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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채널의 각도와 직경 변화에 따른 채널 내 압력 손실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Pressure Loss for Various Angles and Diameters of Cooling Chann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2, 2018년, pp.87 - 95  

박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현섭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홍집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안규복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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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채널에서의 압력 손실을 수치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채널의 축 방향에 대한 각도, 채널 내부의 유체의 유속, 채널의 직경을 변화시키며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채널의 축 방향에 대한 각도 변화에 따라서 압력 손실은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로 채널의 직경이 커지면 압력손실이 감소하고, 유체의 유속이 느려지면 압력손실이 감소하는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차원화 하여 정량화하였고, 기존 채널내부의 압력손실에 대한 경험식과 비교하여 기존 경험식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획득한 정보는 향후 냉각채널을 설계할 때 압력손실을 고려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sure loss in a cooling channel was investigated by conducting a numerical analysis, which was performed with a different channel angle in the axial direction, velocity of flow, and diameter of channels. The pressure loss did not change much with respect to the different channel angle. Howe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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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냉각채널 내 압력손실에 대한 냉각채널의 단면 형상 변화의 영향뿐만 아니라 실제 연소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나선형 냉각채널의 각도에 대한 영향 또한 수치해석 수행하여 데이터를 얻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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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생냉각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열 차폐 코팅, 막 냉각, 재생냉각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이 중 연소실 내벽에 냉각채널을 만들어 연료를 흘려보내어 연소실 벽을 냉각시키고,온도가 올라간 추진제를 연소에 참여시켜 엔탈피 이득을 얻는 재생냉각이 효율적인 냉각 방법으로 평가되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된다[1,2].
로켓엔진에서 냉각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인 이유는?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과 노즐은 3,000 K 이상의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작동되는 시간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열 차폐 코팅, 막 냉각, 재생냉각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냉각 시스템 구축에 사용되는 방법의 예는? 액체로켓엔진의 연소실과 노즐은 3,000 K 이상의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작동되는 시간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열 차폐 코팅, 막 냉각, 재생냉각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이 중 연소실 내벽에 냉각채널을 만들어 연료를 흘려보내어 연소실 벽을 냉각시키고,온도가 올라간 추진제를 연소에 참여시켜 엔탈피 이득을 얻는 재생냉각이 효율적인 냉각 방법으로 평가되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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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H.J. and Choi, H.S., "Investigation of Characteristics for Cooling Parameters of a Combustor in Liquid Rocket Combus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5, pp. 45-50, 2010. 

  2. Yang, W. and Sun, B., "Numerical simulation of liquid film and regenerative cooling in a liquid rocket,"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4, No. 2, pp. 460-469, 2013. 

  3.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6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1992. 

  4. Michel, R.W., "Combustion Performance and Heat Transfer Characterization of LOx/Hydrocarbon Type Propellants" Lyndon B. Johnson Space Center Contract NAS-9-15968, 1983. 

  5. Hong, S.S., Kim, J.S., Kim, D.J. and Kim, J.H., "Performance Test of Turbopump Assembly for 75 Ton Liquid Rocket Engine Using Model Flui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2, pp. 56-61, 2011. 

  6. Ulas, A. and Boysan, E., "Numerical analysis of regenerative cooling in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 1, pp. 187-197, 2013. 

  7. Ahn, K., Kim, J.G., Lim, B., Kim, M., Kang, D. and Kim, S.K., "Fuel-Side Cold-Flow Test and Pressure Drop Analysis on Technology Demonstration Model of 75 ton-class Regeneratively-Cooled Combustion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6, pp. 56-61, 2012. 

  8. Idelchik, I.E.,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3rd ed., Begell House, New York, U.S.A., pp. 75-148, 1996. 

  9. Yoon, W.J, Ahn K.B and Kim, H.J "An Experimental Study on Pressure Loss in Straight Cooling Chann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4, pp. 94-10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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