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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1, 2018년, pp.19 - 37
이승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이정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일본의 2017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측정 영역>의 7개 외연량 시간, 길이, 들이, 무게, 넓이, 각도, 부피의 지도 실정을 비교, 측정, 어림재기의 세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비교 분석의 결과로부터 우리나라의 차기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및 차기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할 수 있다. 첫째, 시간, 길이, 들이, 무게, 넓이, 각도, 부피 각각에 대해 비교(직관적 비교, 직접 비교. 간접 비교), 직접 측정(임의 단위에 의한 측정, 표준 단위에 의한 측정), 간접 측정, 어림재기의 취급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직관적 비교가 곤란한 경우에 직접 비교를 하게 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무게의 간접 비교를 재고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넷째, 임의 단위에 의한 각도의 측정을 재고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다섯째, 넓이
In this study, the actual state of teaching seven extensive quantities (time, length, capacity, weight, area, angle measure, volume) of measurement domain are analyzed comparatively betwee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the 2017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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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연량의 측정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 외연량의 측정에는 직접 측정과 간접 측정의 두 가지 유형이 있지만, 직접 측정을 임의 단위에 의한 측정과 표준 단위에 의한 측정으로 세분하면 모두 세 가지 유형이 있는 셈이다(교육부, 2017c; 이용률, 2010; 片桐重男, 2012). 유형을 다소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 경우(김수환 외, 2011; Reys, et al. | |
일본의 2017 교육과정 <측정 영역>의 특징은? | 그런데 일본에서는 이것을 4학년의 <수와 계산 영역>에서 취급한다. 한편, 일본의 2017 교육과정 <측정 영역>은 1~3학년에 한정되며 길이, 시간, 넓이, 들이, 무게를 취급하고 있고 각도, 평면도형의 넓이, 입체도형의 부피는 <도형 영역>에 포함시키고 있다. 원주율의 경우, 우리나라의 2015 교육과정에서는 <측정 영역>에, 일본의 2017 교육과정에서는 <도형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 |
외연량의 비교에서 직관적 비교, 직접 비교, 간접 비교는 무엇인가? | , 2012; 교육부, 2015b). 직관적 비교는 감각으로 두 대상의 양의 크기 중 큰 쪽 또는 작은 쪽을 판단하는 것이다. 직접 비교는 맞대어보거나 겹쳐보거나 하는 등의 조작을 통해 두 대상의 양의 크기 중 큰 쪽 또는 작은 쪽을 판단하는 것이다. 간접 비교는 제3의 물건을 매개로 하여 두 대상의 양의 크기 중 큰 쪽 또는 작은 쪽을 판단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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