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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웹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리뷰 분석
Analysis of User Reviews for Webtoon Applications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4, 2022년, pp.457 - 468  

신효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전공) ,  최준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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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이러한 성장세와 함께 새로운 웹툰 애플리케이션 모델이 제시되었다. 웹툰 애플리케이션 1.0과 2.0을 지나 3.0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웹툰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사용자 리뷰 분석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웹툰 애플리케이션 3.0 모델을 제시한 '카카오웹툰(다음웹툰)'을 대상으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리뷰 20,382개를 수집한 후 전처리 과정을 버전 별로 TF-IDF, 네트워크 분석, 토픽 모델링, 감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웹툰 애플리케이션 변화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고 리뷰를 통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webtoon industry, a new model for webtoon applications has emerged. We have entered the era of webtoon application version 3.0 after ver 1.0 and ver 2.0. Despite these changes, research on user review analysis for webtoon applications is still insufficient. Therefor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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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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