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수와 연산 영역의 재구조화 연구
A study on restructuring of 'Number and operations area'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9 no.2, 2020년, pp.167 - 183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와 연산 영역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와 연산 영역에서 수학 학습내용의 재구조화 방향 제시를 위한 문헌 연구이다. 이를 위해 1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부터 2015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까지 제시된 수와 연산 영역의 내용을 고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와 연산 영역의 수학 학습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비교 분석의 기준을 3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으로 설정하였고, 분석을 위한 수학 학습내용으로 내용요소와 학습요소로 세분화하여 기본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기본 분석틀을 기초로 수와 연산 영역의 핵심 이슈가 되는 수학 학습내용을 추출하여, 추출된 수학 학습내용에 대해 세계 여러 나라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 유의미한 재구조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nalysis study on the number and operation area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is study is a literature analysis study that analyzes the historical transition process of number and operation area, and suggests the restructuring direction of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3)

  1. Bang, I. (2018). The Zhouyi and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45, 91-117 

  2. Boyer, C. B. & Merzbach, U. C. (1991). A history of mathematics, John Wiley & Sons, Inc. 

  3. Choi, S. L. (2003). A study on the analysis of negative interger concep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15, 175-180. 

  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math(Date: 2020.1.10.). 

  5. Department of Education U.K. (2013). Mathematics programme of study for key stage 1,2,3,4. Department of Education United Kingdom. 

  6. Eves, H. (1990).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Saunders College Publications. 

  7.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6).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upper secondary school 2016. 

  8. Gullberg, J. (1997). Mathematics from the birth of numbers,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9. Han, H. J. (2009). Yin-Yang and spirits in the teaching of Zhu Xi, Korean Studies 14, 551-585. 

  10. Jang, J. H., & Kim, J. W. (2015).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natural number bin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25-532 

  11. Jung, H. Y., Lee, K. H. (2016).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before and after the curriculum revision in 2012 of the North Korea: Focused o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School Mathematics 18(1), 143-157. 

  12. Kim, J. H., & Cho, J. K. (2017). A study on the phenomena of using initial sounds based on deconstruction and imaging of let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3(4), 235-245 

  13. Korea Britannica Corporation (2007). Britannica encyclopedia CD IX,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14.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1).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curriculum, Seoul: KFASC 

  15. Laurinolli, T, Lindroos-Heinanen, R., Luoma-aho, E., Timo sankilampi, Selenius, R., Talvitie, K., & Vaha-Vahe, O. (2014). Finnish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 Laskutaito 7, Seoul: Solbich gil. 

  16. Lee, K. H., Park, K. M., & Lim, J. H. (2002). A critical review on the concept of set as a school mathematics topic,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2(1), 125-143, 

  17. Lee, M. K. (2001). Proposals on teaching the set theory in second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1), 103-111, 

  18.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2007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HRD.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0. Ministry Of Education (195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1. Ministry Of Education (1963).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2. Ministry Of Education (1974a).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3. Ministry Of Education (1974b). Explanat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4. Ministry Of Education (1981).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5. Ministry Of Education (1987).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6. Ministry Of Education (1994).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7. Ministry Of Education (1997).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2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29.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1). Standard Korean dictionary, Seoul: Doosan Donga. 

  30. Park, K. M., Kwon, O. N., Park, S. H., Park, M. G., Phen, H. H., Kang, E. J., ..., Kim. S. H. (2014). A research on humanities and nature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restructuring, Seoul: ME. 

  31. Park, M. J. (2010). The Study of Approximate value in mathematic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32. Park. H. S. (1991). Korea mathematical education history, Chungbuk: Korea Textbook Corporation. 

  33. Suh, B. E (2013). Investigation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and curriculum for teachers, Seoul: KyoWooSa. 

  34. Suh, B. E. (2015). A Comparative study on 2011 reform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China,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8(1), 1-16. 

  35. Suh, B. E. (2018). A study on reorganization of 'Pythagorean theorem' in school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2), 93-110. 

  36. Suh, B. E. (2019). The study on the movement of mathematics contents among school Level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5(4), 365-386. 

  37. Suh, B. E. (2020). A comparative study on the similar learning contents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cchools in geometr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3(1), 27-44. 

  38. Suh, B. E., Kim, N. K., Do, J. H., Park, Y. B., Kim, K. T., Park, Y. K., & Choi, I. Y. (2018).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Research Report. 

  39.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China (2011). Compulsory education mathematics standard: 2011 edition, Beijing: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40.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Japan (2008). Middle school learning guidance, Tokyo: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Japan. 

  41.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Japan (2009). High school learning guidance, Tokyo: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Japan. 

  42. Yim, J. H. (2003). A study on the teaching 'Approximate value' in second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1), 77-94. 

  43. Zeitz, P. (1999). The art and craft of problem solving,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