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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한 쉴드 터널 분기부 보강 및 해석기법
Reinforcement of shield tunnel diverged section with longitudinal member stiffness effec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5, 2019년, pp.675 - 687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김도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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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도시에는 교통량의 증가와 높은 토지 보상비 등으로 인해 도로 확충 시 대심도 복층 터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적인 터널보다 단면이 작고 지하에서 다른 터널과 교차하는 네트워크형 터널이 계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쉴드 터널 분기부에 있어서 기존 터널과 확폭부를 연결하는 연결상세에 있어 기존의 전단면 강재 접합부 대신 휨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연결부에만 강재를 사용하는 부분 강재-콘크리트 접합부 상세와 쉴드 터널 분기부의 확폭 구간의 해석은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 구간의 기둥 효과와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2차원 해석기법으로 확폭부 시종점 구간에서 종방향 부재의 강성을 횡방향 모델에서 연결부의 탄성스프링 지점으로 고려하여 종방향 부재의 강성과 시종점부의 기둥효과를 반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2차원 해석기법을 이용한 구조해석 결과 일정값 이상의 강성을 갖는 종방향부재를 도입하면 접합부와 박스부의 휨모멘트를 저감 시킴으로써 부분 강재-콘크리트 접합부의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eeds for double deck-tunnels have increased in large cities due to the increase in traffic volume and high land compensation costs. In Korea, a network type tunnel which is smaller than general road tunnels and crosses another tunnel underground is planned. In the shield tunn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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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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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생모멘트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거장 개구부 보강거더와 같이 연결부에 내부 거더와 기둥시스템을 설치하여 연결부에서 중간지점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해석기법을 제안하였다. 세그먼트와 확폭부의 접합부에서 종방향 부재와 확폭부의 시‧ 종점부의 기둥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종방향 부재를 도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쉴드 터널 분기부에 있어서 기존 구조물과 신규 구조물의 접합부에 있어서 기존의 전단면 강재접합부 대신 휨모멘트가 최대로 발생하는 부분에만 강재를 사용하는 부분 강재-콘크리트 접합부 상세를 제안하였다. 또한, 쉴드 터널 분기부 확폭구간의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에서의 기둥 효과와 확폭구간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그먼트 연결부는 연결의 회전 강성과 전단 강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모델링 하였다.

가설 설정

  • 구조해석시 적용하는 지반 물성치는 국내에서 복층 터널의 시공이 예상되는 암반조건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심도 조건을 고려하여 연암조건을 가정하였으며, 해석시 적용한 암반의 물성치는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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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형 터널은 무엇인가? 최근 대도시에는 교통량의 증가와 높은 토지 보상비 등으로 인해 도로 확충 시 대심도 복층 터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적인 터널보다 단면이 작고 지하에서 다른 터널과 교차하는 네트워크형 터널이 계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쉴드 터널 분기부에 있어서 기존 터널과 확폭부를 연결하는 연결상세에 있어 기존의 전단면 강재 접합부 대신 휨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연결부에만 강재를 사용하는 부분 강재-콘크리트 접합부 상세와 쉴드 터널 분기부의 확폭 구간의 해석은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 구간의 기둥 효과와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종방향부재의 강성을 스프링 지점으로 적용한 2차원 해석 보델의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3. 종방향부재의 강성을 스프링 지점으로 적용한 2차원 해석 모델의 해석 결과 일정값 이상의 강성을 갖는 종방향 부재를 도입하면 접합부와 박스부의 휨모멘트를 저감시킴으로써 부분 강재-콘크리트 세그먼트의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확폭부 시종점에서의 기둥 효과와 확폭구간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할 때 종방향 부재의 스프링상수는 어떤 것을 적용하였는가? 또한, 쉴드 터널 분기부 확폭구간의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에서의 기둥 효과와 확폭구간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종방향부재의 스프링상수는 세그먼트와 확폭부(박스)의 연결부에 종방향으로 설치가 가능한 부재의 단면 강성과 작용력을 고려하여 부재 처짐을 산정하고 이때 발생 최대처짐을 스프링상수로 변환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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