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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대형 진동대 시험을 통한 복층터널 중간 슬래브 진동 감쇠 고무받침 내진성능 평가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middle-slab vibration damping rubber bearings in multi-layer tunnel through full-scale shaking tabl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4, 2020년, pp.337 - 346  

장동인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인준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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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권의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하여 지하 공간 활용성이 필요함에 따라 지하구조물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복층터널은 지하구조물을 대표 할 수 있다. 복층터널은 중간슬래브를 기준으로 상, 하부 차도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간슬래브는 차량의 하중 및 지진하중에 의하여 동적거동을 한다. 특히 지진의 의한 응답특성은 하중의 크기 및 작용 메커니즘이 매우 복잡하고 이론적 접근이 어려워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붕괴방지 내진 1등급의 복층터널 중간슬래브에 진동 감쇠 고무받침 유무에 따른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진동대 실험에서는 상사율 1/4을 적용하였으며, 모형실험에서 지반과 모형의 일체거동을 묘사하기 위하여 라이닝과 진동대판을 고정시켰으며 이를 통해서 상대거동을 최소화 하였다. 실험대상은 가상복층터널 TBM 표준단면으로 정했다. 기반암에 가해지는 지반운동 수준을 0.154 g (붕괴방지 수준 내진 1등급 인공지진파)이며 이 가속도를 최대로 하는 지진파를 진동대 입력(기반암)에 작용시켜 모형에 증폭현상을 분석하고 진동 감쇠 고무받침 유무에 따른 중간슬래브의 내진 안정성에 대해 평가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지진 감쇠 고무받침 유무에 따라서 지진 가속도 감쇠 효과가 최대 40% 이상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jam and congestion in urban areas has caused the need to improve the utility of underground space. In response, research on underground structures is increasingly being conducted. Notably, a double-deck tunnel is one of the most widely used of all those underground structures. This double-d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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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대 가속도의 감소 비율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진동 감쇠 고무받침 유무에 따른 가속도 감쇠 경향은 서로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에서 핵심 구조체에 해당하는 중간슬래브 구조체의 요소기술 중 가장 핵심적인 접속부재의 형식과 종류를 확정하였고, 결정된 진
    동 감쇠 고무받침의 지진 저감효과를 실험적, 해석적으로 검증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
  • , 2015)도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붕괴방지 내진 1등급의 복층터널 중간슬래브에 진동 감쇠 고무받침 유무에 따른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진동대 실험에서는 상사율 1/4을 적용하였으며, 모형실험에서 지반과 모형의 일체 거동을 묘사하기 위하여 라이닝과 진동대판을 고정시켰으며 이를 통해서 상대거동을 최소화 하였다.
  • 본 해석에서 Case-1은 지진 감쇠 고무받침을 반영한 경우이고, Case-2는 지진 감쇠 고무받침을 배제하고 해석한 경우이다. 이는 2장의 진동대 시험 결과를 수치해석 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이며, 부가적으로 실제 지반 내에 시공된 복층터널의 내진성능 향상을 간접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Table 2는 해석 시 사용한 지반 물성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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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층터널이란 무엇인가? , 2015), 수로터널과 같은 다목적 비배수형 터널에서의 부력 안정성 검토(Lee and Moon, 2016) 등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복층터널은 하나의 단면으로 교통과 라이프 라인을 동시에 연결 및 소통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Jang et al., 2016a).
복층터널의 계획 ‧ 설계기술을 가진 국가는 무엇인가? 널의 계획 ‧ 설계기술은 국외에선 성장기에 진입하고 있는 단계이며 영국, 미국, 프랑스, 일본 등 기술선진국에서 독점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므로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엔 복층터널 개발 및 시공에 대한 계획이 발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국내외도 시공 사례가 많지 않아 기초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Jang
복층터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심권의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하여 지하 공간 활용성이 필요함에 따라 지하구조물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복층터널은 지하구조물을 대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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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ai, S. (1989), "Similitude for shaking table tests on soil-structure-fluid model in 1g gravitational field", Soils and Foundations, Vol. 29, No. 1, pp. 105-118. 

  2. Jang, D.I., Kim, J.I., Kwak, C.W., Park, I.J. (2017), "The characteristic of earthquake response on middle slab in double-deck tunnel under supporting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5, pp. 55-60. 

  3. Jang, D.I., Kwak, C.W., Park I.J. (2016a), "Dynamic shear behavior of geosynthetic-soil interface considering thermalchemical factor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2, pp. 213-220. 

  4. Jang, D.I., Kwak, C.W., Park, I.J. (2016b), "The characteristics of dynamic behavior on middle slab in double-deck tunnel", Proceedings of the KSCE 2016 Convention (2016 Conference and Civil Expo), Vol. 2016, No. 10, Jeju, pp. 188-189. 

  5. Kwon, S.H., Kim, J.H., Chung, G.H. (2015), "Proposal of design criteria on multi-functional tunnel for the urban traffic tunnel to flooding bypa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5, pp. 3518-3524. 

  6. Lee, H.S., Moon, H.K. (2016), "Behavior of the segment lining due to the middle slab and the lateral pressure coefficient in duplex tunnel",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6, No. 3, pp. 192-200. 

  7. Moon, H.K., Kil, K.O., Song, I.C., Lee, H.Y. (2016), "A study on site selection criteria and discharge capability evaluation for the multi-purpose use of a double-deck tunnel in a great depth",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3, pp. 283-290. 

  8. Seok, J.H., Park, H.B., Cho, Y.K., Choi, L., Kim, S.M. (2015), "Numerical analysis of middle slab behavior in double-deck tunnel depending on support types", Proceedings of the 2015 Korea Concrete Institute Fall Conference Symposium, Vol. 27, No. 2, Gyeongju, pp. 24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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