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처음 방영되어 오늘날까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원제 기동전사 건담은 기존의 2분법적 대결성을 가진 타 로봇 애니메이션과 다른 차별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컨텐츠이다. 건담을 제작한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감독의 말에 의하면 드라마적 요소를 가미한 작품으로 거짓말 투성이 리얼리티(噓八百リアリティ-)라는 함축적인 말로 설명되는 컨텐츠이다. 건담이라는 컨텐츠는 일본 자국의 애니메이션을 넘어 전 세계로 나아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건담 문화라고 까지 불리기도 한다. 문화라는 학문적 관점에서 문화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기술, 가치, 사회관계, 언어, 물질)를 중심으로 건담이라는 컨텐츠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문화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각각의 요소들에 상충하는 충분한 내용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1979년 처음 방영되어 오늘날까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원제 기동전사 건담은 기존의 2분법적 대결성을 가진 타 로봇 애니메이션과 다른 차별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컨텐츠이다. 건담을 제작한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감독의 말에 의하면 드라마적 요소를 가미한 작품으로 거짓말 투성이 리얼리티(噓八百リアリティ-)라는 함축적인 말로 설명되는 컨텐츠이다. 건담이라는 컨텐츠는 일본 자국의 애니메이션을 넘어 전 세계로 나아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건담 문화라고 까지 불리기도 한다. 문화라는 학문적 관점에서 문화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기술, 가치, 사회관계, 언어, 물질)를 중심으로 건담이라는 컨텐츠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문화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각각의 요소들에 상충하는 충분한 내용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First broadcasted in 1979's and until today very popular in the Original title video content Mobil Suit GUNDAM, it has difference to existing other two-way race other robot animation. According to director Tomino Yoshiyuki animation Gundam has an elements of drama. It's explain imply all untruth rea...
First broadcasted in 1979's and until today very popular in the Original title video content Mobil Suit GUNDAM, it has difference to existing other two-way race other robot animation. According to director Tomino Yoshiyuki animation Gundam has an elements of drama. It's explain imply all untruth reality contents. The content of Japanese animation, GUNDAM beyond its wide range of industries around the world, further developed and expanded, and further is referred to as GUNDAM culture. Academic culture in terms of the five elements that make up culture (technology, values, social relations, language, and material) around the content analysis of GUNDAM. As a result, the five cultures of each of the elements that conflict with sufficient information and are believed to be worth.
First broadcasted in 1979's and until today very popular in the Original title video content Mobil Suit GUNDAM, it has difference to existing other two-way race other robot animation. According to director Tomino Yoshiyuki animation Gundam has an elements of drama. It's explain imply all untruth reality contents. The content of Japanese animation, GUNDAM beyond its wide range of industries around the world, further developed and expanded, and further is referred to as GUNDAM culture. Academic culture in terms of the five elements that make up culture (technology, values, social relations, language, and material) around the content analysis of GUNDAM. As a result, the five cultures of each of the elements that conflict with sufficient information and are believed to be w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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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CAD/CAM과 같은 컴퓨터를 활용한 금형 제작 기술을 애니메이션 프라모델 제작에 접목하여 높은 정밀도와 디테일 그리고 움직임의 표현은 프라모델을 조립 및 제작 도색하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근래에는 4가지 색을 한 번에 뽑아내는 전동식 사출성형기를 사용하여 사실적인 프라모델 제작을 하고 있다.
제안 방법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다. 건담이라는 컨텐츠가 문화로서 가치가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문화의 원론적 이론과 문화를 이루는 다섯가지 요소(기술, 가치, 사회관계, 언어, 물질)를 통한 여러 객관적인 사례들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실제 제작을 담당하였던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의 저서인 [건담의 가족론]에서 “건담은 당시 만들어지던 로봇 애니메이션으로부터 탈피하고자 만든 작품 이었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거대한 로봇이 등장하는 황당 무게한 내용 속에 일반적인 드라마를 성 립시키고자 노력하여 묘사하였으며 이를 거짓말 투성이 리얼리티(«八百1) TUTd—)” 라는 말로 함축하여 설명하고 있다.[1]
성능/효과
그 결과 건담 애니메이션 및 건담 피규어 컨텐츠는 문화 이론의 5가지 모든 항목에 대하여 요건이 충족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화적으로 불리울 만한 다양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1979년 첫 방영 이래 오늘 까지 30여 년이 지나도록 식지 않는 높은 인기와 더불어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효과 및 영향을 주고 있는 컨텐츠이자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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