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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어머니 대상의 <포토툰 수업> 사례연구
Photo Comics Courses targeting Mothers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A Case Stud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131 - 151  

권경민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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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그 고유의 특성으로 질적 연구자들에게 다양한 시각적 담론을 제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 질적 연구 분야에서 만화의 활용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만화 기반의 질적 연구에서 어떠한 종류의 만화자료가 활용될 것인지는 연구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질적 연구를 위한 만화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기존 만화자료, 연구자 생성만화, 참여자 생성만화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참여자 생성만화의 한 종류로서 <포토툰> 제작을 실시하여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수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문화예술교육은 삶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교수법 및 프로그램의 다양성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장애아동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보면 주로 개인의 심리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거나 현상학적 수준에서 부모의 삶을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으로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삶의 과정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화 콘텐츠는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적절한 교구로서 충분한 기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10주간 만화교육을 실시하여 만화의 기초적인 요소들을 습득하고 최종적으로 본인의 자녀들의 사진을 활용하여 포토툰을 제작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본인의 자녀를 소재로 한 포토툰 제작 과정을 통해 만화의 효용성을 경험하며, 스스로 인식하고 표현해 봄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효과 및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twithstanding various discourses among scholar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comics, in Korea there is nevertheless a scarcity of quality research on the subject. Therefore, to promote quality research, it is important to consider how to best use source materials in the field of comics scho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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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오산 성심학교 장애아동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10주간 만화교육을 실시하여 본인들의 자녀를 소재로 한 만화 제작을 통해 장애 아동 어머니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화 제작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제작 과정을 통해 포토툰의 효용성을 경험하며 스스로 인식하고 표현해 봄으로써 만화 기반의 질적 연구의 효과 및 가능성을 연구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만화 수업을 접해보지 못했던 장애 아동 어머니들에게 포토툰 제작 수업이 어떻게 이해되고, 그 과정에서 포토툰 제작 체험은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파악해봄으로써 질적 연구에 있어서 만화의 잠재적 유효성을 고찰해보았다.
  • 본 연구는 오산 성심학교 장애아동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10주간 만화교육을 실시하여 본인들의 자녀를 소재로 한 만화 제작을 통해 장애 아동 어머니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화 제작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제작 과정을 통해 포토툰의 효용성을 경험하며 스스로 인식하고 표현해 봄으로써 만화 기반의 질적 연구의 효과 및 가능성을 연구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만화제작 수업의 일환으로 포토툰 제작을 실시하였고 그 효용성을 중심으로 장애 아동 어머니들을 위한 만화 수업에서 시각적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만화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만화 수업 프로그램에서는 참여자가 직접 만화제작을 통해 연구 자료를 생성하는 것이므로 질적 연구에서 강조하는 내부자적 관점(emic perspective)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참여자 생성만화의 한 종류로서 제작을 실시하여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만화 수업을 실시하였다.
  • 평소 만화를 포함하여 그림을 그릴 기회가 전혀 없는 어머니들에게 우선 수업에 흥미와 강한 동기부여를 주기 위하여 수업 주제는 자녀 사진을 활용하여 캐리커처 열쇠고리를 만들거나 다양한 자녀 표정으로 이모티콘 스티커를 제작, 팝아트 방식으로 아이 얼굴 그리기 등 자녀와 관련된 만화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만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실습을 토대로 자녀 사진을 활용하여 양육에 관한 경험이나 회상을 포토툰으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이유로 사진 회상은 언어보다 시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더 쉬운 사람들, 즉 아이들이나 언어소통이 힘든 이주민, 특수 장애인 등과의 면담과정에서 많이 활용된다.10) 마지막으로, 만화는 텍스트와 함께 내러티브 탐구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자전만화의 경우, 내러티브 탐구 형태의 자전적 연구(auto-photography) 사례로 제시되어 ‘나는 누구인가?’라는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를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가 면담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가 있나요? 다음으로, 만화는 면담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만화는 1970년 이후 미디어로서 위치를 확립하고 다양한 평론의 대상이 되어왔다.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주장한 미디어학자 마셜 맥클루언은“만화는 정밀도가 낮은 즉, 정보량은 적지만 참가요청도가 높은 표현 형태이다.”9)라고 하며 만화를 커뮤니케이션 상황속에서 작용하는 미디어임을 강조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와의 면담과정에서 코멘트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만화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만화 이미지를 통한 면담은 참여자의 기억 회상이나 과거의 경험을 되살리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그림을 통해 언어에만 의존하는 심층 면담을 보완할 수도 있다. Collier(1957)는 사진이 면담에 사용될 때 참여자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사진을 활용해서 면담이 이루어질 때 면담 참여자는 면담과정에서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진 회상은 언어보다 시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더 쉬운 사람들, 즉 아이들이나 언어소통이 힘든 이주민, 특수 장애인 등과의 면담과정에서 많이 활용된다.10) 마지막으로, 만화는 텍스트와 함께 내러티브 탐구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자전만화의 경우, 내러티브 탐구 형태의 자전적 연구(auto-photography) 사례로 제시되어‘나는 누구인가?’라는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를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우리가 정의하는 만화란? 일반적으로 우리는 만화를 정의할 때‘스토리가 연속적인 그림과 글의 조합’이라고 말한다. 만화가는 등장인물, 배경, 소품 등과 같은 표면적인 것들로부터 등장인물의 동작, 표정, 반응, 감정 등과 같은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모든 요소들을 자기방식으로 재구성한다.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은?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참여자 생성만화의 한 종류로서 <포토툰> 제작을 실시하여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만화 수업을 실시하였다.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은 인간을 사회적, 정서적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스스로의 삶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2) 장애아동 어머니 대상의 문화예술교육은 삶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교수법 및 프로그램의 다양성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고관우, 남진열, 장애아동 어머니의 장애수용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비판사회정책, 2016, vol, no.51.pp.368-402 

  2. 권경민, 만화학개론, 북코리아, 2013, p.34. 

  3. 권경민, 양정빈,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의 노인만화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참여 노인들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7, vol, no.47. 

  4. 김도현, 시각적 질적 연구 김영천, 이현철 편저, 질적 연구: 열다섯가지 접근, 아카데미프레스, 2017. 

  5. 마셜 맥클루언,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6. 문화관광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2005. 

  7. 박지연, 김영란, 김남희, 문제행동이 장애아 가족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의 대처방식에 관한 질적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010, vol26, no.3.pp.17-43 

  8. 안양예술문화재단, 읽는 문화에서 놀이하는 문화로 카툰캠퍼스 시니어 만화창작학교 "만화로 쓰는 인생이야기", 2016. 

  9. 윤정주, 연상개념을 통한 초등학생의 회화 표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2003, p.8 

  10. 이꽃송이, 김재웅, 김성곤, 장애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만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 전조작기 단계의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20, pp.141-157. 

  11. 장현숙, 정경미, 발달장애인의 부모와 교육관계자의 삶의 질 예측 변인-환경 변인, 문제행동, 부모/교육관계자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재활심리연구, vol22, no.3. 2015, pp.441-463 

  12. 주리애, 미술치료학,학지사, 2013. 

  13. 차혜경,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끝없는 긴장의 재구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2008, p.94 

  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2005. 

  15. Baker,B.L.,Blacher, J.,& Olsson,M.B.,Preschool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 Behavioral problems, parents'optimism and well-being.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05, 49, 575-590 

  16. Collier,J. Photography in anthropology: A report on two experiments. American Anthropologist, 59,843-859 

  17. Lee,L.C.,Harrington, R.A.,Louie,B.B.,& Newschaffer,C.J.,Children with autism:quality of life and parental concerns.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08, 38(6), 1147-1160 

  18. Mugno, D.,Ruta,L.,D'Arrigo,V.G.,& MAZZONE,l.,Impairment of quality of life in paren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Health Qual Life Outcomes, 2007, 5(1), 22-31 

  19. Pauwels,L.,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for visual social research. In E. Margolis & L. Pauwels, The sage handbook of visual research methods. London: Sage Publications. 

  20. Stake, R,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s Oaks, CA: Sage, 1995. 

  21. Yin, R. k,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e, Newbury Park, Calif: Sage, 1989. 

  22. 네이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24504&cid42125&categoryId42125 교육평가용어사전,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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