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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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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심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에 대하여 도로의 붕괴 가능성을 높이는 지하공동 영향인자에 대한 수치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지하공동으로 인한 지반함몰 영향 인자는 서울시에서 제안한 공동관리 등급제를 참고하여 아스팔트 포장층의 두께, 토피고, 공동 폭을 고려하였고, 본 연구에서 추가로 공동의 높이를 선정하였다. 이들 영향 인자들을 다양한 범위 내에서 변화시킨 조건에서 지하공동이 있는 아스팔트 포장층 상단에 집중하중과 등분포하중을 각각 변위제어하여 도로 파괴하중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파괴하중을 토대로 서울형 공동관리 등급제에 대한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해석 결과 공동의 높이가 파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으며 이외의 다른 인자에 따라 복합적으로 파괴하중이 결정되었다. 또한 파괴하중을 기준으로 한 공동분류 방법은 공동 조건을 기준으로 한 분류 방법보다 더 세밀한 분류가 가능하며 파괴 시 물리적인 현상을 반영할 수 있어 더 합리적인 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is is performed to determine highly influential factors that increase the possibility of asphalt road collapse due to cavity underneath the road. The considered influence factors on road collapse due to underground cavity were the asphalt layer thickness, the cover d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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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반함몰을 야기하는 공동에 대해서 도로의 붕괴 가능성을 높이는 영향인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들 영향 인자는 기존 서울시에서 제안한 공동관리 등급제를 나누는 기준인 아스팔트 포장층의 두께, 토피고, 공동 폭과 추가로 공동의 높이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함몰을 야기하는 지하공동에 대해서 도로의 붕괴 가능성을 높이는 영향인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들 영향인자는 아스팔트 층 두께, 공동 상단 토피고, 공동 폭, 공동 높이이며, 아스팔트 표층 상단에 집중하중과 등분포하중을 각각 재하하여 각 하중에 따른 파괴하중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지반 및 도로의 모델링과 물성치는 Seo et al.(2002)의 값(Table 1)과 같다고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지반 및 도로는 아스팔트포장층(Asphalt layer), 보조기층(Subbase layer), 노상(Subgrade layer)으로 구성된다.
  • 4로서 다소 노상으로서는 강한 지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가정한 노상의 물성은 노상 재료로 적합한 일반적인 조건(통상 포장층 하부 1m 두께, 0.075mm 통과량 25% 이하, 소성지수 10% 이하, 다짐도 95% 이상, 수정CBR 10% 이상)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2m일 경우에서의 아스팔트 층 파괴하중을 우선등급과일반등급을 나누는 파괴하중으로 산정하였다. 이때, 공동의 폭은 1.5m로 가정하였다. 또한 토피고 0.
  • 해석 결과 공동의 높이가 높고, 폭이 넓을수록 하중재하에 따른 도로지표면의 침하량이 증가하였다. 현재까지 지반 공동에 대해 수치해석적으로 진행되었던 연구들은 여러 층으로 구성된 도로하부구조를 모사하지 않고 도로 및 하부구조를 단일 연속체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아스팔트 포장층의 두께, 토피고, 공동의 높이와폭이 지반함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는 이뤄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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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선등급이란? 서울형 공동관리 등급을 기준으로 긴급등급은 지반함몰 가능성이 큰 공동에 부여되는 등급이며, 탐사 도중에 공동이 확인되면 즉시 복구(4시간 이내 복구)가 필요하다. 우선등급의 경우 돌발강우 등과 같은 조건이 발생할 경우 짧은 시간 내에 지반함몰이 될 가능성이 큰 공동일 경우의 등급이며, 신속한 조치계획 수립과 복구가 필요하다. 일반등급은 일정기간을 두고 지하공동의 추가 확대로 인해 지반함몰 가능이 큰 지하공동에 부여되는 등급으로, 우기철이전까지 복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도로와 같이 통행량이 많은 곳에서 주로 발생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지반함몰은 일반적으로 도로와 같이 통행량이 많은 곳에서 주로 발생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Cho et al., 2016).
4가지 등급에 해당하는 공동 형상과 위치는? 이러한 4가지 등급에 해당하는 공동 형상과 위치는 다음과 같다. 긴급등급일 경우 토피 두께 20cm 이내, 아스콘포장층 두께 10cm 이내에 분포한다. 우선등급은 토피 두께 20cm ~ 30cm, 아스콘 포장층 두께 10cm ~ 20cm, 공동 폭 150cm 이상일 경우 부여된다. 관찰등급은 토피 두께 40cm 이상, 아스콘 포장층 두께 30cm 이상, 공동 폭 80cm 미만의 공동에 해당된다. 일반등급은 이러한 긴급, 우선, 관찰 등급 공동을 제외한 모든 공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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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 H. I., Bang, E. S., Yi, M. J., and Kim, D. S. (2016), "Physical modeling of land subsidence due to underground cavity and its monitoring by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in geotechnical centrifuge,"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Special Publication, Vol.2, No.72, pp.2469-2472. 

  2. Geo Search (2014), Method for Evaluating Ground Sink, Geo Search. 

  3. Kong, S., Oh, D., Lee, Y. Kim, D. and Jung, H. (2017), "Behaviour of Ground around Underground Cavity Resulted from Sewer Leakage,"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pp.415-418. 

  4. Lee, K., Kim, D. and Park, J. J. (2017), "Study on Management System of Ground Sinking Based on Underground Cavity Grade,"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2, pp.23-33. (in Korean) 

  5. Lee, K. Y. and Kang, S. J. (2014): Sinkhole; Causes and Countermeasures, Issue & Analysis, Vol. 156, pp.1-23. (in Korean) 

  6. Lee, S. H., Lee, H. L. and Song, K. I. (2016), "The effect of formation of spherical underground cavity on ground surface settlement : Numerical analysis using 3D DEM," Journal of Korean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8, No.2, pp.129-142. (in Korean) 

  7. Seoul City (2016), Road Collapse Management Comprehensive Countermeasures Reporter Briefing, Seoul City. (in Korean) 

  8. Seo, J. W., Choi, J. S. and Kim S. I. (2002), "A Study on Prediction of Layer Properties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Under Various Vehicle Spee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2, No.4, pp.649-658. (in Korean) 

  9. SIMULIA (2014), ABAQUS/CAE User's Manual.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Providence, RI,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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