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지역별 이용 현황 비교 Comparison in the usage of the Public Cremation Facilities Located in Seoul through the Online Reservation Service of Ehaneul Funeral Information System원문보기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의 기간 중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지역별 이용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결과, 총 이용건수 314,877구 중 서울시민이 225,828구로 71.7%, 경기도 고양시 등 기타지방자치단체 주민이 89,049구인 28.3%로 높게 나타났다. 이로 인해 많은 서울시민들이 상(喪)을 당한 어려움 속에 화장예약을 하지 못해 4~5일장의 장례식을 치르거나 타지방자치단체로 원정화장을 가는 등의 문제점이 매년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이용률이 높은 타지방자치단체와의 공설화장시설의 확충이나 신설을 위한 공동이용방안 추진, 중장기적으로 서울특별시 자체의 공설화장시설의 확충 추진 등을 통한 공설화장시설의 공급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수도권 소재 타지방자치단체 공설화장시설(4개소)의 화장로 가동횟수 확대, 타지방자치단체 주민에 대한 화장요금 인상 등을 통한 화장수요의 분산 및 억제 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의 기간 중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지역별 이용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결과, 총 이용건수 314,877구 중 서울시민이 225,828구로 71.7%, 경기도 고양시 등 기타지방자치단체 주민이 89,049구인 28.3%로 높게 나타났다. 이로 인해 많은 서울시민들이 상(喪)을 당한 어려움 속에 화장예약을 하지 못해 4~5일장의 장례식을 치르거나 타지방자치단체로 원정화장을 가는 등의 문제점이 매년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이용률이 높은 타지방자치단체와의 공설화장시설의 확충이나 신설을 위한 공동이용방안 추진, 중장기적으로 서울특별시 자체의 공설화장시설의 확충 추진 등을 통한 공설화장시설의 공급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수도권 소재 타지방자치단체 공설화장시설(4개소)의 화장로 가동횟수 확대, 타지방자치단체 주민에 대한 화장요금 인상 등을 통한 화장수요의 분산 및 억제 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analysis and comparison on the usage of public cremation facilities located in Seoul through online reservation service of ehaneul funeral information system by area from Jan. 1, 2011 to Dec. 31, 2017 showed that among 314,877 in the number of bodies using the facilities, 225,828 (or 71.7%) belo...
The analysis and comparison on the usage of public cremation facilities located in Seoul through online reservation service of ehaneul funeral information system by area from Jan. 1, 2011 to Dec. 31, 2017 showed that among 314,877 in the number of bodies using the facilities, 225,828 (or 71.7%) belonged to Seoul citizens and 89,049 (or 28.3%) belonged to people living in other area than Seoul, such as Goyang city, Gyeonggi-do and other local governments. Therefore, there appeared that the Seoul citizens could not get the timely cremation service but instead extended the funeral service to 4 to 5 days or had to go to the remote area for cremation. This trend gets severe every yea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recommended that Seoul city government makes effort of constructing or expanding the public cremation facilities in cooperation with other local government of the area whose residents show high rate of using Seoul public cremation facilities and that Seoul city government expands or builds its own public cremation facilities in mid- and long-term. In addition, the local government of other area around Seoul needs to expand their use rate of their own (4) public cremation facilities or raise the creation fee for the residents from other areas, thus trying to dispersing and controlling the demand for the cremation.
The analysis and comparison on the usage of public cremation facilities located in Seoul through online reservation service of ehaneul funeral information system by area from Jan. 1, 2011 to Dec. 31, 2017 showed that among 314,877 in the number of bodies using the facilities, 225,828 (or 71.7%) belonged to Seoul citizens and 89,049 (or 28.3%) belonged to people living in other area than Seoul, such as Goyang city, Gyeonggi-do and other local governments. Therefore, there appeared that the Seoul citizens could not get the timely cremation service but instead extended the funeral service to 4 to 5 days or had to go to the remote area for cremation. This trend gets severe every yea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recommended that Seoul city government makes effort of constructing or expanding the public cremation facilities in cooperation with other local government of the area whose residents show high rate of using Seoul public cremation facilities and that Seoul city government expands or builds its own public cremation facilities in mid- and long-term. In addition, the local government of other area around Seoul needs to expand their use rate of their own (4) public cremation facilities or raise the creation fee for the residents from other areas, thus trying to dispersing and controlling the demand for the cre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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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에서 단일화된 통합 화장예약시스템인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국 모든 화장시설에 대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실시하기 시작한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의 기간 중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이용한 일반시신(만 13세 이상의 대인, 만 13세 이하의 소인)을 대상으로 지역별 이용현황의 비교를 위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서울시민들의 공설화장시설 이용의 편리성을 제고하고, 공설화장시설 미설치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설치를 유도하기 위한 화장시설의 공급 확대와 화장 수요의 분산 및 억제를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 첫 번째,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화장하고자 하는 지역의 공설화장시설에 대한 예약 현황을 조회(화장일자와 화장시간대)한다. 두 번째, 일반시신, 개장유골, 죽은태아 중에 예약하고자 하는 대상자를 구분하여 선택한 후,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를 표시한다.
대상 데이터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기간 중 일반시신 대상의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이용자에 대한 지역별 현황을 서울시민과 기타지역주민으로 분류하면 표 2와 같다〔4〕.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기간중 일반시신 대상의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서울시립승화원, 서울추모공원)의 이용 현황은 그림 3과 같다[4].
성능/효과
그림 3과 같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공설화장시설을 이용한 화장수요 대비 화장공급능력에 대한 분석결과, 2017년도 기준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화장공급능력은 52,560구이나, 이용실적은 49,473구로서, 화장공급능력 대비 화장수요가 94.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년내에 화장공급능력이 한계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설화장시설의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도권지역 공설화장시설 총 6개소에 대한 화장로 1기당 가동횟수를 비교하면 서울특별시의 서울추모공원이 6회로 가장 높고, 서울시립승화원이 5.5회[7], 수원시가 5회[8], 인천광역시가 4.5회[9], 성남시가 4회[10] , 용인시가 4회[11]의 순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간 업무협약을 통하여 서울특별시를 제외한 4개 지방자치단체의 화장로 가동횟수를 서울특별시 수준으로 높임으로서, 화장수요의 분산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 시행이 필요하다.
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년내에 화장공급능력이 한계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설화장시설의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순으로 나타났다[3]. 따라서 수도권지역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모두 2016년도 전국 평균 화장률인 82.7%보다 모두 상회하였으며, 특히 인천광역시의 경우 전국 화장률 대비 8.5%나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0%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별 인구 규모의 순으로 화장 자수도 비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2011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기간 중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하여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을 이용한 총 314,877구 중 타지방자치단체 주민의 이용건수는 89,049구로서, 전체의 28.3%로서,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5년도 이후부터 매년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이용 서울시민은 2012년 1월 16일 서울특별시의 제2공설화장시설인 서울추모공원 개원을 전후하여 개원 직전연도인 2011년도 대비 2017년도의 경우 총 10,971구가 증가하여 46.8% 큰 폭의 상승을 하여, 연평균 9.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추모공원 개원 당시인 2012년도 대비 2017년도의 경우 총 1,813구가 증가하여 13.
분석결과,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이용은 매년 꾸준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1년도에는 온라인 예약서비스 이용건수가 33,743구이었으나, 2017년도에는 49,473구로 15,730구가 증가하여 46.
분석결과,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서비스를 통한 타지방자치단체의 공설화장시설을 이용한 서울시민은 2011년도의 경우 서울특별시 제2화장시설인 서울추모공원 개원 이전인 관계로 서울시민의 총 화장건수 31,751구 중 8,313구로서, 26.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당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온라인 예약서비스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결과, 경기도의 경우 지난 2016년도 기준 수도권 지역 지방자치단체 중 화장률이 가장 낮은 반면에 최근 5년간 화장률이 가장 높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지역 전체 지방자치단체의 연평균 화장률이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공설화장시설의 규모는 인구 규모가 가장 큰 경기도와 서울특별시가 각각 화장로 34기로 동일하며, 인천광역시가 화장로 20기로 가장 규모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도 기준 수도권지역 화장자수의 총 99,047명 중 경기도가 48,068명으로 전체의 48.
분석결과, 서울시민이 71.7%, 기타지역주민이 28.3%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6년도 이후부터 서울시민에 비해 기타지역주민의 이용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수도권지역 공설화장시설 총 6개소 중 성남시를 제외한 5개소에 대한 타지방자치단체의 주민에 대한 화장요금이 100만원으로 모두 동일한 수준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타지방자치단체 주민에 대한 화장수요가 높은 서울특별시의 경우 화장요금의 인상을 통하여 화장수요에 대한 억제 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2015년도 이후부터 매년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지역별로 구분하면 경기도 고양시의 주민이 23,635구로 26.5%를 차지하여 가장 이용률이 높았고, 경기도 파주시의 주민이 11,006구로 12.4%, 경기도 고양시 및 파주시를 제외한 기타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이 54,408구로 61.1%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2017년도 기준 타지방 자치단체 주민의 이용률이 30.
그러나 서울추모공원 개원 이후 6년이 경과한 현재에는 많은 서울특별시민들이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 이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타지방자치단체의 공설화장시설을 이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원인은 서울특별시민의 화장률과 사망자수의 증가에 기인하기보다도 서울특별시와 인접한 경기도에 소재한 공설화장시설 미설치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주민들의 이용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소를 통하여 서울특별시민들의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통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원활한 이용을 통한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또한 경기도 관내 지속적인 인구 유입의 증가로 인하여 서울특별시공설화장시설에 대한 이용 증가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서울특별시 공설화장시설의 이용률이 높은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 등을 대상으로 공설화장시설을 포함하여 자연장지나 봉안시설 등의 장사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하기 위한 업무협력사업을 통하여 이들 지역내 장사시설의 확충이나 신설하는 방안에 대한 추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3)
Korean Broadcasting System, https://news,kbs, co.kr, 2005.6.18.
Ministry of Health & Welfare, guide of funeral business of 2017, p. 203.
Ministry of Health & Welfare, "Press Release", 2017.12.7.
Seoul Metropolitan City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Internal Data, 2018.1.31.
Statistics Korea, Future Population Projection by Region : 2015-2045, 2017.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dministrative District and Current State of Population in Local Governments, 2016, p. 4.
Seoul Metropolitan City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http://www.sisul.or.kr, 2018.2.5.
Suwon Urban Development Corporation, https://www.suwonudc.co.kr, 20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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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gnam City, http://skyland.seongnam.go.kr, 2018.2.5.
Statistics Korea, Social Indicator in Korea(2016), 2017.
Jae-sil Choi, Jeong-lae Kim, "A Problem of Disqualified Fee Imposition Standard in Public Cremation Facilities on Internet Reservation of e-Heneul Funeral Total Information System and an Improvement Proposal", The Journal of IIBC, Vol.16, NO.3, pp. 163-17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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