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방송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의 특징과 비교: Twitch TV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and Comparison of Popular Channels on Internet Game Broadcasting: Focus on Twitch TV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터넷 방송 중 게임을 전문적으로 하는 미국의 Twitch TV(트위치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을 분석한다. 현재 한국에서 인터넷 방송은 아프리카가 실질적 독점을 하고 있으나, Twitch TV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으며 현재 한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1월부터 6월까지 매주 금요일 9시에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국내(한국)와 해외의 인기 채널을 총 20회 조사한 뒤, 채널에서 나타나는 (1) 시청자(접속자) 수 (2) 게임의 출연수 (3) 게임의 장르 (4) 게임의 개발 국가의 차이점을 입체적으로 조사하였다. 인터넷 방송은 지상파 TV와 달리 시청률의 개념은 없지만, 채널에 연결 된 접속자 수를 기반으로 인기 채널이 구별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Twitch TV의 특징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인터넷 방송의 미래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 방송 중 게임을 전문적으로 하는 미국의 Twitch TV(트위치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을 분석한다. 현재 한국에서 인터넷 방송은 아프리카가 실질적 독점을 하고 있으나, Twitch TV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으며 현재 한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1월부터 6월까지 매주 금요일 9시에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국내(한국)와 해외의 인기 채널을 총 20회 조사한 뒤, 채널에서 나타나는 (1) 시청자(접속자) 수 (2) 게임의 출연수 (3) 게임의 장르 (4) 게임의 개발 국가의 차이점을 입체적으로 조사하였다. 인터넷 방송은 지상파 TV와 달리 시청률의 개념은 없지만, 채널에 연결 된 접속자 수를 기반으로 인기 채널이 구별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Twitch TV의 특징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인터넷 방송의 미래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This study analyzes popular channels of America's Twitch TV that centers on video game among several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s. Afreeca TV de facto monopolizes the Internet broadcasting industry in South Korea; however, Twitch TV is popular around the globe and tries to expand business in Korea...
This study analyzes popular channels of America's Twitch TV that centers on video game among several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s. Afreeca TV de facto monopolizes the Internet broadcasting industry in South Korea; however, Twitch TV is popular around the globe and tries to expand business in Korea. Specifically, this study collects data of popular domestic/international channels on every Friday 9:00 p.m. 20 times, and examines differences of between those channels: 1) the number of the audience(users) 2) the frequency of games 3) the genre of games 4) nationality of games. Internet broadcasting streaming service does not have a concept of ratings, but it could be categorized as popular based on users connecting the channels. Thus, this study studies characteristics of Twitch TV, and further discusses the future of the Internet broadcasting.
This study analyzes popular channels of America's Twitch TV that centers on video game among several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s. Afreeca TV de facto monopolizes the Internet broadcasting industry in South Korea; however, Twitch TV is popular around the globe and tries to expand business in Korea. Specifically, this study collects data of popular domestic/international channels on every Friday 9:00 p.m. 20 times, and examines differences of between those channels: 1) the number of the audience(users) 2) the frequency of games 3) the genre of games 4) nationality of games. Internet broadcasting streaming service does not have a concept of ratings, but it could be categorized as popular based on users connecting the channels. Thus, this study studies characteristics of Twitch TV, and further discusses the future of the Internet broad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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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Twitch TV에서는 접속자 수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인기 채널을 생성 되어 인기 채널이 접속 시 위에 출연한다. 그러므로 한국과 해외의 채널들이 구분이 가능하며, 이것을 나누어 입체적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는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방송의 다양한 특징을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Twitch TV에서 한국과 해외 채널들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최근의 뉴 미디어 중 하나인 인터넷 방송의 다양한 모습을 탐구 하였다. 한국의 아프리카TV에 대한 연구와 달리,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Twitch TV에 대한 연구는 거의 존재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었다.
연구문제 3: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의 게임들의 장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또한, 국내와 해외의 차이점은 어떠한가?
한국의 아프리카TV에 대한 연구와 달리,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Twitch TV에 대한 연구는 거의 존재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었다. 인터넷 방송의 보다 새롭고 탐구 되지 않은 부분을 연구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Twitch TV가 한국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인기 채널을 기준으로 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 인기채널의 시청자 수, 인기 채널에서 나타난 게임의 출연 빈도, 장르, 개발 국가를 분석 하였고, 한국과 해외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하여 입체적으로 접근 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저자는 2016년 1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매주 금요일 9시에 본인의 스마트폰을 통하여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직접 분석 하였다. 2월 19일, 4월 15일에는 건강이 좋지 않아 분석을 하지 못한 것을 제외 하고, 총 20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1월 8일, 1월 15일, 1월 22일, 1월 29일, 2월 5일, 2월 12일, 2월 26일, 3월 4일, 3월 11일, 3월 18일, 3월 25일, 4월 1일, 4월 8일, 4월 22일, 4월 29일, 5월 6일, 5월 13일, 5월 20일, 5월 27일, 6월 3일). 조사 시간을 금요일 9시에 작성한 이유는 보편적으로 사람은 금요일에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보다 기준으로써 타당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방송의 다양한 특징을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Twitch TV에서 한국과 해외 채널들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아프리카 TV가 아니라 Twitch TV를 선정한 이유는 첫째로는 아프리카 TV는 한국에서 대중적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유명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뉴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여 그곳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게임들을 기반으로 하여 어떠한 국가적, 문화적, 지리적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비교 연구가 가능하다.
인터넷 방송의 보다 새롭고 탐구 되지 않은 부분을 연구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Twitch TV가 한국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인기 채널을 기준으로 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 인기채널의 시청자 수, 인기 채널에서 나타난 게임의 출연 빈도, 장르, 개발 국가를 분석 하였고, 한국과 해외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하여 입체적으로 접근 하였다.
직접적인 비디오 게임이 아닌 토크쇼와 포커(카드 게임) 출연하였으며, 시스템적 오류라고 추측되는 None도 존재하였다. 구체적으로, 표2는 국내의 채널에서 나타나는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표3은 해외의 채널에서 나타나는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조사 하였다. 여기서 나타나는 게임들의 출연수, 평균접속자, 게임의 개발 국가, 게임의 장르를 탐구하였는데, 개발 국가와 장르의 경우 각 게임 회사의 홈페이지나 게임 정보 웹사이트(예: IGN)을 통하여 조사 하였다.
본 연구는 Twitch TV에서 인기 있는 채널을 일정 기간을 두어 순차적으로 분석한다. 일반 TV 프로그램과 다르게 인터넷 방송은 시청률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인기도를 측정할 때에 동시 접속자가 실질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구체적으로, 표2는 국내의 채널에서 나타나는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표3은 해외의 채널에서 나타나는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조사 하였다. 여기서 나타나는 게임들의 출연수, 평균접속자, 게임의 개발 국가, 게임의 장르를 탐구하였는데, 개발 국가와 장르의 경우 각 게임 회사의 홈페이지나 게임 정보 웹사이트(예: IGN)을 통하여 조사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저자는 2016년 1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매주 금요일 9시에 본인의 스마트폰을 통하여 Twitch TV의 인기 채널을 직접 분석 하였다. 2월 19일, 4월 15일에는 건강이 좋지 않아 분석을 하지 못한 것을 제외 하고, 총 20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1월 8일, 1월 15일, 1월 22일, 1월 29일, 2월 5일, 2월 12일, 2월 26일, 3월 4일, 3월 11일, 3월 18일, 3월 25일, 4월 1일, 4월 8일, 4월 22일, 4월 29일, 5월 6일, 5월 13일, 5월 20일, 5월 27일, 6월 3일).
아울러, Twitch TV에는 한국어 채널(국내)과 일반(세계) 채널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국내 채널에서 인기 있는 게임 채널과 해외에서 인기 있는 게임 채널로의 구분이 가능하였으며, 기록 시에는 게임 방송의 인터넷 BJ의 ID, 게임 이름, 시청자 수를 입력하였다. 인기채널의 개수는 1개는 너무 적다고 생각하여, 보다 의미 있는 데이터 값을 구하기 위하여 1회당 상위 5개의 채널을 기록 하였다.
추가적으로, 총 20회의 조사 기간 중, 시간을 기준으로 각 횟수의 시청자(접속자)수가 어떻게 변화 하였는지를 도표로 나타내었다. 하나의 횟수에서 포함되는 게임 채널은 국내와 해외 모두 각각 상위 5개를 합해서 1개의 값으로 나타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문제 2~4의 경우,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의 특징들을 분석 하였으며, 국내와 해외로 구별 하였다. 국내의 경우 15 종류, 해외의 경우 12 종류의 게임이 출연 하였다.
성능/효과
AOS(MOBA)는 게이머들이 팀을 만들어 다른 팀과 “경쟁”을 하는 것이 주된 시스템인데, 이는 게임 방송 시청자들이 혼자 하는 게임 보다는 타인과 대결을 하는 것을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AOS(MOBA)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개인 혼자 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과 멀티 플레이를 하는 것을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게임의 개발 국가를 보면, 미세한 차이는 존재하지만 큰 차이는 없다고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3개의 국가(미국, 일본, 벨라루스)가 나타났고, 해외의 경우 6개의 국가(미국, 영국, 벨기에, 네덜란드, 일본, 벨라루스)가 나타났다.
둘째,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게임의 구성을 보면, 한국과 해외의 유저들은 공유되고 있는 것도 있지만, 차이점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League of Legends의 경우 한국과 해외에서 모두 인기 있는 게임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Twitch TV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Twitch TV는 비디오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인터넷 방송을 추구하지만, 최근에는 게임 토크쇼나 카드 게임 분야도 조금씩 다루고 있다.
셋째, Twitch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게임의 장르를 보면, 국내와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AOS(MOBA)로 나타났다. AOS(MOBA)는 게이머들이 팀을 만들어 다른 팀과 “경쟁”을 하는 것이 주된 시스템인데, 이는 게임 방송 시청자들이 혼자 하는 게임 보다는 타인과 대결을 하는 것을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연구 주제에서는 모두 크고 작은 차이점이 발견 되었다. 시청자의 경우, 해외가 국내보다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인기 채널의 게임 출연 빈도의 경우 여러 가지 게임들이 공유 되고 있었지만, 차이점으로는 한국은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가 압도적인 인기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해외에서 어느 정도 인기가 높았던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는 전혀 출연 하지 않았다. 인기 채널에서 나타난 게임의 장르에는 국내와 해외 모두 AOS(MOBA)가 인기이며 그 외에는 차이점이 있지만 대부분 경쟁의 요소가 나타나는 멀티 플레이 게임이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 국가는 해외가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국내와 해외 모두 미국이 1위이고 국산 게임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특징이 발견 되었다.
시청자의 경우, 해외가 국내보다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인기 채널의 게임 출연 빈도의 경우 여러 가지 게임들이 공유 되고 있었지만, 차이점으로는 한국은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가 압도적인 인기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해외에서 어느 정도 인기가 높았던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는 전혀 출연 하지 않았다. 인기 채널에서 나타난 게임의 장르에는 국내와 해외 모두 AOS(MOBA)가 인기이며 그 외에는 차이점이 있지만 대부분 경쟁의 요소가 나타나는 멀티 플레이 게임이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 국가는 해외가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국내와 해외 모두 미국이 1위이고 국산 게임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특징이 발견 되었다. 종합해 보면, 한국의 Twitch 시청자들은 해외의 Twitch 시청자들과 동일하게, 인류 보편적인 측면에서 경쟁의 요소가 있는 게임을 좋아하지만, Twitch TV의 비즈니스 전략과 게임의 접근성에 차이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인기 채널에서 나타난 게임의 장르에는 국내와 해외 모두 AOS(MOBA)가 인기이며 그 외에는 차이점이 있지만 대부분 경쟁의 요소가 나타나는 멀티 플레이 게임이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 국가는 해외가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국내와 해외 모두 미국이 1위이고 국산 게임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특징이 발견 되었다. 종합해 보면, 한국의 Twitch 시청자들은 해외의 Twitch 시청자들과 동일하게, 인류 보편적인 측면에서 경쟁의 요소가 있는 게임을 좋아하지만, Twitch TV의 비즈니스 전략과 게임의 접근성에 차이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이미 명시 되었듯이,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는 Twitch TV 한국 지사가 유명 게이머들을 섭외하여 지속적으로 방송을 하는 노력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기 채널이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나는 결과와 특징들은 최종적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자(접속자) 수의 경우 국내와 해외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앞서 언급되었듯이, 한국에서 인터넷 방송은 아프리카TV가 실질적 독점이 된 상태이고 Twitch TV가 아직까지는 큰 인기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접속자를 기준으로 인기 채널을 구분 짓는 것은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지만, 접속자가 수시로 변동하는 점은 고려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Twitch TV에서의 인기 채널이 일반적인 한국 게이머들에게 선호된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한국의 Twitch TV 인기 채널에서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이 인기가 높은 것도 있지만, Twitch TV가 유명 게이머들을 고용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Twitch TV에서 한국과 해외 채널들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아프리카 TV가 아니라 Twitch TV를 선정한 이유는 첫째로는 아프리카 TV는 한국에서 대중적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유명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뉴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여 그곳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게임들을 기반으로 하여 어떠한 국가적, 문화적, 지리적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비교 연구가 가능하다. 둘째로는 한국에서 인기가 낮은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하여 인터넷 방송 연구의 범위와 깊이를 넓히는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TV의 유명 인터넷 BJ 6명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직접적으로 조사를 받기도 하였으며[6], 아프리카TV는 이러한 독주 상태에 문제가 되지 않기 위해 여러 가기 방법과 규제뿐만 아니라 정부 및 다른 기업들과 협력을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에서 아프리카 TV 의 독점 형태는 지속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연구도 다양하게 계속 해서 연구 될 것이다. 특히, 아프리카 TV는 “별풍선”이라는 시청자가 일종의 기부를 하는데, 인터넷 BJ들은 별풍선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폭력적이고 선동적인 행동을 하는 점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평가 받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방송의 역기능은?
하지만, 인터넷 방송에서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뉴 미디어의 장점인 비대면성, 동시성, 무제한성 등은 아이러니하게도 개인방송 서비스의 역기능이 될 수 있다[4].
인터넷 방송의 장점은?
인터넷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 BJ(Broadcasting Jockey)들이 특정 콘텐츠를 가지고 자신들의 채널에서 방송을 시행 하는 1인 콘텐츠이다. 인터넷 방송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 쉬운 접근성과 독립성을 지니고 있다. 또다른 특징은 그러한 방송들을 보는 시청자들도 쉽게 볼 수 있는 점이 있다. 인터넷 방송은 말 그대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을 시청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컴퓨터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은 길거리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방송을 쉽게 시청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터넷 방송은 스트리밍 성격을 띠는 인터넷 웹캐스팅이다[1]. 인터넷 방송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 BJ(Broadcasting Jockey)들이 특정 콘텐츠를 가지고 자신들의 채널에서 방송을 시행 하는 1인 콘텐츠이다. 인터넷 방송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 쉬운 접근성과 독립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16)
Sungwoo Shim, "Internet Personal Game Channel and Copyright", Yonsei Journal of Medical and Science Technology Law, Vol.5, No.4, 2014.
Doojin Yoo, "Do you know Afreeca TV?", The Scoop, 2013.
M. Matassa, "Internet Radio-Computers Help You Hear What Might be Broadcasts", Seattle Times, 1999.
Jang-Mook Kang, Woo-Jin Lee, & You-Jin Song, "A Study for Vulnerability Analysis and Guideline about Social Personal Broadcasting Services based on Smart-Phone Environment(focus on SNS or U-Health)", The Journal of IIBC, Vol.10, No.6, 2010.
Dongkyu Park, "What is the Background of Love Call from Big Investor for Afreeca TV", Itooza, 2013.
Yoosung, Kim, "Famous Internet BJs of Afreeca TV Appear in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Which Realizes That Social Responsibility Has Increased", eDaily, 2016.
Ilyong, Kang, "Will Google Dominate the Video UCC Industry too?, IT DongA, 2014.
B. Gilbert, "Amazon Buying Twitch TV, Expanding Video Empire to Live Streaming", Engadget, 2014.
Sora Lee, "Shouting Hearthstone in the Center of Twitch TV... Famous BJs will be Hired by Twitch TV soon. DailyGame, 2015.
Dal Yong Jin, Korea's Online Game Empire. MIT Press, 2010.
F. Gillette & S. Soper, "How Twitch Turned Video Game Voyeurism into Big Business", Bloomberg Businessweek, 2015.
Minkyu, Kim, "PC Cafe Owners do Boycott for Purchasing Counter-Strike", OhMyNew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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