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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을 활용한 브랜드 진정성 구축에 대한 실증적 연구
Empirical Study on Brand Authenticity Building Utilizing Product Quali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5, 2020년, pp.235 - 243  

고인곤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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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느낄수록 브랜드 이미지는 좋아지고 구매의도도 높아지므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구축하고자 한다. 한편, 성능이나 내구성, 소재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종합적으로 지각하는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진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실증분석함으로써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한 후, 궁극적으로 이들 개념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총 286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의 진정성 및 브랜드 이미지를 알아보았고, 조사대상 제품은 S전자의 최신 휴대폰인 S20으로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품질이 브랜드 진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 정도는 예상보다 크지 않았다. 또한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정도도 컸지만, 브랜드 진정성을 함께 고려한 경우에는 품질에 비해서 브랜드 진정성의 회귀계수가 더 컸다. 이는 브랜드 진정성의 부분매개효과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품질에만 초점을 두는 것보다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성요소들을 감안하여 브랜드 진정성을 함께 구축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는 마케팅 관점에서 소비자가 품질을 통하여 지각하는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용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들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e consumers feel the brand as authentic, the better the brand image and the higher the purchase intention, so companies actively seek to build brand authenticity. On the other hand, the quality of products perceived by consumers comprehensively in consideration of various factors such as p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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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자원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품질의 향상만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중소/벤처기업의 시각에서 기존연구들은 미흡한 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품질을 활용하여 브랜드 진정성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히 스타트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품질이 브랜드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이 궁극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외 브랜드 진정성 관련연구들은 일관성과 지속성, 개별성과 같은 브랜드 진정성의 하위 차원들이 브랜드 이미지나 태도, 구매의도 등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있어 중소/벤처기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품질과 연관하여 브랜드 진정성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히 스타트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과 아울러 궁극적으로 이들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과 아울러 궁극적으로 이들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진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브랜드 진정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브랜드 진정성은 제품의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조사대상 제품으로는 사전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인지도와 관여도가 높은 제품으로 밝혀진 S전자의 최신 휴대폰인 S20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이 비교적 단기간이므로 무응답오류(non-response error)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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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구축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느낄수록 브랜드 이미지는 좋아지고 구매의도도 높아지므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구축하고자 한다. 한편, 성능이나 내구성, 소재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종합적으로 지각하는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진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품의 품질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느낄수록 브랜드 이미지는 좋아지고 구매의도도 높아지므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브랜드 진정성을 구축하고자 한다. 한편, 성능이나 내구성, 소재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종합적으로 지각하는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진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실증분석함으로써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케팅 관점에서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실증분석함으로써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관점에서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실증분석함으로써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품질과 브랜드 진정성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한 후, 궁극적으로 이들 개념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총 286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의 진정성 및 브랜드 이미지를 알아보았고, 조사대상 제품은 S전자의 최신 휴대폰인 S20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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