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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5, 2019년, pp.675 - 687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김도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In recent years, the needs for double deck-tunnels have increased in large cities due to the increase in traffic volume and high land compensation costs. In Korea, a network type tunnel which is smaller than general road tunnels and crosses another tunnel underground is planned. In the shield t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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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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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형 터널은 무엇인가? | 최근 대도시에는 교통량의 증가와 높은 토지 보상비 등으로 인해 도로 확충 시 대심도 복층 터널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적인 터널보다 단면이 작고 지하에서 다른 터널과 교차하는 네트워크형 터널이 계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쉴드 터널 분기부에 있어서 기존 터널과 확폭부를 연결하는 연결상세에 있어 기존의 전단면 강재 접합부 대신 휨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연결부에만 강재를 사용하는 부분 강재-콘크리트 접합부 상세와 쉴드 터널 분기부의 확폭 구간의 해석은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 구간의 기둥 효과와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 |
종방향부재의 강성을 스프링 지점으로 적용한 2차원 해석 보델의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 3. 종방향부재의 강성을 스프링 지점으로 적용한 2차원 해석 모델의 해석 결과 일정값 이상의 강성을 갖는 종방향 부재를 도입하면 접합부와 박스부의 휨모멘트를 저감시킴으로써 부분 강재-콘크리트 세그먼트의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 |
확폭부 시종점에서의 기둥 효과와 확폭구간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할 때 종방향 부재의 스프링상수는 어떤 것을 적용하였는가? | 또한, 쉴드 터널 분기부 확폭구간의 3차원 거동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확폭부 시종점에서의 기둥 효과와 확폭구간 종방향 부재의 강성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2차원 해석모델을 검토하였다. 종방향부재의 스프링상수는 세그먼트와 확폭부(박스)의 연결부에 종방향으로 설치가 가능한 부재의 단면 강성과 작용력을 고려하여 부재 처짐을 산정하고 이때 발생 최대처짐을 스프링상수로 변환하여 적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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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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