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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트래픽 분석을 통한 개인방송 하이라이트 검출 : 게임 콘텐츠를 중심으로
Highlight Detection in Personal Broadcasting by Analysing Chat Traffic : Game Contests as a Test Cas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2, 2018년, pp.218 - 226  

김은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이계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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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인방송 콘텐츠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시청자의 선택이 용이하도록 방송 내용 중 흥미를 끌 만한 장면을 모아 하이라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채팅 트래픽 정보가 하이라이트 검출에 유용함을 보이고 채팅 트래픽을 이용하여 하이라이트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하이라이트 검출에 있어 채팅 트래픽 사용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검출 알고리즘은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게임 방송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personal broadcasting contents is rapidly increasing, the demand for a service that provides highlights is growing. A highlight, a collection of interesting scenes, can improve the quality of viewing experience.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automatically detect highlight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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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최종적으로 하이라이트 구간을 검출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구간의 기준이 될 지점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방송에서 흥미로운 부분이 진행될 때는 시청자들이 채팅을 많이 남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채팅의 빈도수가 많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Jaccard 인덱스와 유사 재현율(pseudo re- call), 유사 정밀도(pseudo precision), F1점수(F1-score)를 이용하여 검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하이라이트가 시청자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부분들을 모아서 만든 영상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채팅이 많이 이루어지는 부분은 영상의 하이라이트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하이라이트 구간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그림 2와 같이 채팅트래픽 추출 및 노이즈 제거, 피크 선정, 구간 설정의 네 단계로 진행된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평가방법을 통해 하이라이트 검출에 있어 채팅 트래픽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채팅 정보만을 이용하여 개인방송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 알고리즘으로 검출한 구간의 하이라이트로서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개인방송에서 하이라이트를 검출하기 위한 채팅 트래픽의 이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채팅 정보가 하이라이트 검출에 있어서 유용할 수 있음을 보이고, 채팅 트래픽을 이용하여 하이라이트를 검출하는 알고리즘과 더불어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개인방송 중 상대적으로 시청자 선호 비중이 높은 게임 방송을 중심으로 제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성능을 보인다[7].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개인방송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특히 개인방송 플랫폼의 채팅 내역 정보가 하이라이트 검출에 유용함을 보이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개인방송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특히 개인방송 플랫폼의 채팅 내역 정보가 하이라이트 검출에 유용함을 보이고자 한다. 지상파나 케이블과 같은 일반 방송과 달리, 개인방송은 채팅을 통해 시청자와 콘텐츠 제작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대체로 대다수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는 이벤트가 있을 때 채팅이 많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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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긴 방송은 새로운 시청자의 유입에 대한 걸림돌이 되기도 하며 네트워크 전송 대역 낭비가 될 수 있어 콘텐츠 제작자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편집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편집에 걸리는 시간과 전문 편집 기술이 필요해 이에 따른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문제가 있다.
개인방송이 지상파나 케이블같은 일반 방송과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개인방송 플랫폼의 채팅 내역 정보가 하이라이트 검출에 유용함을 보이고자 한다. 지상파나 케이블과 같은 일반 방송과 달리, 개인방송은 채팅을 통해 시청자와 콘텐츠 제작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대체로 대다수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는 이벤트가 있을 때 채팅이 많이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채팅 트래픽이 높거나 급증하는 부분을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는 이벤트가 발생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이를 하이라이트로 검출한다.
긴 방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개인방송은 길이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1시간 이상 방송하는 경우도 흔하게 존재한다. 이처럼 긴 방송은 새로운 시청자의 유입에 대한 걸림돌이 되기도 하며 네트워크 전송 대역 낭비가 될 수 있어 콘텐츠 제작자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편집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편집에 걸리는 시간과 전문 편집 기술이 필요해 이에 따른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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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MC Report, "온라인동영상시장현황및트렌드(Online Video Market Status and Trend)," 2015.10. 

  2. H. Tang, V. Kwatra, M. E. Sargin, and U. Gargi, "Detecting highlights in sports videos: Cricket as a test case," Multimedia and Expo (ICM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rcelona, Spain, pp. 1-6, 2011, doi:10.1109/ICME.2011.6012139. 

  3. Y-L. Lin, V. I. Morariu, W. Hsu, "Summarizing While Recording: Context-Based Highlight Detection for Egocentric Videos", 201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Workshop (ICCVW), pp. 443-451, Santiago, Chile, 2015, doi:10.1109/ICCVW.2015.65. 

  4. M. Gygli, Y. Song, L. Cao, "Video2GIF: Automatic Generation of Animated GIFs from Video",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2016 IEEE Conference on, Las Vegas, NV, USA pp. 1001-1009, 2016. 

  5. M. Sun, A. Farhadi, and S. Seitz, "Ranking domain-specific highlights by analyzing edited videos,"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Zurich, Swiss, pp. 708-802, 2014, doi:10.1007/978-3-319-10590-1_51. 

  6. Z. Xiong, R. Radhakrishnan, A. Divakaran, T.S. Huang, "Highlights extraction from sports video based on an audio-visual marker detection framework,"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imedia and Expo, Amsterdam, Netherlands, pp. 29-32, 2005. 

  7. Korea Communications Agency, "온라인개인방송서비스이용행태조사(A Study on the User Behavior of Online Personal Broadcasting Service)," 2014.07. 

  8. Twitch, https://www.twitch.tv/ (accessed Dec. 28,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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