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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D가 설치된 지하철 역사 내 화재 시 최적 배연시스템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ventilation and smoke exhaust systems in case of fire in subway stations installed with PS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527 - 539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  유지오 (신한대학교 자동차학과) ,  김두영 ((주)주성지앤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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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지하철은 안전과 공간의 쾌적한 환경관리가 필수적이며, 2003년 이후 기준 강화로 승강장 내에 스크린도어(PSD)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지하철 화재 시에 화재연기의 배연을 위해 배연설비의 설비용량 최적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3차원 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하여 PSD가 설치된 승강장 내에서 화재발생 시 배연시스템 별로 CO가스와 Smoke의 유동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비상시 상부 배연설비만 가동한 경우에는 CO 가스와 Smoke 농도는 653.8 ppm과 $768.4mg/m^3$로 피난 시 승객들의 위험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모든 배연설비를 가동하고 화재측 PSD만을 개방한 경우 CO 가스와 Smoke 농도 36.0 ppm 및 $26.2mg/m^3$를 보이며 화재연기의 전파범위가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든 배연설비를 가동하고 화재측 PSD를 미개방한 경우에는 화재연기 유입이 발생하지 않아서 대피환경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배연모드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way used by many passengers is required to maintain a saf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and PSD (Platform Screen Door) must be installed in the platform after reinforcing the standard in 2003. In the previous research, in case of subway fire to control it, it is necessary to design the optim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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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종류는 Table 1에 정리한 바와 같이 승강장에 설치된 배연설비 중에서 승강장 상부배기를 가동한 Case 1과 승장장 터널 진입구간에 설치된 환기소를 이용하여 양단배기를 이용한 경우에는 비상 배연설비를 가동한 Case 2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상부배기와 양단배기를 모두 가동하고 스크린도어를 전면 개방한 Case 3과 화재측 도어만 개방한 Case 4에 대해 총 4가지의 경우를 해석하여 최적의 배연모드를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그러나 승강장 화재 시 배연은 승강장 양단 환기소와 상하부 배기에 의해서 배연이 이루어지며, 승강장 양단 환기소와 승강장 상하부 배기조건에 따라서 다양한 배연모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화재열차가 지하승강장에 진입하여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에 승강장의 환기시스템의 배연모드에 따른 화재연기의 이동특성을 분석하여 PSD가 설치된 승강장 화재 시 최적의 배연모드를 선정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8, 9는 Case 4 (상부배기 및 양단배기를 가동하고 화재측 PSD만을 개방한 경우)를 분석한 화재연기의 분포를 보여준다. PSD가 화재구역과 피난구역을 나누어서 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화재 열전달이 작게 일어난다. 이 경우에 화재측 승강장으로 화재연기의 유입이 발생하고 있으나 Case 3의 경우보다 현저하게 유입되는 연기의 량이 감소하여 CO 농도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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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화재 시 제연 및 환기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승강장 화재 시 제연 및 환기시스템은 정차되어 있는 지하철 차량에서 발생된 화재연기의 유동을 차단하고, 화재열차에서 피난구역으로 화재연기가 유입되는 것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화재연기를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쪽 방향으로만 제연하는 방식을 이용하며, 발생한 화재강도에 따라서 화재연기의 성층화 유지와 화재연기가 승객들의 피난 방향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임계풍속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승강장 화재 시 제연 및 환기시스템은 어떤 점을 중요시해야 하는가? 승강장 화재 시 제연 및 환기시스템은 정차되어 있는 지하철 차량에서 발생된 화재연기의 유동을 차단하고, 화재열차에서 피난구역으로 화재연기가 유입되는 것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화재연기를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쪽 방향으로만 제연하는 방식을 이용하며, 발생한 화재강도에 따라서 화재연기의 성층화 유지와 화재연기가 승객들의 피난 방향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임계풍속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PSD의 역할은? PSD는 평상시 승강장 내 승객들의 승하차 시 안전을 확보하며 자살시도를 막고 화재 시에도 화재연기(CO gas and Smoke)의 전파를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Choi et al., 2014; Ka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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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nthoky, J., Plolicastro, O. (1995), "The use of technology in preparing subway system for chemical/biological terrorism", Argonne National Laboratory, Safety and Security, pp. 1-20. 

  2. Choi, S.H., Ryu, K.S., Jo, H., Hwang, T.S.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latform screen door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4 Autumn Conference, Jeju, pp. 721-728. 

  3. Han, Y.S., Kim, M.B., Oh, G.C., Yu, S.P. (2001), "A visualization of smoke front under a horizontal plat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5, No. 1, pp. 41-46. 

  4. Jang, Y.J., Kim, H.B., Jung, W.S., Park, W.H. (2007), "Effect of paltform screen door on fire in the subway st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7 Autumn Conference, Uiwang, pp. 1331-1339. 

  5. Jang, Y.J., Lee, C.H., Kim, H.B., Kim, J.H. (2010), "Analyzing efficiencies of a ventilation system of the deeply underground subway-station for fire outbreak",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fall annual meeting, Jeju, pp. 3483-3488. 

  6. Jang, Y.J., Ryu, J.M., Jung, H.S. (2014), "Analysis of cooling air current and efficiency of air conditioning in the underground subway station with screen-door opening and closing",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5, pp. 328-335. 

  7. Kang, Y.J. (2010), "The possibility and limit of risk management through technological fix: a case study into the platform screen door (PSD)", Korean 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Vol. 10, No. 2, pp. 77-105. 

  8. Kim, H.G., Baek, D.S., Yoo, Y.H. (2017), "Numer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heat and smoke control system in old subway station on train fir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1, No. 3, pp. 88-96. 

  9. Kim, H.Y., Rie, D.H., Kim, J.Y. (2008), "Fire risk assessment for subway station according to supply and exhaust condition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2, No. 5, pp. 29-34. 

  10. Kim, M.J., Min S.H. (2016), "Study on the evacuation time analysis by platform screen door opening rat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4, pp. 59-64. 

  11. Kim, Y.M., Kim, J.R., Jeong, S.H., Han, B.W., Hong, J.H., Kim, H.W. (2009), "Consideration for improving ventilation system in subway tunnel after PSD (platform screen door) installation", Proceedings of the SAREK 2009 winter annual meeting, Seoul, pp. 666-671. 

  1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Manual on evaluation of fire safety in railway facilities", pp. 902 (2011). 

  13. Lee, C.M., Jung, J.G., Jung, J.S. (2011),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noise level of the Busan sub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3, No. 4, pp. 243-250. 

  14. Lee, T.J., Jeon, J.S., Kim, S.D., Kim, D.S. (2010), "A comparative study on PM10 Source contributions in a Seoul metropolitan subway station before/after installing platform screen do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6, No. 5, pp. 543-553. 

  15. Park, H.J., Lee, Y.J., Shin, D.C., Baek, D.H. (2007), "A study on smoke extract vents in a subway with screen door by evacuation performance evaluation though RSET vs. ASET based on computer simulation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5, pp. 511-519. 

  16. Park, M.S., Koh, S.W., Koo, J.K., Lee, T.S. (2008), "The study of installing platform screen doors (PSD) by using SWO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8 Spring Conference, Daegu, pp. 1574-1580. 

  17. Park, S.J., Kim, K.H., Lee, E.K. (2001), "A study on the air supply and return system for the subway platform with screen door system", Proceedings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1 Spring Conference, Seoul, Vol. 21, No. 2, pp. 885-888. 

  18. Park, W.C. (2006), "Smoke control in a subway station platform with screen doors - based on Busan subway line 3",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 No. 1, pp. 50-54. 

  19. Rie, D.H., Kim, H.Y., Kim. J.Y. (2008), "A study of smoke control mode for subway station fir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008 Autumn Conference, Gwangju, pp. 178-183. 

  20. Seo, D.G., Kim, D.E., Kwon, Y.J. (2009), "A comparative study on the velocity of smoke drops for buildings fir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009 Autumn Conference, Samcheok, pp. 30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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