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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내용 영역과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Gifted High School - Focusing on Content Area and Subject Competenc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1, 2018년, pp.1 - 18  

이은경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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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일의 수학영재 전일제 교육기관인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수학영재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영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수학교과 역량을 규준으로 분석기준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내용 영역은 해석학대수학 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 역량은 문제 해결 역량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 반면 정보처리와 의사소통 역량은 상대적으로 적게 강조되고 있다. 셋째, 기하학 영역은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으로만 다루고 있다. 넷째, 강의교재의 경우, 대부분 대학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재학교 자체 제작 교재는 극히 일부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교육과정 압축과 상급학년 내용 학습으로 이루어진 속진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mathematics curriculum in the gifted school and obtain the understanding of the current situation of education for the math-gifted children in Korea, therefore providing a point of view for the improvements. In order to attain these purposes, the study examined the su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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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학영재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수학영재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내용 영역과 교과 역량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영재 교육과정의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학영재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수학영재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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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영재교육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전술 내용과 더불어 성공적인 영재교육을 위해서는 영재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수학영재의 특성, 판별, 평가, 교육과정, 수업모형, 교수·학습 등의 주제로 많은 국내·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정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수학교과 역량을 규준으로 분석기준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 영재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내용 영역은 해석학과 대수학 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 역량은 문제 해결 역량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 반면 정보처리와 의사소통 역량은 상대적으로 적게 강조되고 있다. 셋째, 기하학 영역은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으로만 다루고 있다. 넷째, 강의교재의 경우, 대부분 대학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재학교 자체 제작 교재는 극히 일부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교육과정 압축과 상급학년 내용 학습으로 이루어진 속진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결론과 시사점을 얻었다.
핵심역량이란? 이에 우리나라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과 핵심역량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국가 교육과정을 정교히 정립해나가고 있다. 핵심역량(Key competencies)이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프로젝트에서 제시된 것으로, 개인이 성공적이며 책임감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사회가 원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OECD, 2005). 세계의 독립성, 빠르게 증가하는 변화 속도, 충돌하는 가치 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의 복잡 다양한 수요는 교육의 목적과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교육 개혁 논의의 중심에 서도록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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