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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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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설 과목의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 | 개설 과목의 학습 목표는 컴퓨팅사고 이론 교육과 이를 통한 문제 해결 과정을 실제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론과 기술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두 개념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과목의 구성이 필요하였다. | |
이론과 기술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게 하기 위해 과목 구성을 어떻게 이루었는가? | 이에 맞게 과목의 구성은 주당 2시간의 이론수업과 2시간의 실습 시간으로 구성하고, 이론 시간에는 컴퓨팅사고 개념과 해당 개념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 시간에는 여러 가지 응용 문제들을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도록 하였다. | |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의 핵심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은 기존의 제조업과 다르게 설비 투자 비용이 적게 들지만 고도의 지식집약 산업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력과 컴퓨팅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것이 핵심이다[5]. 이와 같은 특성에 따라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은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초·중등 및 고등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수립하여야 한다. |
Klaus Schwab,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World Economic Forum, 2016.
www.gartner.com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교육부, 2015)
초.중등 SW교육 필수화 준비 및 학교 중심의 SW교육 추진 (교육부.미래부, 2016)
www.software.kr
학부대학 SW과목 개설에 대한 설문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2016)
yscec.yonsei.ac.kr
portal.yonse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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