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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모형 실험을 이용한 해저 복층터널 중간슬래브 지지조건에 따른 지진 응답특성
Seismic respons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supporting conditions of middle slab of double-deck undersea tunnel using the centrifuge test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347 - 360  

엄기윤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인준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곽창원 (한국지역난방기술) ,  장동인 (한서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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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및 수도권의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하여 지하 공간 활용성이 필요함에 따라 여러 지하 구조물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구조물로 복층터널이 있다. 복층터널은 상, 하부 차도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고, 그 가운데 중간슬래브가 있다. 중간슬래브는 차량의 하중 및 지진하중에 의하여 동적거동을 보이게 되는데, 특히 지진의 의한 응답특성은 하중의 크기 및 작용 메커니즘이 매우 복잡하고 이론적 접근이 어려워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의 중간슬래브의 지지조건에 따른 지진 시 응답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중간슬래브의 양쪽 지지조건을 양단 강결, 탄성 받침의 2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인공지진파 및 Ofunato (단주기)지진파, Hachinohe (장주기)지진파 3가지의 지진파를 적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양단 강결 조건에 비해 탄성 받침 조건의 가속도 응답이 인공지진파에서 최대 10.6%, 단주기 지진파에서 최대 13.6%, 장주기 지진파에서 최대 10.3% 감쇠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concentration and congestion of traffic in Seoul metropolitan area, effective utilization of underground space is required, and construction of various underground structures such as a double deck tunnel is increasing. Double deck tunnels are divided into upper and lower runways,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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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5)도 진행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심모형시험을 이용하여 복층터널 중간슬래브 지지조건에 따른 지진 시 응답특성을 파악 및 분석하였다. 중간 슬래브 지지조건을 강결 연결 지지조건(fixed connection) 과 탄성 받침 지지조건(elastomeric bearing)의 2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두 가지의 시험에 인공지진파, Ofunato (단주기) 및 Hachinohe (장주기) 지진파를 적용하여 중 간슬래브의 역학적 거동을 비교 분석하여 중간슬래브 지지조건에 따른 응답 특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분석결과, 지진이 발생 할 시 복층터널 내 중요 지점인 중간슬래브에 대한 지진 응답특성이 지지조건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향을 확인 하였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지진파를 작용 시 지지 조건에 따라 감쇠율이 크게 차이남을 확인 하였다. 이는 복층터널 내진 설계 시 연결 조건은 강결 연결 조건보다는 탄성 받침 조건으로 설계 되어야 인명 피해 발생 및 터널 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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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층터널 내 구조물 중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엇인가? 올해 9월에 일어난 경주지진 및 가장 최근에 일어난 포항 지진까지, 최근 우리나라 지진의 발생 증가로 인하여 복층 터널의 지진 시 동적거동 파악이 중요해졌다. 복층터널 내 구조물 중 가장 중요한 핵심은 운전자 및 이용자의 안전과 직결된 중간슬래브의 거동이다(Jang et al., 2016).
지진의 의한 응답특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복층터널은 상, 하부 차도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고, 그 가운데 중간슬래브가 있다. 중간슬래브는 차량의 하중 및 지진하중에 의하여 동적거동을 보이게 되는데, 특히 지진의 의한 응답특성은 하중의 크기 및 작용 메커니즘이 매우 복잡하고 이론적 접근이 어려워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의 중간슬래브의 지지조건에 따른 지진 시 응답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원심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중간슬래브의 거동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 2016). 중간슬래브의 경우 지진 시 인명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이므로 동적거동을 파악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Fig.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am, D.H. (2007), Reinforcement effect of soil nailing on cut slope by centrifuge model test, Master Thesis, Chungbuk Graduate School, pp. 31-34. 

  2. Jang, D.I., Kim, J.I., Kwak, C.W., Park, I.J. (2017), "The characteristic of earthquake response on middle slab in double-deck tunnel under supporting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5, pp. 55-60. 

  3. Jang, D.I., Kwak, C.W., Park, I.J. (2016), "The characteristics of dynamic behavior on middle slab in double-deck tunnel", Proceedings of the KSCE 2016 Convention (2016 Conference & Civil Expo), Vol. 2016, No. 10, pp. 188-189. 

  4. Lee, C.J. (2002), "Introduce geotechnical centrifug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Engineering Society, Vol. 18, No. 8, pp. 31-37. 

  5. Lee, H.S., Moon, H.K. (2016), "Behavior of the segment lining due to the middle slab and the lateral pressure coefficient in duplex tunnel",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6 No. 3, pp. 192-200. 

  6. Moon, H.G., Kil, K.O., Song, I.C., Lee, H.Y. (2016), "A study on site selection criteria and discharge capability evaluation for the multi-purpose use of a double-deck tunnel in a great depth",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3, pp. 283-290. 

  7. Okamoto, S., Tamura, C., Kato, K., Hamada, M. (1973), "Behaviors of submerged tunnels during earthquak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Fif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Vol. 1, pp. 544-553. 

  8. Park, I.J., Park, S.Y., Kim, S.I., Kim, S.H. (2005), "Simplified seismic analysis of underground rectangular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7, No. 3, pp. 249-255. 

  9. Park, J.O. (2009), Evaluation of bearing capacity of piled raft foundation on OC clay using centrifuge and numerical modeling, Master Thesis, KAIST Graduate School, pp. 17-54. 

  10. Schofield, A.N. (1988), "An introduction to centrifuge modelling", Centrifuge in Soil Mechanics, Balkema, Rotterdam, pp. 1-18. 

  11. Seok, J.H., Park, H.B., Cho, Y.K., Choi, L., Kim, S.M. (2015), "Numerical analysis of middle slab behavior in double-deck tunnel depending on support types",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15, No. 10, pp. 24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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