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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력 향상을 위한 지각기술훈련에 대한 고찰 - 스포츠 인지적 측면 중심으로-
A Study on Perceptual Skill Training for Improving Performance - Focusing on sports cognitive aspects -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1, 2018년, pp.299 - 305  

송영훈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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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이란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하여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등 주위 환경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뇌에 전달된 정보를 통합하고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각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지각기술(perceptual skill)이라 하며, 스포츠에서 지각기술은 경기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많은 연구자들은 지각기술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지각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소개하고 있는 지각기술훈련은 시지각에 중점을 둔 훈련 방법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용하는 훈련프로그램이다. 축구 페널티킥 상황에서 골키퍼에게 키커의 중요 단서(키커의 엉덩이-몸통, 발의 각도)를 바탕으로 지각기술훈련을 실시한 결과, 볼의 방향 예측 능력이 향상되었고, 테니스에서도 서버의 중요 단서(자세, 공, 라켓)에 대한 지각기술훈련을 실시한 결과, 서브 방향에 대한 예측능력이 향상되었다. 최근 지각기술훈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연구의 수가 많지 않으며, 대부분이 실험실 상황에서의 연구로 실제 경기 상황에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지각기술훈련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그 효과에 대한 연구 방향을 포괄적으로 검토해 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ception refers to the process of acquiring all the information about the environment through various sensory organs such as the visual, auditory, tactile, and olfactory senses and integrating and interpreting the information transmitted to the brain. The ability to use these perceptions effic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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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종목에서의 지각기술훈련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고, 스포츠 수행에서 지각 기술의 정보 획득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고찰 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지각기술훈련 연구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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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경기의 수행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스포츠 경기의 수행력은 운동 기술(mtor skill)과 인지 기술(cognitive skill) 요소간의 상호 작용결과로 나타난다[1].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스포츠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복잡한 인지 기술이 필요하다.
스포츠에서 인지적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움직임은 환경적인 정보를 감각시스템을 통해 지각하게 되면서 시작되며, 지각 된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적 능력에 따라 움직임의 수준이 달라진다. 스포츠는 순간순간마다 변화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가능한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기 위해서 복잡한 인지적 전략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인지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운동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인지 기술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스포츠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복잡한 인지 기술이 필요하다. 인지 기술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지각과정(perceptual process)과 받아들인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의사결정 과정(decision making process)으로 구분될 수 있다[2]. 최근 들어 스포츠 수행의 성공여부는 효과적인 지각 및 의사결정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보편화 되면서 스포츠 수행에서 인지처리 과정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진행되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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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K. T. Thomas, “The development of sport expertise: From leeds to MVP legend,” Quest, Vol. 46, No. 2, pp. 199-210, (1994). 

  2. B. Abernethy, K. T. Thomas, J. T. Thomas, "Strategies for improving understanding of motor expertise (or mistakes we have made and things we have learned!!)," In Cognitive Issues in Motor Expertise, Vol. 102, No. 3, pp. 317-356, (1993). 

  3. H. Ripoll, "The understanding-acting process in spor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mantic and the sensorimotor visual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2, pp. 221-243, (1991). 

  4. A. M. Williams, K. Davids, “Visual search strategy, selective attention, and expertise in soccer,”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 69, No. 2, pp. 111-128, (1998). 

  5. B. Abernethy, J. P. Wann, S. Parks, "Training perceptual-motor skill for sport," In B. C Elliott (Ed), Training in sport: Applying sport science, Vol. 18, No. 2, pp. 1-68, (1998). 

  6. J. N. Vickers, “Visual control when aiming at a targe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Vol. 22, No. 2, pp. 342-354, (1996). 

  7. J. L. Starkes, F. Allard, "Cognitive Issues in Motor Expertise," Amsterdam: Elsevier. Vol. 2, No. 2, pp. 124-129, (1993). 

  8. A. M. Williams, K. Davids, L. Burwitz, J. G. Williams, “Visual search strategies of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soccer player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 65, No. 2, pp. 127-135, (1994). 

  9. W. Helsen, J. M. Pauwels,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tise and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in sport," Advances in psychology, Vol. 102, pp. 109-134, (1993). 

  10. J. N. Vickers, “Gaze control in putting,” Perception, Vol. 21, No. 1, pp. 117-132, (1992). 

  11. A. M. Williams, “Anticipation in football. Insight,” The FA Coaches Association Journal, Vol. 1, No. 3, pp. 17-21, (1998). 

  12. A. M. Williams, and L. Burwitz, "Advance cue utilisation in soccer," In Science and Football II, p. 239-244, Delmar Publishers, (1993). 

  13. M. A. Taylor, L. Burwitz, K. DCoaching perceptual strategy in badmintonavids, Journal of Sports Sciences, Vol. 12, No. 3 pp. 123-129, (1994). 

  14. D. Farrow, “The effect of video-based perceptual training on the tennis return of serv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9, No. 3, pp. 231-242, (1998). 

  15. D. Farrow, P. Chivers, C. Hardingham, S. Sasche, “The effect of video based perceptual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31, No. 2, pp. 81-90, (1997). 

  16. M. J. Haskins, “Development of a response recognition training film in tenni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Vol. 21, No. 1, pp. 207-211, (1965). 

  17. R. N. Singer, J. H. Cauraugh, D. Chen, G. M. Steinberg, S. G. Frehlich, L. Wang, “Training mental quickness in beginning/ intermediate tennis players,” The Sport Psychologist, Vol. 8, No. 3, pp. 305-318, (1994). 

  18. J. L. Starkes, S. Lindley, “Can we hasten expertise by video simulations?,” Quest, Vol. 46, No. 2, pp. 211-222, (1994). 

  19. W. A. Burroughs, “Visual simulation training of baseball bat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5, No. 2, pp. 117-126, (1984). 

  20. C. Thiffault, "Construction et validation d'une mesure de la rapidite de la pensee tactique des joueurs de hockey sur glace," Psychology of motor behaviour and sport. Champaign, IL: Human Kinetics, 643-649, Delmar Publisher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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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B. Abernethy, "Anticipation in sport," Physical Education Review, Vol. 10, No. 1 pp. 15-16, (1987). 

  28. R. M. Adolphe, J. N. Vickers, G. Laplante, “The effects of training visual attention on gaze behaviour and accuracy: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Vision, Vol. 4, No. 1, pp. 28-33, (1997). 

  29. J. L. Starkes, “Skill in field hockey: The nature of the cognitive advantage,”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9, No. 2, pp. 146-160, (1987). 

  30. I. M. Franks, T. Hanvey, “Cues for goalkeepers: high-tech methods used to measure penalty shot response,” Soccer Journal, Vol. 4, No. 2, pp. 30-3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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