뢰 성향이 높은(낮은) 집단은 개인정보 보호 인증마크(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더 높은 신뢰를 보였다. 즉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프라이버시 신뢰 간에 신뢰 성향이 조절역 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결과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의 필요성을 입증함으로써 기업 경영진의 정보보호 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분석 결과,신뢰 성향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신뢰 성향이 높은 집단은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에 더 높은 신뢰를 보였고, 신뢰 성향이 낮은 집단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에 보다 큰 신뢰를 나타냈다.
따라서 가설 2 역시 지지되었다. 추가적으로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를 보여준 집단과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을 보여준 집단 간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 다른 상황,예를 들어,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일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 본 실험에서 사용한 e-Privacy 외 다른 인증마크를 활용한 비교연구를 진행한다면 흥미로운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프라이버시 신뢰 간에 신뢰 성향이 조절역 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결과는 개인정보보호 인증마크와 개인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의 필요성을 입증함으로써 기업 경영진의 정보보호 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달리 말하면, 이와 같은 (개인)정보보호 투자를 더 이상 비용으로 인식하지 말고 마케팅 수단 중 하나라고 깨달을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인증마크 획득과 보험 가입을 기대해 본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외적 타당성의 부족함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나리오는 특정 이벤트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제한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 다른 상황,예를 들어,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일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 본 실험에서 사용한 e-Privacy 외 다른 인증마크를 활용한 비교연구를 진행한다면 흥미로운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기업이 개인정보보호 보증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인지할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대다수 웹 사이트가 메인 화면 하단에 개인정보보호 보증을 표시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이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활동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노력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기업은 개인정보보호 보증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인지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신뢰 성향이란 무엇인가?
신뢰 성향(Disposition to Trust)은 특정한 상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간에 대한 신뢰로서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태도를 뜻한다. 이것은 신뢰와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8, 27].
부트스트랩 핑 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정보보호 보증과 개인정보 제공의도 간에 지각된 프라이버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핑(Bootstrapping) 방식을 사용하였다. 부트스트랩핑은 기존의 매개효과 검정이 가질 수 있는 간접효과의 표준오차를 부트스트랩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으로 간접효과에 대한 신뢰구간을 설정하여 그 구간에 0이 포함되지 않으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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