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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패턴 분석을 통한 정책의 적합성 분석 연구 : S 시의 아동 급식 전자 카드 사례를 중심으로
Analyzing the Relevancy of Policy by Abnormal Pattern Analysis : Focused on the Case of S-City's e-Card for Child Me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1, 2018년, pp.135 - 153  

전종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권오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ard Service for Child Nutrition Program is one of the main public policy services nowadays. In case of inconvenience during the use of the e-cards, it is recommended to cooperate with 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promptly handle and provide guidance, and thoroughly manage child feeding ser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편의성이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오늘날 소비자들은 노력과 시간 비용을 절약시켜주는 이른바 서비스 편의성(Service Convenienc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 편의성이란 서비스 구매 및 사용과 관련하여 고객의 지각된 시간과 노력을 개념화 하고 이를 비용으로 고려하여 최소화하는 것이다(Berry et al., 2002).
결식 및 잘못된 식습관이 빈곤 및 저소득층의 아이들에게 어떤 부정적 영향을 주는가? 이에는 결식이 아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 다양한 실증적 근거가 이미 제시되고 있다. 첫째, 빈곤 및 저소득층 아동은 여러 가지 영양을 섭취하여야 하는 시기에 이들에게 제대로 영양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로 인해 비타민,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 섭취 수준은 낮으며,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염분, 패스트푸드, 탄산음료의 섭취 빈도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et al., 2007). 둘째, 빈곤 및 저소득층 가구의 청소년과 아동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거르는 비율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를 제 때 하지 않는 비율 또한 높아 이로 인한 영양소 섭취량의 감소가 심각하다(Kwon and Kim, 2009). 이러한 식습관으로 인해 이들이 향후 성인이 되어도 많은 성인병 노출 등 많은 문제점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셋째, 결식과 영양소의 섭취 부족 및 제때 식사를 하지 않는 식습관 등은 결식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에 비해 신장이 작고, 일반 아동의 체중에 비해 적게 나가는 등 신체적인 성장이 부진하게 하고 있다(Bae et al., 2001). 다음으로 빈곤 및 저소득층의 청소년 및 아동들은 설사, 변비와 같은 소화 불량의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감기,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저소득층 및 빈곤층의 청소년 및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잇몸 질환, 빈혈, 두통, 청력 장애, 시력 약화 등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Yoon et al., 2009).
공공서비스에도 IT기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이렇게 공공서비스에도 IT기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고객에게는 편의성을 그리고 서비스 제공 기관에는 효율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Yang et 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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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nderson, W.T., "Convenience Orientation and Consumption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48, No.3, 1972, 49-71. 

  2. Andersen, E.W. and S.M. Shugan, "Repositioning for Changing Preferences : The Case of Beef Versus Poultr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2, 1991, 219-232. 

  3. Andreasen, A.R. and P. Kotler, Strategic Marketing for Non-Profit, 1996. 

  4. Bae, E.J., J.H. Kwon, H.J. Yoon, and S.K. Lee, "Nutritional Status of School Lunch Supported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KDA Academic Journal, Vol.7, No.4, 2001, 349-360. (배은주, 권진희, 윤희정, 이성국, "일부 초등학교 결식학생의 영양실태", 대한영양사협회학술지, 제 7권, 제4호, 2001, 349-360.) 

  5. Berry, L.L., K. Seiders, and D. Grewal,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66, No.3, 2002, 1-17. 

  6. Byun, J.W. and H.S. Seo,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Service Convenience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y, KJHT, Vol.19, No.1, 2010, 55-72. (변정우, 서현숙, "지역 특1급 호텔의 다차원적 서비스편의성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1호, 2010, 55-72.) 

  7. Gehrt, K.C., J.Y. Laura, and D.A. Lawson, "The Convenience of Catalog Shopping : Is There More to It Than Time?", Journal of Direct Marketing, Vol.10, No.4, 1996, 19-28. 

  8. Kelley, E.J., "The Importance of Convenience in Consumer Purchasing", Journal of Marketing, Vol.23, No.1, 1958, 32-38. 

  9. Kim, J.W., J.W. Lee, K.H. Han, and M.K. Lee, "Businesses as Buildings : Metrics for the Architectural Quality of Internet Businesses", IS Research, Vol.13, Vol.3, 2002, 239- 254. 

  10. Kim, M.S., A.J. Cho, H.O. Bae, H.J. Kim, and M. Hong, "Child Poverty in Korea and Measures for the Support of Children Living in Poverty", Korean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Research Report, 2007. (김미숙, 조애, 배화옥, 최현수, 김효진, 홍미, "한국의 아동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방안 연구", 한국 보건사회진흥원, 2007.) 

  11. Kwon, H.J. and K.H. Kim, "Instructions for Better Meal Support for Children Who Cannot Afford Meal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IDI Research Report, 2009. 

  12. Meuter, M.L., A.L. Ostrom, R.I. Roundtree, and M.J. Bitner, "Self-Service Technologies : Understanding Customer Satisfaction with Technology- Based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3, 2000, 50-64. 

  13. Rha, J.Y. and S.K. Rhee, "Developing the Measurement Model of Service Quality in the Public Sector", IE Interfaces, Vol.20, No.3, 2007, 339-352. (라준영, 이승규, "공공부문의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개발", 산업공학, 제20권, 제3호, 2007, 339-352.) 

  14. Seiders, K., L.L. Berry, and L.G. Gresham, "Attention, Retailers! How Convenient is Your Convenience Strategy?", Sloan Management Review, Vol.41, No.3, 2000, 79. 

  15. Seo, H.S., "Analysis of Casuality Relation Between Causes & Effects of Multi-Dimensional Convenience", Ph.D. Dissertation, Department Hotel & Tourism, Th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0. 

  16. Yang, H.J., S.H. Lee, and S.J. Moon, "The Effects of Multidimensional Technology-Based Self- Service Convenience and Multidimensional Perceived Costs on TBSS quality Qnd Customer Productivity, Customer Value", Korean Strategic Marketing Association, Vol.18, No. 3, 2010, 67-91. (양희진, 이수형, 문선정, "다차원적 기술기반셀프서비스 (TBSS) 편리성과 다차원적 지각된 비용이 TBSS 품질과 고객생산성,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18권, 제3호, 2010, 67- 91.) 

  17. Yoon, B.R., J.H. Yoon, J.E. Shim, and S.Y. Kwon, "Current Status of Meal Box Service Management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During Summer Vaca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14, No. 2, 2009, 206-215. (윤보람, 윤지현, 심재은, 권수연, "여름방학 중 결식 아동 도시락 제공 기관의 운영관리 실태", 대한 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4권, 제2호, 2009, 206-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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